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감사

업무감사

3정5S와 감사가 만나면 생산성 ↑

인간의 수명을 늘려준 것은 위생 관념과 항생제
기업의 생산성을 올려주는 것은 3정5S

3정(定)은 ‘정품, 정량, 정위치’
5S는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

나이팅게일과 파스퇴르

인간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어나게 해준 인물이 두 명 있습니다.

먼저 현대 간호의 선구자인 나이팅게일입니다.

그로 인해 철저한 위생 관념이 도입되었고, 그 뒤로 깨끗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우리에게 위해한 균들을 차단할 수 있었고, 인간의 수명이 연장될 수 있었습니다.

또 한 명은 미생물학의 아버지 파스퇴르입니다.

그는 병의 원인을 세균 감염으로 보았고, 항생제를 만들어냈습니다. 그 뒤 멸균의 중요성은 확산되었고, 그 치료법으로 모두의 100세 인생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 불필요하고 유해한 요소들을 격리시키는 것이 우리의 수명 연장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시기는 근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대 사회는 자본주의의 확산 시기이고,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게 대두된 것은 생산성 향상이었습니다.

빠른 시간에 가장 좋은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공장시스템 구축이 모든 회사의 핵심 사항이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많은 혁신안들이 나왔는데, 그 중에 최근 조명을 받고 있는 것이 3정5S입니다.

일터를 깨끗이 하고, 생산 혁신을 위한 최적의 구축 시스템인 3정5S, 그것은 아마 우리 몸을 오랫동안 지키기 위한 생각의 발전에서 비롯된 것인지도 모릅니다.

인간의 수명을 늘렸던 방안들이 생산성 향상에도 접목할 수 있다는 생각들로 연결된 것인지도 모릅니다.

위생적인 환경, 필요한 것들만 남게 되는 항생제 치료가 우리 몸을 좋게 만들었듯이 쾌적한 환경, 정돈된 공간이 기업 생산성 제고에 큰 기여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

3정(定)은 ‘정품(定品), 정량(定量), 정위치(定位置)’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3정은 쓸 수 있는 것을(정품), 사용할 만큼(정량), 제자리에 놓는 것(정위치)을 일컫는 것입니다.
5S는 ‘정리(Seiri), 정돈(Seidon), 청소(Seosoh), 청결(Seiketsu), 습관화(Shitsuke)’를 말합니다.

3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정품
- 정위치에 정품이 놓여 있어야 한다.
- 품목표시 : 둔 물건 자체가 무엇인가를 나타낸다.
- 품목표시를 떼낼 수 있도록 간판의 기능을 유지한다.
- 위치 변경 가능하도록 한다.

2. 정량
- 정위치에 정품이 정량으로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 적치장과 선반의 크기를 제한한다.
- 최대 재고량과 최소 재고량을 확실히 명시한다.
- 한눈에 수량을 알 수 있도록 놓는다.

3. 정위치
- 각 물건을 두는 위치를 알기 쉽도록 미리 정해둔다.
- 장소 표시와 번지 표시로 나눈다.

5S는 간단히 말해 처음 모습대로 깨끗하게 하는 것(정리, 정돈, 청소), 누가 사용하더라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청결), 이 4S를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것(습관화)입니다.

5S를 살펴보겠습니다.

1. 정리 -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구별하여 필요 없는 것은 없애는 것
2. 정돈 - 필요한 것은 언제든지 필요한 때에 꺼내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
3. 청소 - 먼지나 쓰레기, 더러움 없는 상태를 만드는 것
4. 청결 - 정리 정돈 청소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
5. 습관화 - 결정된 일은 올바르게 지키는 습관을 몸에 붙이는 것

기업 성장에 도움이 된다

3정5S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 도요타의 생산방식인 TPS(Toyota Production System) 가운데 하나입니다.

동양에서 근대 문명을 가장 먼저 받아들인 일본은 일찍이 위생 관념을 발전시켰고, 이것이 토대가 되어 3정5S도 실시했습니다. 이는 실제로 생산성 제고로 이어졌고요.

이러한 방식을 현재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곳이 삼성중공업입니다. 그곳에서 시행하고 있는 3정5S 매뉴얼 가운데 하나를 보겠습니다.

“-야간 근무자는 출근해서 VM 활동판 기록을 먼저하고 라인의 맡은 구역을 청소한다.

24시간 작업 : 상시 맡은 구역 청소(원자재, 불량문제 발생시 라인 내부 청소)
17시간 작업 : 1교대 근무자가 작업 후 청소하고 퇴근(라인 하부조- 매일 1/3씩)
12시간 작업 : 주간 작업 후 청소(라인 하부조-매일 1/3씩)

-라인장과 파트장은 상부조 덮개와 라인 본체 상부를 정돈하고 손걸레로 청소한다. 상부조 덮개가 파손되면 즉시 생관에 수리 의뢰한다.

- 생관 담당자는 야간 작업자 출근시 청소 상황을 감독하고 반드시 확인한다.”

좋은 환경은 좋은 기분을 만들어주고, 필요한 것들만 적재적소에 있다면 작업 속도는 오릅니다. 그것은 가정이든, 회사이든, 우리가 가장 바라는 공간일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인 3정5S, 기업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