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학교
고사리 손으로 학생 전원이 100감사를 완성하다!서천초등학교 2학년 1반 이야기
  • 서천초등학교 2학년1반 담임 김철래
  • 승인 2019.06.28 09:59
  • 호수 227
  • 댓글 9
부모님께 쓴 100감사 편지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어린이들.

경기도 용인시 서천초등학교(교장 이남철) 2학년 1반 친구들의 100감사 사례를 소개합니다. 담임인 저와 함께 진행한 100일간의 감사쓰기를 통해 저희 반 어린이들 모두가 100감사 도전에 성공하였습니다. 학급의 학생 26명이 한 명도 빠짐없이 부모님께 100감사 편지를 써서 어버이날 아침에 선물로 드렸던 뿌듯한 사연입니다. 9살 어린이에게 100감사는 힘들고 긴 여정이었지만 매일 하나씩 감사한 점을 찾아서 부모님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매일 감사를 쓰면서 모두가 깨달았다고 합니다. 
100일간의 장정이 끝나고 드디어 어버이날 백가지 감사를 모두 채워서 드렸을 때, 생각지도 못했던 선물에 부모님들은 크게 기뻐하고 감동하셨다지요. 또한 어린이들도 매일 부모님에 대한 감사거리를 찾으며 부모의 사랑을 새삼 느끼고 100감사를 완성한 성취감까지 얻을 수 있었답니다.   

다음은 2학년 1반 김예담 어린이의 100감사 소감입니다. 
 “100감사를 처음 시작했다. 쓰다 보니 손도 아팠지만, 엄마 아빠의 은혜를 생각해서 열심히 썼다. 그리고 벌써 다 쓴 친구도 있어서 열심히 썼다 .나는 지수하고 다른 점, 안 한 점을 서로 알려주었다. 그러다 보니 지수하고 같이 끝났다. 드디어 어버이날이다. 엄마 아빠한테 100 감사를 드렸더니 엄청 많이 칭찬을 해주셔서 좋았다. 나중에 또 하고 싶다.”

다음은 100감사 편지를 받고 감동하신 어머니들이 학급SNS에 올려주신 댓글입니다. 부모님들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김예담 학생 부모 / 단순히 감사편지인가 하면서 왜 그렇게 두껍지 했는데, 100감사더군요. 100감사를 쓰기 위해서 하나하나 고마운 것들을 찾기 위해 찬찬히 생각했을 예담이를 생각하니 가슴이 찡하더라구요. 예담이의 감사항목을 하나씩 읽어보며 ‘이런 것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었구나.’ 싶을 정도로 저는 잊어버린 일들까지도 아이는 하나하나 기억하고 있는 것도 뭔가 뿌듯했어요. 저 자신도 매일매일 감사하는 마음을 놓치고 사는데 앞으로는 예담이처럼 하루하루 감사할 것들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김지수 학생 부모 / 오늘 아침 100감사 편지를 받고 얼마나 감동했는지 모릅니다. 눈물 날 뻔 했어요. 고사리손으로 빽빽하게 적은 정성과 그 내용이 얼마나 사랑스럽고 고마운지요!! 이런 기가 막히는 따뜻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주신 선생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정말 멋지십니다!! 저희 아이들에게도 저희 부모들에게도 큰 선물을 주셨습니다!!
신사율 학생 부모 / 글 쓰는 걸 너무 싫어하는 사율이가 빽빽하게 적은 글을 보면서 글자 하나하나가 정말 엄마인 나를 많이 사랑해줘서 고맙고 감사했습니다. 앙큼하게 욕심내면서 “안돼!” “바꿔!” 하며 강요해온 엄마가 미안해. 국어 좀 못하면 어때. 괜찮아. 건강하게 밝게 자라는 것에 감사할게. 사랑한다.
엄지현 학생 부모 / 100감사 편지 감동이었습니다. 그걸 적으며 감사란 말을 생각하고 고민했을 아이의 맘에 뭉클하더군요. 이런 따뜻한 미션을 만드신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아이들이 앞으로 더욱 더 매사에 감사함으로 가득하길 바래봅니다. 정말 잊지 못할 선물을 주신 선생님 최고입니다!
조수아 학생 부모 / 100감사라고는 상상도 못했어요. 그래서일까요. 더욱 감동이었어요. ‘저를 웃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칭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울 때 달래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아가 감사하는 것이 다양해서, 그리고 작은 것에 감사해 주는 마음을 가져서 제가 더욱 감사했습니다.
정은우 학생 부모 / 늘 반복되는 일상에 감사를 놓칠 때가 많은데 학기 초 부터 100감사를 쓰기 위해 감사한 일에 촉을 세우고 써내려간 감사이야기가 참 재미있었습니다. 그 어떤 선물보다 고마운 선물이네요. 감동미션 준비해주신 선생님께도 감사드려요.
서지원 학생 부모 / 선생님의 아이디어로 빛을 발휘한 멋진 작품, 잘 받았습니다. ^^ 고사리 같은 아이들의 손으 로 작은 것 하나하나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김승준 학생 부모 / 생각지도 못한 100감사 편지를 받는 순간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마음의 울림이 있었습니 다.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눌러 쓴 글을 읽어 내려가면서 저도 모르게 눈물이 났습니다. 세상 가장 값진 선물에 감사하고 반성하고 미안하고 행복했습니다. 지금 이 마음 가슴 속 깊이 새기며 사랑하겠습니다.
 정가인 학생 부모 / 100가지 감사한 일을 고민하고 찾아 고사리 손으로 꼼꼼히 적는 모습을 생각하니 아이의 성장을 실감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사소한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아이의 모습에 눈시울이 붉어져 꼬옥 안아주었습니다. 가인이에게도 2학년 1반 아이들을 지도해 주신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강은호 학생 부모 / 은호가 어버이날 선물이라고 주는데 우선 놀랐습니다. 언제부터 이렇게 쓰기 시작했을까. ‘그리고 완성을 하다니.’ 하는 생각에 대견했습니다. 한 달 동안 이렇게 쓰면서 아빠 엄마의 소중함을 충분히 느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너무 멋진 선물 감사합니다.
                                                 

 

서천초등학교 2학년1반 담임 김철래  webmaster@www.gamsanews.co.kr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천초등학교 2학년1반 담임 김철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9
전체보기
  • 이예근 2019-07-02 10:08:52

    너무나 당연해보이는 것들조차 세상에 당연한 것이 없음을 배워갑니다. 부모의 사랑도 스승의 올바른 가르침도 친구의 우정도.. 당연하지 않지요. 이번에 부모님에 대한 100감사를 통해 부모님과 자신을 자세히 바라보며 감사의 마음을 깨닫고 그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아이도 저희도 함께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 너무나 감사합니다. 100감사를 통해 아이들의 사춘기도 수월하게 지나가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삭제

    • 송선민 2019-07-01 23:00:27

      100감사..
      처음엔 어리둥절한 마음으로 책을 펼치고
      읽어내리기 시작하니 순수한 아이의 감사내용에 웃음이 끊이질 않고 ㅎㅎㅎ
      살면서 이렇게 많은 감사를 받아본적이 있었나..
      이렇게 많은 감사를 해본적은 있었나..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죠..
      많은 사람들이 100감사 운동에 함께했으면 좋겠어요.. 감사가 습관이 되는 그날까지~^^   삭제

      • 김지수 2019-07-01 22:02:00

        그때의 감동이 다시금 밀려오네요!! 100감사를 평생 누군가에게 받아볼수 있을지,또 할 수 있을지요..! 아이에게 받은 정성어린 100감사편지는 아마 평생 기억에 남을 거예요.그리고 저의 부모님께 더 늦기전에 100감사 편지를 써서 드리는 것을 도전해 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생활 속에서도 감사를 표현함으로 우리의 삶이 더 풍성해지고 따뜻해지길 소망하며 이 프로젝트가 널리널리 행해졌으면 좋겠습니다.아울러 아이들에게 이렇게 아름다운 도전을 주시고 격려해주신 김철래선생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삭제

        • 정여울 2019-07-01 21:37:40

          100감사를 받고 저 또한 감사했던 지난 어버이날이 생각납니다. 이 신문 기사 또한 보물이 될 것 같아요. 고사리 풀밭반의 100감사가 널리 퍼져서 감사로 가득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 엄지현 2019-07-01 20:08:28

            100감사편지를 우선 이운동을 알게해주신 선생님께감사드리고 이런 참된운동으로 바른교육으로 세워진 우리아이들이 세상에나가서 감사함으로 항상 실천하고 생각하길 바래봅니다
            앞으로미래의 강한빛이되길 응원하며 함께하겠습니다   삭제

            • 신정범 2019-07-01 19:14:08

              백감사편지 자녀 가진분 이라면 감동 받지않을수
              없을것 같습니다.
              감사나눔 실천하는게 쉬운일 절대 아닌데 ..
              고사리 손으로 그 어려운걸 실천하는 학생들이
              대단합니다.
              감사나눔 신문도 번창하면서 감사나눔을 실천하는
              표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 김승준 2019-07-01 18:42:02

                100감사글 받았을 때의 감동은 지금도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벅찬 감동이었습니다..감사하고 또 감사하고..
                100감사글 대한민국 모든 학교&가정에 감동을 전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삭제

                • 신사율 2019-07-01 17:56:58

                  100감사글을 보면서 빽빽히 적힌글귀 감사+대견+고마움 마땅히 부모로서 해야할일에 자식 고마움과감사를 안다는 사실만으로 가슴뭉클했습니다.
                  서천초등학교 2학년1반 고사리 풀빛반 엄마들만 이쁜 자녀들 마음 아는게 너무 안타깝네요
                  백감사편지 계기로 부모사랑.존경 의 마음..
                  대한민국 자녀를둔 모든 부모들이 따뜻한사랑의마음을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녀사랑부모사랑 따뜻한 대한민국 만들거라 생각하며 작은마음 은 큰마음으로 전달될것입니다.
                  온누리 사랑으로 가득차길 ..응원합니다.^^   삭제

                  • 김철래 2019-07-01 17:32:01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100감사 쓰기 활동이 들불처럼 번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나눔의 정신이 대한민국을 더욱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감사나눔 신문도 번창하여 감사운동을 온 누리에 전하는 귀한 사명을 능히 감당해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