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감사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POSCO 노무외주실

감사습관은 문제해결 능력을 높여준다
상황감사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포스코 노무외주실(양흥열 실장)은 업무의 과중화로 인한 바쁜 와중에도 감사습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무외주실(양흥열 실장)은 회사와 직원들 간의 임금, 근로조건의 분쟁과 갈등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부서이기도 합니다.

외주업체 선정의 투명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파트너십, 수의계약에 대한 부담감 등 품질 우위에도 철저한 관리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기술교육을 전담하는 부서임에도 ‘금연 계도활동’이라는 의외의 문제를 놓고 고민하기도 합니다.

지난 11월 22일, 양흥열 실장은 그룹별로 당면한 과제를 정리, 해결책을 찾아낼 것을 주문했습니다. 상황감사 활동이 끝난 후, 감사나눔연구소 제갈정웅 이사장은 ‘오늘 프로그램은 긍정자본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증명해 줬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결과로 “긍정자본이 높을수록 상황에 대처하는 감사의 자세가 유연하고 부드러워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상황]

회사는 직원들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노경협의회와 매년 임금협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직원대의기구에서 과도한 임금인상 요청을 할 경우 회사측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며, 이런 경우 어떻게 감사로 풀어나갈 수 있을까요?

“협상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도와 목표를 정확히 인지하여 대응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직원 근로조건 개선으로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감사합니다.
- 직원 만족도가 직원 업무 몰입도 향상으로 이어져 회사의 경쟁력 강화에 감사합니다.
- 직원들의 정서와 직원대의기구의 고충을 함께 느끼고 해결해 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논리적 대응이 부족할 경우 준비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가질 수 있어 감사합니다.

- 노무기획그룹

 

[상황]

회사는 업체선정의 투명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의계약의 경쟁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나 오랜 기간 계약관계를 이어온 기존의 외주사들이 파트너십 및 품질 우위 등을 이유로 수의계약 유지를 희망하는 경우 어떻게 감사로 풀어 나가면 될까요?

“외주사의 희망(수의계약)과 투명성 제고라는 필요성에 대해 서로 진심으로 협의하여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시행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 경쟁전환 검토 과정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 경쟁전환뿐만이 아니라, 외주사에 파급영향이 큰 제도/정책 수립 시 수전 충분한 교감을 통해, 시행 전 교통정리가 필요함을 깨닫게 되어 감사합니다.
- 우리 회사가 기존의 외주사들이 계속 거래하기를 원하는 좋은 파트너라는 것에 감사합니다.
협조 및 설득에 공감을 표하고 포스코 정책에 동참해 주는 외주사가 있음에 감사합니다.
설득의 과정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외주사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역지사지)

- OO과 OO기업 대표님께 감사합니다. 외주사 협회장이라는 직위 때문에 시범 케이스로 경쟁입찰 대상에 선정되어, 모범적인 경쟁입찰을 하고, 입찰 이후 PMI도 무난히 수행해 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장 작업을 하고 계시는 OO실업, OO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 경쟁전환의 어려움을 알려 주시고, 도장업무의 내용을 잘 알려주신 덕분에 일의 세부사항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존의 외주사에서 그동안 수의계약을 유지해 주어 감사합니다. 포스코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 외주사가 수의계약이라는 여건에 안주하지 않고 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생각하는 기회가 될 수 있어 감사합니다.
- 기존 외주사들이 현실에 안주하여 혁신을 하지 않으면, 언제라도 정상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심어줌에 감사합니다.

- 외주사 선정방식(경쟁/수의)의 장단점 및 경쟁대상 작업을 면밀히 검토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기존 외주사가 경쟁 후에도 재선정(낙찰)되어 경쟁력 있는 외주사였음을 증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힘든 과정을 알아서 요청해 주고 도움을 주시는 리더분들이 계심에 감사합니다.

- 외주기획그룹

 

[상황]

인재창조원은 전 지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금연 계도활동을 벌이고 있으나, 상당수의 직원, 교육생, 방문객들이 여전히 시야를 피해 흡연을 하고 있어서, 겨울철 화재위험, 환경오염(담배꽁초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고 있습니다. 잘 근절되지 않는 흡연문제, 어떻게 감사로 풀어나가야 할까요?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직원들을 보고 금연지역임을 언급하면 잘못을 바로 인정하고 흡연을 바로 중지해 주어 감사합니다.”

- 금연계도활동을 통해 흡연자의 흡연습관을 줄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금연계도활동을 하다 보니 단속하던 우리 직원들도 슬그머니 흡연을 줄이게 되어 감사합니다.
- 금연에 협조해 주는 대다수 직원에게 감사합니다.
- 버려진 담배꽁초를 보며 청소하는 분들의 수고로움에 감사합니다.
- 흡연자의 무질서함을 보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어렵게 흡연과 금연을 반복하는 사람들을 보며 일찍 담배를 끊은 것에 감사합니다.
- 금연계도를 하면서 직원 교육생과 소통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금연계도와 더불어 교육생의 마음가짐을 바로잡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불가피하게 금연을 참지 못하고 흡연을 하게 될 경우 짧은 휴식시간이지만 운동장까지 이동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오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 인창원이 교육시설로서 금연구역임을 이야기하면 대부분 공감하고 금연활동에 동참해 주어 감사합니다.

- 흡연하는 직원들을 보고 얘기하면 잘못된 행동을 인지하고 바로 흡연을 멈추고 자리를 정리하는 그들에게 감사합니다.
- 인창원 내 금연문화가 자리를 잡게 되고 금연계도 활동이 필요한데, 그룹 직원들이 정기/비정기적으로 금연계도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어 감사합니다.

- 기술교육그룹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