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것, 나의 일, 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

인생성공 지름길 ‘CEO처럼'
나의 것, 나의 일, 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

CEO처럼 일하라
김상배, 장병휘 공저
한국경제신문

CEO처럼일하기 위해서는

CEO처럼 고민! CEO처럼 계산 ! CEO처럼 해결!

가장 강한 삶의 자세는 ‘내 일’이라는 마음가짐이다.

나의 것, 나의 일, 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보다 강한 것은 없다.

CEO처럼 일한다는 것은 바로 나의 일이라는 자세, 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으로 일하는 것이다.

김상배 저자

살다 보면 누구나 견디기 힘든 어려움을 만난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높은 장애물도 잘 뛰어넘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작은 암초조차 이겨내지 못하고 난파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차이는 바로 각자의 가슴 속에 있는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 확실히 강한 사람이 있고 약한 사람이 있다.

이때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을 구분하는 기준은 권력이나 재물, 지식과 기술이 아닌 그 사람의 마음가짐, 즉 삶에 대한 태도와 일하는 자세를 말한다.

녹록하지 않은 고단한 삶의 여정을 이겨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강해져야 한다. 강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강한 자세 중 가장 강한 삶의 자세는 내 일이라는 마음가짐이다.

나의 것, 나의 일, 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보다 강한 것은 없다. CEO처럼 일한다는 것은 바로 나의 일이라는 자세, 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으로 일하는 것이다.

CEO처럼 일하는 것은 언제 잘릴지 모른 채 오너 눈치만 보며 일하는 월급쟁이 대표이사처럼 일하는 것이 아니다.

CEO처럼 일하는 것은 주위의 의견에 귀를 닫고 독불장군처럼 고집을 부리는 것도 아니다.

CEO처럼 일하는 것은 직급이 어떠하든, 하는 일이 무엇이든 단 한 번뿐인 나의 인생을 CEO로 살아가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을 아르바이트생이나 인턴이 아니라 CEO로 영위하는 것이다.

CEO의 자세로 일하는 사람이 바로 자신의 인생의 CEO이다.

CEO처럼 일하기 위해서는 첫째, CEO처럼 고민해야 한다. CEO처럼 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하는 목적을 고민해야 한다. 왜 해야 하는지 모르고 하는 일만큼 지루한 것은 없고, 목적도 모른 채 열심히 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CEO처럼 일하기 위해서는 직업이 무엇이든, 상황이 어떠하든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목적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나아가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를 고민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남들이 정해놓은 성공을 빌려 쓰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성공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CEO처럼 계산해야 한다. 바둑을 잘 두려면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아니 된다. 규칙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고수가 될 수 있다.

CEO처럼 일하기 위해서도 치밀한 계산이 필요하다.  앞의 두세 수만 예상하고 둘 곳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몇 십 수 앞까지 계산하며 바둑알을 놓을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계산을 통해 정해진 시한 안에 달성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목표로 가는 최적의 지름길인 전략을 수립하며, 효율적인 전략 수행을 위한 계획을 빈틈없이 짜야 한다.

셋째, CEO처럼 해결해야 한다. CEO처럼 일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순간에 꼭 필요한 한 방을 쳐주는 해결사가 되어야 한다.

아이디어가 떨어져 모두가 지쳐갈 때 청량제의 역할을 해주고, 좀처럼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숨통을 열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결국 열정을 갖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열정 페이는 나쁜 것이지만 열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덕목이다.

열정을 불태울 때 아이디어도 나오고, 최선을 다할 때 길이 열리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이기 때문이다.

인생을 주인으로 살기 위해서는 CEO의 마음을 품어야 한다. CEO의 마음을 갖고 CEO처럼 고민하고, CEO처럼 계산하고, CEO처럼 해결해야 한다.

정복해야 할 자신만의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잣대가 아니라 남의 잣대로 자신을 마름질하는 마음, 스스로가 아니라 남이 시켜야 하는 마음을 과감하게 폐기해야 한다.

그래야 CEO처럼 일할 수 있고, 내 인생을 CEO로 살아갈 수 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