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독서토론 / 다시 읽어 보는 감사독서 30선- (22)


“감사일기를 쓰면서부터 내 인생은 완전히 달라졌다!”

[타임],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 오프라 윈프리. 지금의 그녀를 만든 사소하지만 위대한 습관이 하나 있으니, 바로 10년 동안 하루도 빼놓지 않고 감사일기를 쓴 것이다. 현재를 소중하게 여기고 삶을 긍정으로 이끄는 감사일기는 오프라 윈프리에게 삶의 방향을 어디로 두어야 할지 목표를 갖게 해주었다.
이 책은 오프라 윈프리가 매일 5가지의 감사한 일을 기록한 다이어리를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한 감사노트이다. 1년 52주, 365일 동안 매일매일 감사의 기록을 효과적으로 적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따뜻하고 세련된 감성의 내지 디자인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분주한 일상을 차분히 돌아볼 수 있게 도와주며, 감사의 마음을 행동으로 이끄는 명사들의 경구를 함께 수록하여 삶을 향한 깊은 깨달음을 일깨워준다. 감사일기를 쓰는 것 역시 전혀 어렵지 않다. 이 책의 서두에는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일기 예문과 작성 원칙을 소개하여, 누구나 쉽게 감사일기를 쓸 수 있도록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독서 감사
1. “감사일기를 통해 나는 비로소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삶의 초점을 어디에 맞춰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일기 쓰기를 통해 내 삶의 초점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2. “내가 확실히 아는 것이 있다면, 만약 당신이 당신 앞에 나타나는 모든 것을 감사히 여긴다면 당신의 세계가 완전히 변할 거라는 점이다”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일기 쓰기를 통해 모든 것을 감사히 여기는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일기 작성 원칙. 1. 한 줄이라도 좋으니 매일 쓴다. 2. 주변의 모든 일을 감사한다. 3. 무엇이 왜 감사한지 구체적으로 쓴다. 4. 긍정문으로 쓴다. 5. ‘때문에’가 아니라 ‘덕분에’로 쓴다. 6. 감사 요청 일기는 현재시제로 쓴다. 7. 모든 문장은 ‘감사합니다’로 마무리한다.”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가지를 모두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내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도록 열심히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론해 보세요

1. 감사일기를 매일 쓰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2.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일기 작성 원칙 가운데 몇 가지를 실천하고 계신지요? 또 다른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3. ‘덕분에’ 감사가 왜 중요한지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