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화 박사의 경영서신(13)

VM을 잘  실천하면 행복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고 분비속도가  빨라  진다. 그러면 행복호르몬의 종류는 몇 가지이며  왜 VM을 하면  행복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는가?

첫째, 옷을 때 엔돌핀이 분비된다. 웃으면 나오는 호르몬으로 진통효과(몰핀의 200배), 소염효과, 면역력 증강, NK세포(암을 죽이는)를 증가시키고 심장질환을 없애주고 스트레스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VM활동을 하면 웃고, 감사 나눌 때에 웃도록 설계했기에 엔돌핀의 분비가 증가한다.
 둘째, 감사할 떄 세로토닌이 분비된다. 감사한 생각을 할 때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마음의 긴장을 없애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VM활동에서는 개인별로 감사에 번호를 매기면서 감사 인정서도 주고 팀별로 감사 실적을 집계도 해서 감사한 생각이 증폭하므로 세로토닌이 분비된다.
셋째, 사랑할 때 도파민이 분비돤다. 몸을 유연하게 해주고 주로 연애할 때와 사랑할 때, 그리고  사랑을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VM활동을 하면 팀장이 매주 1회 팀원에게 감사를 적어서 사랑의 메시지를 발송한다. 그리고 가정에서도 드러내기 VM활동을 해서 비자금도 드러내고 일정도 드러내고 감사도 드러내어서 사랑호르몬인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넷째, 깨닫고 감동받을 때 다이돌핀이 분비된다. 엔돌핀 효과의 4000배로  암도 하루 아침에 없어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통증도 순간에 없어지게 하고 모든 괴로움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해주는 강력한 호르몬이다. VM활동은 행복의 3요소인 자율, 성취, 좋은 관계가 증폭되도록 설계되었기에 초강력 호르몬인  다이돌핀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엔돌핀, 세로토닌, 도파민, 다이돌핀이라는 행복호르몬은  모두 내 몸에서 생성되므로 돈으로 살 수 없다.  마음과 업무를 드러내고 구호를 외치고 웃고 감사카드로 서로 감사하고, 팀장감사로 부하 사랑하고, 칭찬 스티커로 코칭하고,  금, 은, 동 메달을 받을 때, 사장님과 허그할 때 감동하고, 경영서신을 읽고 깨달을 때 만들어지는 특효약이므로 VM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함으로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기 바란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