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스트레칭 방법 소개

소흥섭 사장은 꾸준한 스트레칭 습관으로, 60세인 지금도 20대 젊은이와 같은 유연성을 지니고 있다.(사진속 인물)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으로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 유지 및 향상, 상해 예방 등의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의 일반적인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자연 상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것이며, 유연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근육을 정상의 길이보다 약 10% 이상 늘려야 한다. 스트레칭의 효과는 건의 길이가 늘어남에 따라서 장력이 변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트레칭 [stretching]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스트레칭을 하고 난 후 몸이 완전히 이완되고 온몸에 퍼진 열감을 느낄 때의 행복감은 수영을 마친 순간과 비교된다.

내게 스트레칭은 하루 일과의 시작이고 끝이다. 새벽 골프를 갈 때나 잠자는 시간이 부족할 때에도 스트레칭은 꼭 시행해야 개운함을 느낀다.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뭉쳐있던 근육이 서서히 이완되어 혈행이 자유로워짐을 온몸으로 느끼게 된다. 정말 시간이 없을 때에는 가장 많이 사용될 부위만이라도 시행하고 이후 틈틈이 전신 스트레칭을 시행하고 있다. 스트레칭은 어떤 운동을 시작해도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 만큼 확실한 자신감을 가질만한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반대로 스트레칭을 시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하면 부상의 위험이 크다는 생각을 늘 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나는 기상과 동시에 소파에 앉아 얼굴과 목 스트레칭을 시행하며 나머지 동작은 서서 진행한다. 순서는 얼굴-목-옆구리와 겨드랑이-경추와 요추-손목과 발목-어깨-허리와 옆구리-족저근막과 종아리와 허벅지 등의 순서로 약 50분~1시간 정도를 꼼꼼히 시행한다.(한 동작 유지에 30초 ~ 1분 정도 필요) 

스트레칭을 처음 시작하는 분은 최소 3개월은 우직하게 꾸준히 해야 한다. 평생을 방치해 왔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문틀에 낀 찌든 때를 닦아내는 것과 같다. 서서히 인내를 갖고 풀어줘야 비로소 근육이 이완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내가 하는 스트레칭은 기계체조, 기공, 요가, 헬스 등의 동작과 TV에서 권유하는 동작 및 기인들의 동작을 접목하여 만든 것이며 지금도 조금씩 진화하고 있다.

내게 활력과 건강을 선사하는 ‘나의 스트레칭 방법’ 중 첫 번째 순서인 얼굴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얼굴 스트레칭은 장기와 뇌를 스트레칭 하는 효과가 매우 커서 치매예방 및 식사 전 장을 깨우는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귀
1)똑바로 앉아 귓볼의 아랫부분, 중간부분, 윗부분을 각각 12회씩 당겨줍니다.
2)귀를 손바닥으로 위에서 아래로 접어서 위아래로 24회 압박해줍니다.
3)손목뼈 부분을 광대뼈 부분에 지지하고 귀를 손바닥으로 12회 압박해 줍니다. 
4)가운데 손가락으로 양쪽 귓구멍을 꽉 막았다가 뻥 뚫어줍니다.(3회)

2. 눈
1)손가락 4개를 관자놀이 옆 부위에 대고(베트맨 자세) 엄지손가락으로 윗 눈꺼풀을(가운데, 바깥쪽, 안쪽을 각각 12회)비벼줍니다.(안구를 스트레칭 하는 것임)
2)아랫 눈꺼풀도 같은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3)왼쪽 위 눈꺼풀 뼈 부위를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12를 세면서 문질러줍니다. 
4)왼쪽 아래 눈꺼풀 뼈 부분도 똑같이 문질러줍니다.
5)오른쪽 위 눈꺼풀 뼈 부분을 왼손 엄지손가락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12를 세면서 문질러줍니다. 
6)오른쪽 아래 눈꺼풀 뼈 부분도 똑같이 문질러줍니다.
7)두 손을 깍지 끼고 양 엄지손가락으로 산근(두 눈의 안쪽이 만나는 코뼈 부분)을 압박하며 36을 세줍니다.
8)손바닥을 60회 비벼줍니다.
9)목은 뒤로 조금 젖힌 자세로 두 눈을 뜨고 뜨거워진 손바닥을 오므려 빛이 들어오지 않게 눈을 덮고 60을 세줍니다.

3. 마른 세수
1)손바닥으로 얼굴을 마른 세수합니다.
소지와 무명지와 중지를 모아 콧잔등을 타고 입꼬리 부분까지 내려 왔다가 손바닥 전체로 광대뼈 쪽으로 올려줍니다.(12회)
2)손바닥 전체로 아랫 턱뼈에서 귀 사이를(엄지와 검지 사이로 귀를 감싸듯) 비비며 밀어 올렸다 내렸다 해줍니다.(12회)

4. 관자놀이
1)손목뼈 부위를 광대뼈에 지지하고 양 손 중지로 관자놀이를 눌러 왼쪽으로 12회 돌려줍니다.
2)오른쪽으로도 12회 돌려줍니다.

5. 턱뼈
1)양손 엄지를 광대뼈 부위에 지지하고(머리 고정) 양손의 검지를 윗 턱뼈와 아랫 턱뼈에 대고 좌우로 12회 비벼줍니다.
2)위.아래 손을 바꿔 다시 12회 비벼줍니다.
3)오른손 검지를 윗 턱뼈(인중)에 대고(손은 고정) 고개를 좌우로 24회 흔들어 비벼줍니다.

6. 이빨(고치)
입을 조금 벌리고 이빨끼리 가볍게 36회 부딪혀 줍니다.

7. 혀 돌려주기
1)왼쪽으로 목을 돌려주며 동시에 혀를 입안에서 같은 방향으로 36회 돌려줍니다. 
2)오른쪽으로 목을 돌려주며 동시에 혀를 입안에서 같은 방향으로 24회 돌려줍니다. 

8. 혀 끝으로 눌러주기
혀끝으로 입 천장~윗 이빨 안쪽~윗 이빨 바깥쪽~아랫 이빨 바깥쪽~아랫 이빨 안쪽~입 바닥을 혀 끝으로 누르며 12회 왕복합니다. 

 

(주)코어넷 대표 소흥섭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