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젓가락(Chopsticks)

 

영어로 젓가락을 뜻하는 Chopsticks의 어원은 1699년경에 만들어진 중국어 혼성 영어이다.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포크 대신 사용하고 있다. 주로 나무 또는 옻칠한 나무로 제작한다.
초기 아시아 사회에서는 요리에 사용하는 연료가 대단히 귀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음식을 더 빨리 익히기 위해서 음식 재료들을 잘게 잘라서 요리했다. 그 과정에서 연료로 사용하는 잔가지 1~2개를 이용하면 이 작은 음식 조각을 쉽게 집어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로 이것이 약 5,000년 전에 중국에서 ‘젓가락(chopsticks)’으로 알려진 식사 도구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첫 번째 가설이다. 

또 다른 가설 가운데 하나는 역사적인 문헌에 나오는데 중국의 철학자인 공자와도 관련이 있다. 칼이 살생의 욕구를 불러일으킨다고 믿었던 한 열렬한 채식주의자가 있었다. 그는 식탁에서 칼이 전혀 필요 없도록 재료를 잘 다듬어서 요리한 후에 음식을 내놓았다. 이를 본 공자가 “군자는 도살장과 부엌을 멀리해야 한다. 그러므로 식탁에도 칼이 올라 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그리고 태국 등 아시아의 ‘쌀밥 문화권’에서는 이 가늘고 끝이 뾰족하게 생긴 막대기를 일찍부터 받아들였다. 하지만 젓가락이 처음부터 ‘찹스틱(chopstick)’이라고 불렸던 것은 아니다. 사실 중국어 혼성 영어인 찹 찹(chop chop)은 ‘빨리 빨리’를 의미했다. 중국 표준어로 막대기를 뜻하는 말인 ‘zhu(住)’는 원래 ‘멈추다’라는 뜻이다. 

- ‘1%를 위한 상식백과’에서

 

‘숟가락 감사 적기’
1. 젓가락이 있어서 가늘고 긴 반찬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아기젓가락이 있어서 아기도 맛난 반찬을 먹습니다. 아기젓가락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 나무젓가락이 있어서 짜장면이 더욱 맛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젓가락으로 장단을 맞추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5. 머리핀이 없을 때 젓가락을 임시로 사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6. 젓가락으로 맛난 반찬을 누군가에게 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7. 젓가락이 있어 ‘젓가락행진곡’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8. 숟가락만 있으면 밥상이 허전합니다. 음양을 맞추어준 젓가락에게 감사합니다.
9. 젓가락질 못해도 밥은 먹지만, 젓가락질 잘하면 밥을 잘 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0. 젓가락 공예품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