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버스(bus)

 

1830년 영국의 증기력을 이용한 버스가 최초로 알려졌으며, 1895년 독일에서 가솔린 엔진 버스를 선보였다. 1920년대까지 버스는 트럭의 차대 위에 버스 차체를 얹은 형태였으며, 1925년 지붕·측벽·바닥이 하나로 연결된 단일 차체 버스가 등장했다. 1920~30년대에 가솔린-전기 버스가 나왔고, 1931년에 디젤 엔진이 주요 동력이 되었으며, 1954년 2층 구조의 관광버스가 등장했다.

현대의 버스는 4가지로 분류된다. 시내버스는 2개의 출입문, 많은 승객이 서 있을 수 있는 공간, 등받이가 낮은 좌석, 수화물 공간의 부재 등이 특징이다. 시외버스는 도시간 단거리운행을 위해 고안되었고, 도시간 버스는 입석이 없고 수화물 공간이 넓다. 스쿨버스는 대개 트럭의 차대 위에 버스 차체를 장착한 형태이다. 

버스를 구조적으로 보면, 전에는 앞에 엔진이 있는, 대체로 트럭과 같은 새시를 사용한 것이 많았으나, 오늘날에는 항공기의 기술을 도입하여 몸체를 하나의 상자모양으로 만들고(이것을 일체구조·모노콕이라고 한다), 그 마루 밑에 또는 뒤쪽에 엔진을 치밀하게 장비하여 마루 면적을 넓게 잡은 형식이 가장 많다.

런던의 빨간 더블데커(2층 버스)는 유명한데, 이것은 도로가 평탄하고 포장률이 높은 영국에서 마루 면적을 넓게 하여 정원수를 늘리기 위해 고안한 것이다. 현재는 모노콕·리어엔진 등의 새로운 구조에 의해 같은 정원이면서도 보다 안정성이 좋은 싱글데커로 바뀌어 가고 있다. 노선용은 마루를 낮게 하고, 간단한 좌석배치로 정원을 많이 잡는 것이 보통이다.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육로로 외국여행을 할 수 있는 유럽에서는 호화스런 장거리 여행용의 버스가 발달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지하철이 발달하면서 버스 수송분담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버스 감사’ 적기
1. 지하철이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바깥 풍경을 구경하면서 가고 싶었습니다. 버스가 있어 감사합니다.
2. 출퇴근 시 거리가 막힐 때 버스 전용차로로 제 시간에 목적지를 갈 수 있어 감사합니다.
3. 단체 워크숍을 갈 때 모두 한 버스에 타고는 교류를 다질 수 있어 감사합니다.
4. 시골길 장거리 운전이 힘들 때 버스를 타고 갈 수 있어 감사합니다.
5. 버스 안에 배려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걸 보는 것만으로 배려심을 키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6. 하차할 정류장이 다가와 일어서려는 데 “앉아 계세요. 위험합니다”라고 말하는 버스 기사님이 있어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