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복주요양병원예천경도요양병원 대표원장 의학박사 신현수

 

의료인으로 수십년을 살아 오면서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증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며 오로지 한길만 걸어왔습니다. 진료를 하고 아픈 사람을 돌보는게 제게는 천직인 때문인지도 모르지만 지금도 환자를 보면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곳은 노인환자들이 전국에서 몰려오는 요양병원이기에 오늘은 고령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소화성 궤양 및 위장관 출혈의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소화성 궤양은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하층까지 침범하는 점막궤양으로 통증과 출혈 혹은 장천공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는 방어막의 파괴와 위산 펩신으로 인한 조직손상의 결과로 발생하는데 관련된 유병률과 사망률이 고령환자에서 더 높다.
고령환자에서 임상 양상은 전형적이지 않은데 고령환자의 반 정도에서 통증을 못 느낀다. 합병증으로는 출혈, 위날문 막힘(gastric outlet obstruction)주의 조직으로의 천공 등이 있다. 이 증상에는 내시경이 소화궤양의 유무와 심한 정도를 알 수 있는 가장 민감하고 특이가 높은 검사 방법이다. 
노인에서 체액 상태는 확인하고 체위변화에 따른 활력징후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소화궤양이 있는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정상적인 활력징후를 가지며 안정적이다. 치료는 
1)점성의 리도카인과 제산제의 혼합제제를 증상완화를 위해 줄 수 있다.
2)H2 수용체 길항제는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며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3)수소이온 펌프억제제는 안전하고 궤양치료에 효과적이며 점막의 회복시간을 단축시킨다.
4)대중요법에 효과가 없으면 항생제 치료를 요한다.

고령 환자에서 위장관 출혈은 높은 유병률과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위장관 출혈은 상부에서의 출혈은 대체로 토혈이나 흑색 변으로 나타나고 하부에서의 출혈은 주로 대장과 직장에서 발생하는데 하부에서의 출혈을 하부 위장관 출혈이라고 하고 혈변을 호소한다. 
고령환자들은 젊은 사람들과 다른 임상양상을 보이는데 이로 인해 감별진단이 더 어렵고 출혈의 위치가 불분명한 경우가 있다. 출혈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흡연, 혈액량 감소 쇼크 혈류 장애로 인한 장기 손상 등이 발생 할 수 있다.
치료는 자세한 병력과 신체 검사를 수행해야 하며 생명에 위협이 되는 감별 질환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급성 위장관출혈을 하는 경우 심전도와 산소포화도를 확인해야 하며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어야 한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