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일터
실천하고 또 실천하겠습니다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에게 감사
  • 김서정 기자
  • 승인 2019.05.15 14:44
  • 호수 224
  • 댓글 0

 

인재를 육성하지 못하는 경영자는 부실 경영자
기업이 귀한 사람을 맡아서 훌륭한 인재로 키워 사회와 국가에 쓸모 있게 하지 못한다면 이 역시 기업인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며, 부실경영과 마찬가지로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인재의 양성은 유능한 인재를 모으는 데만 있지 않고 이들을 묶어주는 구심점, 즉 기업인의 인격과 영도력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1976. 11. 5. ‘나의 경영관’(전경련회보)에서)


협력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항상 남의 뒤만 쫓아가는 소방수 노릇을 해가지고는 경쟁에서 영원히 탈락하고 만다. 무슨 일이든 혼자서 하려 들지 말고 사내 중지를 모으고 힘을 합쳐서 일할 줄 아는 능력과 덕망을 고루 갖추도록 힘써주기 바란다.
(-1980. 4. 정례사장단회의에서)

무엇이 사람을 결정하는가
서구에서는 사원을 평가할 때 선천적 소질에 치중하는 것 같다. 이에 비해 미국에서는 후천적 교육에 치중하고 소질은 별로 평가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나는 선천적 소질 내지는 능력에 60퍼센트를 두고 교육에 40퍼센트를 둔다. 사람은 노력 여하에 따라서 달라진다. 그러나 아무나 노력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본다면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은 따로 있다고 봐야 옳을 것이다.
내가 교육보다도 선천적 소질을 더 치는 까닭도 이런 데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생각할 때 노력을 할 만한 보람을 찾아주고 또 계속 노력하도록 항상 자극제를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1976. 6. ‘재계회고’(서울경제신문)에서)
 

한 사람의 최선보다 전원의 최선이 값지다
한 사람이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전원이 최선을 다하도록 기강을 세우고 정신무장을 독려해야 한다.
(-1982. 9. 30. 반도체회의에서)

실천이 중요하다
사람이 알면서도 고치지 않고 실천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것이다. 실천하지 않을 때는 강한 방법으로 실천하게 하는 수밖에 없다.
(1980. 12. 22. 정례사장단회의에서)

 

10감사

1. 훌륭한 인재를 키우지 못하는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제일 중요하다는 점 또 새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인재 육성을 못하는 것은 부실경영처럼 범죄라고 하셨습니다. 인재 육성만이 살길이라는 점 명심 또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남의 뒤만 쫓으면 경쟁에서 영원히 탈락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앞서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무슨 일이든 사내 중지를 모으고 힘을 합쳐서 하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독단은 없나 되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함께 일하는 능력과 덕망을 갖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찰을 통한 자기개발에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선천적 소질도 평가 대상이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 자신에게 어떤 선천적 소질이 있는지 점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선천적 소질에서 노력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일을 해나갈 때 얼마만큼 노력하는지 치밀하게 점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 나 혼자 최선을 다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 일이 있는지 또 깊게 되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게 가장 나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항목을 만들어 체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실천하지 않을 때는 강한 방법으로 실천하게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스스로 채찍질해서 실천 항목들을 꼭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kimsj4416@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