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텔레비전(Television)

 

텔레비전(Television)은 전기 신호가 닿는 곳이면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는 기기를 뜻하며, 흔히들 ‘TV’라고 줄여 부르곤 한다. 텔레비전이란 이름은 그리스어로 ‘멀리’를 뜻하는 ‘tele’와 라틴어로 ‘본다’를 뜻하는 ‘vision’이 합쳐진 단어다. 지금은 인간 문명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해졌지만, 20세기 초까지만 하더라도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던 마법 같은 물건이 바로 텔레비전이다. 참고로 흔히 말하는 ‘테레비’는 텔레비전의 일본식 발음(テレビ)에서 나온 것이므로 한글 표준어가 아니다. 텔레비전이 개발되기까지 정말로 많은 학자들 및 기업들의 노력이 있었다. 기기의 특성상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술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영상을 촬영하여 전기 신호로 바꾸는 기술은 물론, 이러한 신호를 멀리까지 전달하는 기술, 그리고 이를 영상으로 표시하는 기술 등을 개발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조합해 하나의 기기로 만드는 일 역시 쉽지 않았다.

텔레비전수상기가 우리나라에서 일반에게 처음으로 선보인 것은 1954년 7월 30일이었다. 이날 서울의 보신각 앞에 자리한 미국RCA사 한국대리점(KORCAD)에는 20인치 화면의 폐쇄회로(유선방식) 텔레비전수상기(CCTV)가 일반의 커다란 관심 속에 공개되었다. 이 텔레비전수상기의 값은 1,500달러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1984년부터 컴퓨터로 제어되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컬러텔레비전이 개발되었다. 1985년 1월에는 음성신호에 또 다른 음성신호를 추가하여 송신하는 것을 수신할 수 있는 음성다중 컬러텔레비전이 시판되었다.

1988년에는 문자다중방송이 이루어지고 1989년에는 인공지능 컴퓨터생산에 따라 TV프로그램이 외부 환경에 따라 화질과 음량을 자동적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1993년부터 고화질디지털TV(HDTV)의 기반이 되는 36인치 와이드 스크린TV가 개발되어 2000년부터는 실용화되고 있다.


‘텔레비전 감사’ 적기
1. 스마트폰 화면은 너무 작습니다. 텔레비전으로 보아야 눈도 덜 아프고 생생하게 잘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잠은 안 오고 심심합니다. 늦은 밤 텔레비전이 친구가 되어 줍니다. 감사합니다.
3. 혼밥을 하게 되었습니다. 식당에 켜 있는 텔레비전에 눈을 줄 수 있어 감사합니다.
4. 소파에 누워서 리모컨을 이리저리 돌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해줍니다. 감사합니다.
5. 명절에 온 가족이 모였습니다. 함께 재밌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자고 제안합니다. 한자리에 모여 웃고 떠들 수 있어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