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독서토론 / 다시 읽어 보는 감사독서 30선- (25)

 

감사를 통해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눈부시고 충만하게 채워질 수 있음을 일러 주는 책이다. 수도승인 저자는 감사로 충만한 삶을 향한 여정의 이정표와도 같은 ‘기도’, ‘관상’, ‘믿음’, ‘희망’, ‘사랑’과 같은 개념들을 동원하여, 우리가 일상에서 감사를 누리고 실천하는 방법을 저자 특유의 따뜻한 해석으로 차근차근 짚어 준다.

독서 감사
1. “우리가 진정으로 우리 가슴을 발견할 때, 우리는 자신의 자아와, 다른 사람들과, 그리고 하느님과 가슴속 깊이 하나가 되는 영역을 발견합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놀라운 발견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정으로 내 가슴을 발견할 때까지 감사하고 또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우리가 생생히 살아 있고 깨어 있을수록,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이 기도가 됩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깨어 있는 삶이 되도록 한시도 게을리 하지 않고 감사하면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저에게는 산성비와 관련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사실을 직면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고, 그 근원을 찾고, 다른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 그들과 함께 결속하여 스스로를 돕고 시위를 할 수 있지요. 저는 이와 같은 기회가 주어질 때 그 기회를 잡음으로써 감사한 모습을 드러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안 좋은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4. “존재하는 것이 무엇이건 다 축복하기, 다른 이유가 아니라 단지 그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축복하기, 이것이 바로 우리의 존재 이유입니다. 우리가 인간으로 만들어진 이유지요. 이 단 하나의 명령은 우리 가슴에 아로새겨져 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이해하느냐 마느냐는 중요치 않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존재 감사에 대한 철학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5. “우리는 많이 기뻐하는 사람들이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는 것에 주목하여 이들이 자신의 기쁨에 대해 감사하고 있다고 짐작한다. 하지만 진실은 그 반대다. 그들이 느끼는 기쁨은 사실 감사에서부터 샘솟는 것이다. 누군가 세상의 모든 행운을 다 가졌는데도 이것을 그냥 당연한 일로 생각한다면 이는 조금도 기쁨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불운일지라도 이를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불운도 기쁨이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감사의 고수를 만났습니다. 열심히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론해 보세요.

1. 진정한 나의 발견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2. 산성비에 감사하는 모습이 경이롭습니다. 하나씩 떠올려보아요.
3. 존재 감사의 진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누어요.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