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독서토론 - 다시 읽어 보는 감사독서 30선- ④

 

 

이 책은 ‘무조건적’이고 ‘지속적인’ 감사의 강력한 에너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 에너지는 당신의 삶을 평범함에서 탁월함으로, 고난에서 기쁨으로, 장애에서 성공으로 이끄는 힘이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은 근본적인 삶의 자세나 일상생활을 변화시키는 감사가 어떤 형태의 것인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감사는 의무감에 의한 감사, 사교적 · 정략적 필요에 의한 감사, 즉흥적인 감사가 아니라 전혀 다른 형태의 감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감사란 어떤 것일까? 여기에는 반드시 두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삶을 변화사키는 에너지를 가진 감사는 ‘감사함’과 ‘소중함’이 결합된 감사여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 
감사는 소극적인 에너지다. 그리고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당신은 뭔가 기분 좋은 일이 생길 때만 고마움을 느끼거나 표현한다. 친구가 힘든 일을 도와주었을 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삶 속에서 좋은 일이 생겼을 때 감사하게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적합한 경우에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그러나 많은 영적 지도자들이나 작가들 또는 유명인들은 이런 일시적인 감사가 아니라 일기나 명상, ‘항상 감사하는 자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감사의 유익함을 강조하고 있다.

소중히 여기는 마음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은 적극적인 에너지이다. 이것은 이성의 지배를 받는다. 누군가, 무엇인가를 소중하게 여길 때 당신은 온 마음을 다해 그것에 대해 생각한다. 왜 그것이 당신에게 소중하며 당신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인가? 경제에서는 어떤 물건의 가치가 인정되면 그 가격이 올라간다. 우리 삶에서도 소중히 여기는 것은 가치가 올라간다. 집은 그 안에 사랑하는 가족과 가구들이 채워지기 전에는 단순한 공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에게 소중한 것들로 채워졌을 때 ‘아늑한 가정’으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생각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어떤 사람이나 물건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기보다 소중하게 선택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나 물건들을 의식적으로 소중하게 여길 때 당신은 감사를 ‘무조건’ 실천하는 것이다.

 

1. ‘항상 감사하는 자세’를 갖는 게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런 사람을 주위에서 보셨습니까? 당신은 ‘항상 감사하는 자세’를 갖기 위해 어떻게 하십니까?
2. 당신에게서 가장 소중한 사람과 물건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십니까?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