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당의 자연법칙

 

사람은 숨 쉬는 존재입니다. 어디 사람뿐일까요? 모든 생명체 는 숨을 쉬어야 삽니다. 호흡이 닫히면 모든 생명은 죽습니다. 왜 죽을까요? 호흡은 생명이 열리는 단초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크게는 우주, 작게는 지구라는 행성 위에서 살고 있습니다. 지구에서의 시간은 해와 달의 운행에 매어 있습니다. 해와 달은 시간과 공간의 수레를 끄는 양 바퀴입니다. 그러므로 지구 위에 놓인 모든 생명체는 해와 달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해는 양 에너지의 표상입니다. 달은 음 에너지의 표상입니다. 음양이 모든 생명체의 살아있는 시간을 지배하는 근본 힘입니다. 호흡으로 변화를 느끼는 인체는 폐와 복부 정도지만 실제론 몸 전체가 음양으로 변화하며 우주와 에너지를 주고받습니다. 


옛사람들은 집도 숨을 쉬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옥을 보면 지표면에서 가옥의 밑면이 떠있는 상태입니다. 또 기둥과 지붕 사이에도 공간을 둬 아래위로 항상 공기가 통하게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살아있는 공간이라야 그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 역시 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순환하는 공간속에서 이루어지는 숨은 생명을 북돋워 주고 그렇지 않는 공간속의 숨은 북돋는 힘이 미약합니다. 대기 속에는 밤과 낮을 구성하는 해와 달의 에너지가 녹아 있습니다. 음양 에너지 가 버무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대기에 가득한 기의 정체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시는 숨은 기화된 음양에너지에 다름 아닙니다. 호흡을 통해 우주가 내어준 밥을 먹는 셈입니다. 몸이 살아 구동되는 절대 환경은 대기입니다. 대기를 받아들이는 건 숨입니다. 숨의 질이 떨어지면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숨의 질이 떨어지면 건강의 질 역시 떨어집니다.


숨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뭘까요? 순환하는 대기입니다. 나를 주체로 본다면 환기와 통기입니다. 환기 통기는 질 좋은 공기를 마시기 위한 최소한의 선택이 아닙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선택입니다. 호흡이란 음양으로 부벼진 대기의 기운을 온몸으로 받아들이는 풀무질입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우주가 선사하는 최초의 밥입니다.

 

환기 통기를 유지하기 위한 선택
1. 아침에 일어나면 창을 열어 환기하라.
2. 가급적 앞뒤가 통하는 주거공간을 선택하라.
3. 일면이 닫혀있는 복도형 주거공간을 피하라.
4. 취침 전 한 번 더 창을 열어 환기 통기하라
5. 음식조리 후 반드시 환기 통기에 주력하라.
6. 에어컨 열풍기를 가동시 수시로 환기하라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