오세천의 3분 컨설팅

오세천의 3분 컨설팅

감사나눔으로 긍정심을 키워라

감사나눔을 실천하면 긍정적인 마음이 생기는가?

각자가 경험적 깨달음이 있었겠지만, 그 동안의 결정적 사례는 충분히 ‘그렇다’라는 것이다.

어떤 기업의 경우 감사활동 전후의 긍정적인 마음의 상태를 묻는 설문에서 몇 개월 만에 5% 정도 증진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것은 여러 유형의 감사활동, 즉 감사일기 쓰기, 감사트리, 감사카드 나누기, 감사문자 교환 등의 활동의 결과라고 생각된다.

어떤 기관의 경우 고객의 불평불만 접수 건수가 15% 정도 감소하였다고 한다. 내부에서 서로간의 감사교류, 고객에 대한 감사가 이런 결과를 가져왔다고 판단된다.

한편 군 부대의 사례이다. 그 동안 감사운동을 열심히 하였으니, 이제부터는 감사나눔 활동보다 군 생활에 어려운 사항이 있으면 편지함을 이용하여 해결하자고 하였다. 그러다 보니 사사로운 사연들도, 조그만 불평들도 모두 편지함에 호소를 하게 되었다. 자연 불평불만처럼 보이는 것들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조치를 하다 보니 군기 위반자도 늘어나고…. 그야말로 선의로 설치한 편지함 때문에 오히려 문제부대가 되어 버린 느낌이다. 그래서 편지함은 그대로 두고 감사게시판을 바로 옆에 만드니 편지함의 불평불만의 70% 정도가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감사활동을 열심히 하면 긍정적인 사람이 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사실 우리는 종래의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을 뿐이다. 그것은 감사는 원래 긍정이고, 그래서 당연히 긍정으로 귀결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촉촉이 젖어드는 이슬처럼, 우리 마음에 조그만 감사를 통해 긍정의 토양을 일구어 씨를 뿌리고, 그 위에 지혜의 묘목을 키우고, 세상에 보탬이 되는 가치를 창조는 행복한 세상을 내가 스스로 만들어 가자!

오세천 행복나눔125컨설팅 본부장은 손욱 회장이 농심에 재직할 당시 전략경영실장, 리더십센터장으로 일하며 비전경영, 지식경영, 위기관리, 변화관리 등으로 호흡을 맞췄던 ‘행복나눔125 교육·컨설팅 전문가’입니다.  교육·컨설팅 문의 010-3728-1806 ohdaegun@hanmail.net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