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옷(clothes)

옷 또는 의복(衣服), 의상(衣裳)은 사람이 몸 위에 입는, 천이나 가죽 등으로 된 물건이다. 추위와 더위를 막고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대부분 직물이나 가죽으로 만든다. 방한복, 방열복, 잠수복, 방탄복, 갑옷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옷을 입기도 한다. 

사회에 따라 성별, 종교, 관습, 신분, 사회 환경에 따라 입는 옷이 구분되기도 하며, 옷은 문화적 상징의 기능을 갖는다. 현대 사회에서 옷은 문화적 이유로 소비되는 상품의 성격을 지닌다. 많은 사람들은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패션 상품으로서 옷을 구입한다. 

사람의 몸은 기온이 변화해도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36.5℃를 유지한다. 그러나 기온이 급격히 변화하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면 그 변화에 맞추어 옷을 알맞게 입어야 체온 유지가 가능해진다. 옷으로 조절 가능한 범위는 기온 18±8℃(10~26℃)로, 이 범위를 지나면 냉·난방의 도움이 필요하다. 

옷은 자연환경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먼지·세균·해충·상처 등으로부터도 보호해 준다. 옷은 크게 속옷과 겉옷으로 분류되는데, 속옷은 피부에서 분비되는 땀·지방을 흡수하며 겉옷은 대기 중의 먼지·세균 등의 오염 물질이 피부에 닿는 것을 방지한다. 양말은 발바닥의 땀을 흡수하고 피부가 먼지에 오염되는 것을 막는다.

“옷이 날개”라고 할 만큼 의상은 그 사람을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머리를 흩트리고 허름한 옷을 걸쳐 입고 미지의 사람을 만나러 갔을 때와 머리와 옷차림을 단정히 하고 대면했을 때 상대로부터 받는 대접은 크게 달라진다.

 

‘옷 감사’ 적기
1. 찬바람이 불기 시작합니다. 장롱에 넣어둔 겨울옷을 꺼내 입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봄바람이 불기 시작합니다. 겨울 외투를 다시 장롱에 넣고 화사한 봄옷을 꺼내 입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반팔과 반바지가 있어 시원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여름이 지나고 쓸쓸하고도 아름다운 단풍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가을을 즐길 수 있는 멋진 가을옷이 있어 감사합니다.
5. 기분이 울적합니다. 밝은 색깔의 옷이 옷장에서 기다리고 있어 감사합니다. 
6. 예식장에 가야 하는데 마땅한 옷이 없습니다. 새로 옷 살 돈이 없어 꽉 끼는 정장을 입고 가야 했습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하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