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모기

 

모기(蚊, mosquito)는 알 → 애벌레(유충) → 번데기 → 어른벌레(성충)시기를 거치면서 탈바꿈한다. 번데기 시기가 있는 완전변태(갖춘탈바꿈)를 한다는 말인데, 고인 구정물에 알을 낳으면 그것들이 이틀도 안 되어 까여서 장구벌레(타악기 장구를 닮아 붙은 이름)가 되고 그것은 1~2주안에 4번의 허물벗기(탈피)를 하여 곧 번데기로 바뀌며, 번데기는 2~3일 지나면 껍질을 벗어 날개를 달고 물에서 공중으로 날아올라 성충(成蟲)이 된다.

놀랍게도 이것들은 날개를 달고 나오자마자 짝짓기를 한다! 때마침 해질 무렵 또래 수컷들이 떼 지어 공중을 날고 암컷은 그 속으로 잽싸게 날아들어 씨를 받는다.

정자를 받은 암놈은 거침새 없이 흡혈귀(吸血鬼)가 된다. 보통 때는 암놈과 수놈이 다 같이 꿀물이나 식물의 진액(즙)을 먹고 살지만, 온혈동물(조류와 포유류)의 피에 든 단백질이나 철분(Fe)이 알의 성숙과 발생에 필수적이기에 어미는 피 사냥을 나선다. 암놈은 1~2주를 살고, 그 동안에 알을 3~7회 번갈아 낳으니 모두 합치면 한 마리가 낳는 알이 700여 개가 넘는다. 그리고 보통은 조류(藻類, algae)나 세균, 다른 여러 미생물을 먹고 살며, 복부 8째 마디에 있는 숨구멍으로 숨을 쉰다(늘 숨구멍 끝을 공기 밖으로 내놓음). 

지구상에 약 3,500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9속 56종이 기록되어 있다. 다른 곤충과 같이 머리·가슴·배 3부분으로 되어 있다. 머리에는 1쌍의 더듬이, 1쌍의 겹눈, 1개의 아랫입술(대롱 모양의 주둥이), 1쌍의 아랫입술수염이 있다. 가슴은 앞가슴방패판·가슴방패판·작은방패판으로 나누어지고, 몸 전체가 많은 비늘로 덮여 있다.

 

‘모기 감사 적기’
1. 모기가 없으면 지금 생태계가 불안해집니다. 하루 1,000마리 장구벌레를 잡아먹는 자연산 미꾸라지가 사라집니다. 모기가 있어서 감사합니다.
2. 박쥐나 잠자리도 모기 없이는 살지 못합니다. 가을을 나는 멋진 잠자리를 볼 수 있게 해주어서 감사합니다.
3. 모기는 꽃가루 수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태계에서 꼭 필요한 생물체로, 모기가 사라지면 수천 종, 수만 그루의 식물 역시 멸종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특히 카카오와 같은 열대작물의 수분을 옮기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모기가 사라진다는 것은 결국 지구상에 초콜릿이 사라진다는 것과도 같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5. 인간에게 해충인 모기가 다르게 진화하고, 우리는 편안하게 여름밤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