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회복자연학교 1학기 종강

우이당, “멸치를 통째로 드세요”
균형회복자연학교 1학기 종강

노년 건강의 5대 수칙

첫 번째, 단백질 섭취
두 번째, 입식 생활
세 번째, 근력 운동
네 번째, 치매예방을 위한 관리
다섯 번째, 청결 관리

균형회복자연학교의
프로그램 강점을
이렇게 강조합니다.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협업하며 균형을 이뤄가도록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세워줍니다.”

 

“멸치를 통째로 드세요.”

우이당 김명식 교장(균형회복자연학교)은 노년 건강의 5대 수칙의 첫번째로 단백질 섬취를 위한 5~7cm의 멸치를 섭취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이 날은 균형회복자연학교의 1학기 마지막 수업시간으로, 우이당은 올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해 특별히 ‘노년건강의 5대 수칙’을 강조했습니다. 구독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지면으로 옮겨왔습니다.

“첫 번째, 단백질 섭취입니다. 5~7cm의 멸치를 통째로 먹으면 좋습니다. 멸치는 100g당 단백질이 51.5g이 포함되어 있는데 단백질에는 뼈와 연골, 힘줄 등 조직의 결합을 책임지는 콜라겐이 댜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트래킹 후 멸치의 타우린 성분이 근육 회복을 도와줍니다. 멸치 100g에는 타우린이 215mg이나 들어 있으며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습니다. 40대 중반 이후 고관절을 다치면 곧바로 일상생활에 큰 타격을 주기 때문에 멸치 섭취로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야 합니다.

두 번째, 입식 생활입니다. 앉았다 일어났다 할 때, 잘못하면 고관절을 다칠 위험이 있어 딱딱한 입식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근력 운동입니다. 걷기, 자전거, 요가, 헬스 등 내게 맞는 하체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물리적인 방법으로 소금 뜸이나 소금 목욕을 통해 우리 몸이 차지 않도록 냉기 관리를 해야 합니다.

네 번째, 치매예방을 위한 관리입니다. 뇌수에 곱이 끼지 않도록 백회 뜸이나 따주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화장실에 앉아서 귀를 상하 옆으로 당겨주면 좋습니다. 소금 양치를 통해 잇몸 마사지를 해줘 신장이 출렁이게 하고, 코 양쪽 영향 혈 자리를 자주 눌러줍니다.

물리적인 방법으로 우리 몸은 음과 양으로 갈라져 있어서 이성 친구, 좋은 부부생활, 좋은 친구들과 행복한 시간을 자주 가져야 합니다.

다섯 번째, 청결 관리입니다. 나이가 들면 내장기관의 쇠퇴로 노인 특유의 매캐한 냄새가 납니다. 입과 항문의 통로를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요법을 통해 독소를 배출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항문을 조여 주는 운동을 수시로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목구비를 제자리 돌려주는 정안기공(整顔氣功)을 통해 얼굴을 정리 정돈해야 합니다.”
 
호영미 국장은 균형회복자연학교의 프로그램 강점을 이렇게 강조합니다.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협업하며 균형을 이뤄가도록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세워줍니다.”

한편, 그동안의 교육에 대한 평가와 더 나은 프로그램을 위한 설문조사도(도표참조) 실시됐습니다.

 

■ 균형회복자연학교 교육 프로그램 소감

질문1. 수업 후 생활에 실천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 양치소금, 걷기, 철봉, 옥송염뜸, 왕뜸, 소금정장, 소금목욕, 코세정, 현미차(문명선)
- 만보걷기, 소금양치, 소금뜸, 정안수 기공, 환기(호영미)
- 걷기, 철봉 매달리기, 소금양치, 코세정, 사혈침(조해근)
- 양치소금, 뜸, 코세정, 눈세정(윤은주)
- 정안기공, 백회뜸, 소금뜸, 소금목욕, 소금양치, 코소금세정(제갈정웅)
- 양치소금(양치, 잇몸 마사지), 좌훈, 코세정, 송염뜸, 소금뜸, 사혈(김경애)
- 만보걷기, 소금양치, 소금뜸, 소금목욕, 소금가글, 소금정장, 침, 사혈침(신순천)
- 일찍자고 일찍일어나기, 90분 걷기(저녁식사후 집중), 철봉 매달리기, 소금뜸, 미니뜸, 소금양치, 코세정, 사혈, 정안기공(귀잡아당기기)(최영웅)
- 왕뜸, 쑥뜸, 반신욕, 사혈, 골고루 제때 먹기, 마음평화(김신자)
- 양치, 코세정, 목세정, 5성혈 뜸, 철봉 걷기, 왕뜸, 옥송염뜸, 소금목욕, 환기, 통기, 현미차, 현미밥(김용환)

질문 2. 균형회복 자연학교는  나에게 (   ①   )이다.  왜냐하면 (     ②     ) 때문이다.

------------------------------------------------------

①  좋은 습관을 일깨우는 건강학교  ② 잃어 버리거나 잊었던 기본의 중요성을 알려주기 때문(문명선)

①  건강충전소  ② 잊지 않고(잊을 만 하면 충전하러) 오기 때문(호영미)

①  제2의 인생의 발견  ② 새로운 삶을 위한 생활습관을 배웠기 때문(조해근)

①  건강  ② 내 몸을 이해하고 습관화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윤은주)

①  소중한 보물  ② 가장 중요한 건강을 돌아보게 하기 때문(제갈정웅)

①  행복한 시간  ② 건강해지기 때문(김경애)

①  건강을 책임지는 힐링센터  ② 적용하면서 생활화하고 관리하기 때문(신순천)

①  새 삶의 시작  ② 몸이 건강해지는 것을 느끼기 때문(김신자)

①  건강리모델링  ② 건강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고, 12가지 수칙 실천을 통해 몸이 리모델링되고 있기 때문(김용환)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