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독서토론 / 다시 읽어 보는 감사독서 30선- (24)

 

저자는 긍정심리학을 오래 연구한 학자로서 일상을 통한 감사함의 실천이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는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았다. 요즘같이 행복을 자주 이야기하는 시대도 드물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쉽게 우울해지고 불행감을 느끼며 산다. 행복해지려는 직접적인 욕구가 또다른 부담과 강박이 되어 오히려 사람을 더 힘들고 우울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감사의 힘은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는 데 있으며, 감사는 나의 부끄러운 모습을 더 이상 회피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껴안을 수 있게 돕는다. 감사의 눈으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면 ‘가짜 행복’이 아닌 ‘진짜 행복’을 찾을 수 있으며,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다는 평범하지만 위대한 삶의 진리도 깨닫게 된다.

독서 감사
1. “지인들의 SNS를 들여다보면, 나만 빼고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것 같고 일상이 화려해 보인다. 나만 지루한 일상이 똑같이 반복되는 것 같고 외롭기 그지없다. 머릿속으로는 ‘다들 매일 이렇게 살지는 않겠지’ 하며 애써 생각하지만, 그래도 마음이 헛헛하고 왠지 모를 박탈감에 빠져 쓸쓸해져간다. SNS를 하면 할수록 행복 박탈감을 겪게 된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정한 나만의 행복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성찰해보겠습니다.

2. “행복을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해롭다는 주장이 있기도 하지만, 행복을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한다면 행복 오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 행복을 목적으로 좇지 않고 행복해지는 과정에 집중했을 때 행복 오용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느낌의 행복이 아니라 공부해서 얻는 행복의 실체를 알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감사의 마음은 인색해진 지 오래다. 어렸을 때 그토록 배워왔던 감사의 마음을 잊어버리고 산 지 오래다. 어떤 사람들은 감사를 빚진 마음을 덜어내는 방법이라고도 말한다. 일부는 남에게 신세를 지는 열등한 상황에서 감사를 말하기 때문에 기분 좋은 감정은 아니라고 말한다. 누군가가 나에게 좋은 것을 주면 다시 갚아야 한다는 부담감과 미안함, 은혜에 보답해야 한다는 생각이 의무감으로 여겨질 수도 있으니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관점도 있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의 실체가 무엇인지 더 열심히 들여다보겠습니다.

 

토론해 보세요.

1.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본다고 했을 때 나의 현재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2. 행복에 대한 서로의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3. 감사의 본모습이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