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한 것은 안 보고 못한 것만 보나?

상황감사 - 포스코 설비자재구매실

잘한 것은 안 보고 못한 것만 보나?
→ “현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

지난 2월 28일, 포항 인재창조원에서는 상황감사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상황감사’란 나를 힘들게 하는 상황이나 환경,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감사거리를 찾아내는 감사활동을 말한다.

다음은 상황감사에 참여한 참석자들의 불평 속(노란 메모지)에서도 감사거리를(분홍 메모지)를 찾아내는 감사활동 내용을 지면으로 옮겨왔다.

<1조> 민원에 대한 대응/갈등

<불평> 부족한 시간·자원에서 최선을 다했는데 / 잘한 것은 안 보고 못한 것만 보나? 나도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니가 가라 하와이)

<감사> 현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 /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어서 감사 / 수정을 통해(노하우 전수)업무지도를 할 수 있어서 감사

<2조> 동상이몽

<불평> 최근 젊은 층은 소통이 없다며 직책 보임자에게 불만을 표출 / 소통을 원하면서도 저녁식사 제안을 하면 반응이 시큰둥하다 / 비싼 데 돼지고기보다 소고기 먹자고 하면 사비 털어야 함

<감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식 갔다 오면 젊어지는 것 같아 감사합니다 / 예산이 부족하고 어려운 여건인데 좀 더 예산이 확보되면 감사할 일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팀원이 많이 있어서 감사하다

<3조> 보고서 작성

<불평> 단어 사용이 부적절하다 / 마감일정이 너무 늦다 / 서론·본론·결론에 대해 배열이 부족함

<감사> 보고서를 통해 신입사원들의 생각과 성격을 읽을 수 있어서 감사 / 반복 수정을 통해 내용이 충실해 질 수 있어 감사 / 신입사원들과 소통할 계기가 되어서 감사

<4조> 수의계약을 경쟁전환으로

<불평> 현장은 우리 물품을 사준다 하였음 / 관련 설명이 부족함에 불만 토로 / 품질을 앞세워 공급사는 수의를 지속 요구

<감사> 저렴한 가격에 구매 / 감사실도 먹고 산다 / 공급사와 얼굴 한번이라도 더 봐서 좋다

참석자들이 직접 설정한 상황감사 사례들

이날 프로그램은 상황감사를 업무에 접목시켜보는 활동을 마친 후, 김용환 대표의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발표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다음은 그 소감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순서는 ①이름 ②오늘 진행된 프로그램에서 받은 감동 2가지 ③앞으로의 다짐 순이다.

① 조은구
② 갈등해소를 위하여 ‘신뢰와 믿음, 존중과 배려, 말과 감정의 절제, 경청과 인내, 다양성, 다름의 인정, 관용이 필요하며 이 모든 것을 cover하는 감사만이 최고의 해결책임.
③ 긍정적인 mind -> 져주는 skill

① 김상백
② 절대 부정이란 없는 것 같습니다. 불만 속에서 우리에게, 나에게, 조직에게 긍정적 메시지와 감사를 주는 긍정의 힘이 있음을 느꼈습니다.
③ 불만보다는 그 속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의 메시지를 찾고 적용해 가겠습니다.

① 정채길
② 어려운 상황, 갈등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할 내용을 찾아내서 감사를 느낄 수 있게 될 것 같음.
③ 회사 생활에서는 많은 갈등과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대공급사업부, 직원에 대한 소통 들이 있어 어려운 일이 있지만 그 속에서도 감사함을 찾아내고 상대방에 대해 감사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① 한재헌
② 감사를 통해서 ‘믿음’, ‘배려’, ‘절제’, ‘인내’, ‘관용’을 한 번에 터득할 수 있는 것이라 하니 정말 놀랍다. 항상 감사하는 습관을 배양토록 노력해야겠다.
③ 앞으로 total cost of ownership 등 가치 있는 구매 활동에 더욱 매진하겠음.

① 조범섭
② 동일 상황에 대한 관점에 따라 불만이 될 수도 있고 감사가 될 수도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되어 감사합니다. 감사할 수 있는 상황이 특별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사건, 현상에도 감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③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감사할 사항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① 최원식
② 생생한 사례 중심으로 운영해서 쉽게 상황감사를 이해할 수 있었음. 결국 가치 있는 일을 찾는 마인드 Set이 중요함. 모든 상황이나 여건 속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감사라는 것에 이해를 하게 됨. 결국은 긍정적 사고가 감사의 첫 출발임을 인식
③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감사할 일을 찾아야겠음.

------------------------------------------------------------------------------------------------------

■ 미덕 찾아보기 : ‘결의’

“현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

※결의란 어떤 일을 이룰 때까지 자신의 모든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굳게 마음먹는 것입니다. 쉽지 않은 일일지라도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는 것입니다. 힘이 들거나 시련이 있어도 기필코 목표한 바를 성취하겠다는 의지가 당신에게는 있습니다. 결심을 거듭 새롭게 다짐함으로써 당신은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