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S3定으로 ‘무고장·무사고·청결’

현장을 바꾼 5S3定 감사
5S3定으로 ‘무고장·무사고·청결’

미슐랭가이드가 선정하는 맛집이 되려면?
5S3정이란 기본에 충실해야

최고의 배를 만드는 선박회사가 되려면?
5S3정이란 기본부터 실천해야

그 중심에는 셰프와
기술 장인이 있다

그들의 일상에 5S3정이 자리 잡는다면?
그들의 마음에 감사가 깃든다면?

가장 맛있는 음식과 가장 우수한 배가
탄생할 것이다

미슐랭가이드와 5S3정

미슐랭가이드

 세계적인 맛집을 선정하는 미슐랭가이드의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요리 재료의 수준 ② 요리법과 풍미의 완벽성 ③ 요리에 대한 셰프의 개성과 창의성 ④ 가격에 합당한 가치 ⑤ 전체 메뉴의 통일성과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일관성”

이를 제대로 해내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요?

우선은 레스토랑에 종사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마음가짐일 것이고, 다음으로는 그 공간이 음식을 만들고 맛나게 먹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즉, 기본이 완벽하게 세팅되어 있어야 모든 응용이 빛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무엇으로 가능할까요?

5S3정입니다.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고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정리,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고 언제나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정돈, 먼지와 더러운 이물질 등을 없애고 깨끗하게 하는 청소, 정리정돈과 청소를 반복하여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청결, 정리정돈과 청소,

그리고 청결을 습관처럼 유지하는 습관화, 보관해야 할 품목을 정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결정하여 물건의 품명을 표시하는 정품, 보관 물품의 사용 상태를 파악하여 적정한 보관 수량을 보유하는 정량, 보관 위치를 결정하여 주소와 번지를 표시하고 정해진 위치를 명확히 하는 정위치입니다.

모든 외식업은 제조업입니다. 기본 재료를 적절히 변형하고 섞어 최고의 음식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한결같은 맛을 유지할 수 있고,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 기본은 5S3정입니다.

선박업의 셰프는 기술 장인

선박을 만드는 일은 제조업 가운데 가장 정교하면서도 힘든 분야입니다. 우선 덩치가 크고, 그것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수많은 부품의 결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나사 하나 조차도 규격에서 벗어나면 배는 침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5S3정은 더욱더 중요합니다.

좋은 재료가 적절한 변형과 배합으로 최고의 맛을 내려면 5S3정이 기본이듯이, 우수한 원자재로 최고의 배를 만들어내려면 5S3정은 기본 가운데 기본입니다.

그런데 더욱더 중요한 것은 요리의 맛을 좌우하는 셰프의 역량입니다. 그의 손끝에 음식의 운명이 달려 있습니다.

배의 제조에서 셰프 같은 사람은 바로 기술 장인들입니다. 그들의 손끝에서 배의 운명이 판가름 납니다.

물론 모든 것이 조화롭게 움직여야 최고의 생산품이 나오지만, 역시 중요한 것은 그 모든 것들을 다루는 사람의 마음가짐일 것입니다.

그 마음가짐에서 기본 중의 기본은 바로 감사의 마음일 것입니다. 감사가 바탕이 되면 최고의 효율과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조 분야 최고 전문가

5S3定으로 ‘무고장·무사고·청결’

김종호 실장의 공헌

삼성중공업의 우수 기술 장인들이 5S3정에 대해 감사를 썼습니다. 감사 활동 역사상 특정 업무에 대한 집단 감사 쓰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가족 감사, 직장 감사로 이미 감사 습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한 사람의 특별한 공헌이 있었습니다. 삼성중공업에 잠시 머물면서 열정적이면서도 솔선수범해서 5S3정을 전파해준 김종호 삼성전자 글로벌품질혁신실 실장입니다.

김종호 실장은 삼성중공업에 파견 나와 있는 동안 새벽같이 출근해 자전거를 타고 현장 곳곳을 다니며 5S3정의 중요성을 알려주었습니다.

이 기본이 잘 지켜져야만 완벽한 치수품질이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삼성중공업 직원들은 그의 말을 귀담아들었습니다.

실제로 그는 본래 삼성전자 출신으로 제조 분야 최고 전문가였고, 다시 돌아간 삼성전자에서 세트사업 전반에 걸친 품질과 제조 혁신 활동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5S3定으로 ‘무고장·무사고·청결’

기계 고장이 줄었어요
안전하게 작업하게 되었어요
무사고 반을 유지시켜주었어요
청결로 건강해졌어요

김종호 실장에게 띄우는 5감사

-5S3정 활동을 삼성중공업 현장에 정착해주신 김종호 사장님 감사합니다.
-정량의 생활화로 적정 재고를 확보하여 원가 절감이 되어 감사합니다.
-청결을 통해 사원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어 감사합니다.

기계 고장이 줄었어요

김병기 직장

김병기 직장의 5S3정 감사를 들여다보겠습니다.

김 직장은 감사를 알기 전까지는 중학교 2학년생의 머리를 가위로 자른 간 큰 아빠, 주 5일 술을 마시고 주말에는 혼자 등산을 갔던 남편이었습니다.

감사 활동을 하면서 가정에서는 친구 같은 아빠, 다정한 남편이 되었고, 회사에서도 감사하는 직장이 되었습니다.

-5S3정 활동을 삼성중공업 현장에 정착해주신 김종호 사장님 감사합니다.
-5S3정 활동을 통해 기계 고장을 줄여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준대로 일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의의 경쟁으로 혁신의 주인공이 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S3정 활동으로 어려운 회사를 살릴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기 시간을 줄여 효율적으로 일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동적인 마인드를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꿔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병기 직장의 감사에서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5S3정 활동으로 기계 고장이 줄어들었다는 것과 수동적인 마인드가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안전하게 작업하게 되었어요

서병수 직장

서병수 직장의 5S3정 감사를 들여다보겠습니다.

서 직장은 감사를 알기 전까지 툭 하면 화를 내고 물건을 집어던지는 사람이었습니다. 자신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가족들과 동료들을 멀리했습니다.

감사 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먼저 바뀌면 된다는 것을 알았고, 그렇게 자신이 변하면서 모든 관계가 좋게 바뀌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불편했지만 지금은 많은 변화가 보여 감사합니다.
-사용 후 제자리 습관이 되면서 현장이 깨끗하게 정리되어 감사합니다.
-정리가 잘 되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정량의 생활화로 적정 재고를 확보하여 원가 절감이 되어 감사합니다.
-5S3정으로 변한 우리 회사가 지금의 위기를 잘 넘길 것을 확신하기에 감사합니다.
-이제는 나 스스로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느끼고 참여함에 감사합니다.
-관리자들도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서병수 직장의 감사에서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5S3정 활동으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것과 관리자들도 긍정적으로 변해갔다는 것입니다.

무사고 반을 유지시켜주었어요

천종우 반장

천종우 반장의 5S3정 감사를 들여다보겠습니다.

천 반장은 오랫동안 감사리더로 활동했고, 무재해 3000일을 달성한 기념으로 300감사를 써서 반원들과 공유하는 등 일상에서 감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캐리어 타입별로 정리정돈되어 공급 효율성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분별하게 사용되던 소모품들을 가지런히 정리하고 명찰 부착까지 해서 재고 파악이 될 수 있게 해주심에 감사합니다.
-작업 전 지게차 장비 청소 및 사전 점검을 항상 해주셔서 무사고 반을 유지시킬 수 있어 감사합니다.
-지저분했던 4안벽을 지속적인 바닥 청소로 깔끔하게 변화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5S3정 활동으로 더욱더 밝은 분위기로 일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주심에 감사합니다.

천종우 반장의 감사에서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5S3정 활동으로 무사고 반을 유지시킬 수 있었고, 작업장이 밝은 분위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청결로 건강해졌어요

신한내 작업장에서 보내온 5S3정 감사를 들여다보겠습니다.

-5S3정을 실행토록 도와주신 생산 혁신에 감사합니다.
-작업자 분들 깨끗한 작업장 근무 감사합니다.
-불용자재를 정리하고 재활용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정리정돈이 생산 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비효율을 정리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청결을 통해 사원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어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5S3정 활동이 현장의 비효율을 어떻게 개선시켰는지 보겠습니다.<표 참조>

어떻습니까?

5S3정이란 기본 혁신을 충실히 이행하다 보니까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각 사업장에 맞게 5S3정 매뉴얼을 만들어 곧바로 시행해보면 어떨까요?

분명 생산 혁신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 바탕에 감사의 마음을 습관화시키면 더욱더 좋고요.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