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동아전기 김광수 회장이 김태우 사장에게 쓴 100감사

(주)동아전기 김태우 사장(왼쪽)과 김광수회장.

 

1. 삶을 예술로 가꾸는 사람들 ALP수련원에서 김태우사장을 만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삶을 예술로 가꾸는 사람들 ALP 수련원에서 김태우사장의 격몽요결 한문 강의를 들으면서 김태우사장의 실력에 감동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 저도 역학(易學)을 했기 때문에 한자를 조금 안다고 생각했는데 김태우사장의 강의를 듣고 내가 얼마나 무지했는지 알 수 있어 감사합니다. 

4. 그 한문의 이치를 배워보려고 김태우사장을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 감사합니다. 

5. 결국에는 한문의 기초인 약 220여개의 한자부수 자료를 받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6. 김태우사장이 주신 한자부수 자료를 꼼꼼히 뜯어 해석하면서 맛있게 씹어 먹어보니 참 맛이 있어 감사합니다. 

7. 김태우사장의 실력을 알고는 기회있을 때마다 삶을 예술로 가꾸는  ALP 朝陽 장길섭원장님께 레드스쿨 학생들에게 한문을 통한 삶의 이치를 깨닫게 해야 된다고 건의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8. 생활이치를 깨닫는 한자공부를 하면 다른 어떤 학문도 깨우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9. 김태우사장을 통해 한문은 자연의 이치로 만든 뜻 글자인데 그 뜻만 알면 모든 공부는 저절로 해결된다고 믿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10. 자연은 모든 삶의 스승이라는 것을 김태우사장으로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11. 내가 평소 ‘대한민국 청소년 5%를 EQ 높은 사람으로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라고 명함에 새겨 다녔는데 젊은 청소년들에게 한문을 통해 자연법칙을 알게 하면 청소년들이 변할것 같다는 아이디어를 주신 김태우사장에게 감사합니다. 

12. 삶을 예술로 가꾸는 사람들 ALP 朝陽 장길섭 아침햇살 스승님께 레드스쿨에 한문의 이치 공부를 시키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누누이 말씀 드렸는데도 받아들이지 않아 안타까웠는데 앞으로 김태우사장과 함께 이런 꿈을 동아전기에서 펼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어 감사합니다. 

13. 김태우사장을 만날 때마다 항상 낮아지고 겸손한데 나도 그런 행동을 보고 배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14. 내가 어릴 때 아버지의 위압에 눌려 살아서 나이를 먹고 어른이 되어서는 의도적으로 나서기를 좋아했는데 그런 행동이 경솔하다는 깨달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15. 서울 인사동 어느 식당에서 김태우사장과 식사를 하는데 식사 후 내가 밥을 먹고 난 자리와 김태우사장이 밥 먹고 난 자리를 비교해 주셨는데 내가 밥먹고 난 자리를 보고 부끄러워 얼굴을 들지 못했습니다. 많이 깨닫고 밥먹는 방법 속에 내 삶을 다시 점검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16. 밥을 먹는것과 밥을 처먹는 차이를 알고 자녀들과 손자들에게 밥상머리 교육을 확실히 시킬 수 있어 감사합니다. 

17. 인사동에서 밥상머리 교육을 받고부터는 내 식사하는 태도가 많이 바뀌어져 감사합니다.

18. 그런데 습관은 무서웠습니다. 한 순간 생각을 놓치면 또 옛날 나쁜 식사 습관으로 돌아갔습니다. 어떤 때는 밥을 먹고 나오다 다시 식사 자리로 돌아가 내가 식사한 뒷 모습을 보면서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어 감사합니다. 

19. 그 사건 이후로 내 후손들에게 최소한 식사 예절을 지키는 밥상머리 예절을 알려주어야 겠다고 다짐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20. 김태우사장은 밥먹을 때마다 식사기도를 하는데 난 생각없이 밥을 먹으려다 아차 싶어 기도하기도 하는데 좋은 습관을 받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21. 식사기도를 어떻게 하느냐고 물어보니 이 먹거리가 내 입으로 들어오는 과정에 하늘과 땅 그리고 수고한 모든 사람들께 감사하는 기도를 한다고 합니다. 나도 그렇게 따라 하는데 그것이 잘 안됩니다. 식사기도의 중요성을 알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2. 나의 식사 기도는 그냥 눈 감고 식사를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라는 기도인데 김태우사장은 식사가 내 밥상에 오를 때 까지 자연의 섭리와 수고한 모든 사람들에게 마음속에서 부터 우러나는 감사기도하는 모습을 보고도 대충 기도했습니다. 반성하며 감사합니다. 

23. 김태우사장은 모든것이 현재 삶에 깨어있으며 모든것에 허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고 지금의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 모습 배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24. 난 참 복이 많은 사람입니다. 김태우사장 같은 삶의 스승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25. 김태우사장에게 100감사를 쓸 수 있어 감사합니다. 

26. 이만우사건으로 내 마음속이 무척 혼란스러웠는데 혼란한 내 마음을 달래주는 김태우사장이 계셔서 감사합니다. 

27. 우여곡절 끝에 김태우사장이  동아전기로 오기로 결정한 순간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8. 김태우사장이 동아전기 근무하기로 결정되기 직전 여러가지 숨막히는 일들이 많았는데 무난히 그 난관을 뚫고 서로 삶의 가치를 공유하며 동행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29. 동아전기로 오기로 결정되기 직전 구덕터넬 입구 369모텔로 새벽 7시에 찾아가 전화하니 빨리 씻고 우리집으로 오시겠다고 말씀하시기에 내가 방문 입구에 기다리고 있다하니 펜티 바람으로 나를 맞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0. 동아전기 직원들을 우리집으로 오기로 했기 때문에 그 직원들 말 들어보고 可不를 결정하겠다는 느끼이라 직원들 만나기 전에 동아전기를 새롭게 이끌겠다는 각오를 직원들에게 피력해 주어야 된다고 판단해 새벽에 체면 무릅쓰고 찾아갈 수 있어 감사합니다. 

31. 모텔방에서 대화를 해보니 사모님과 의견 조율이 끝나지 않은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김태우사장 본인의 중심이 확실히 서지 않아 사모님 핑게를 데는 것 같기도 해서 계속 설득을 해서 결국 동아전기에 몸을 담아 회사를 살려 보겠다고 결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2. 11월1일 부임하자 말자 협력업체 등 이해 관계자를 불러 앞으로 동아전기 꿈을 자신감있게 피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3. 이만우가 저질러 놓은것이 너무 많아 주변 사람들이 동아전기에 누가 들어와도 이만우 회오리바람을 잠재울 사람이 없을 것이란 여론이 팽배했는데 그 우려를 김태우사장이 잠재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34. 동아전기 직원들이나 협력업체 사람들이 아직 김태우사장을 잘 모르기 때문에 의견이 분분했지만 나는 김태우사장에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게 급선무라고 판단해 김태우사장의 마음을 다독여 주는데 전력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5. 솔직히 말해 전기를 잘 모르는 사장이 어려운 난재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걱정은 했지만 그때그때 진실된 순발력으로 잘 대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6. 이만우가 생산하는 마그네트 제품을 납품 중단시키고 동아전기 모델로 전환해야 하는 절박함속에 사장을 비롯한 전직원들이 슬기롭게 대처해 무난하게 마무리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8. 동아전기 모델로 바꾸어야만 이만우의 흉악한 범죄를 잠재울 수 있다고 판단해 극비에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9. 전 직원들이 합심하여 일사 불란하게 움직여진 동력에는 사장님의 도덕적 인격이 직원들에게 먹혔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40. 베트남에 출장가서 현지 공장을 만드는데는 다른 회사에 근무하는 권강원법인장을 잘 설득해 동아전기 캠프에 참여시킨 공이 큽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정확하고 냉정히 판단하는 김태우사장에게 감사합니다. 

41. 권법인장의 정읍집으로 권법인장의 부모님께 인간적인 선물하면서 권법인장 가족에게 사랑 베푸는 인정에 감사합니다.

42. 경영은 전체 흐름과 판세를 읽고 행동하는것이 기본인데 김태우사장은 그 기본을 충실하게 실행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3. 5%~10%로 원가 절감은 어려운데 50%~100% 원가절감은 가능하다는 것은 원천적인 발상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합니다. 김태우사장은 끊임없이 발상의 전환으로 원가절감을 대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4. 김태우사장은 동아전기 제품군으로는 평생 보장된 먹거리가 될 수 없다는 것을알고 다양하게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는 혜안으로 행동해 성과를 올려 감사합니다. 

45. 동아전기 64년 역사속에 요사이 만큼 새로운 모델을 개발한 것은 없었습니다. 미래를 선도하는 눈높이로 행동하는 모습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46. 동아전기 미래 먹거리 개발에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품개발을 하기위해 정부지원 자금을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47. ㅇㅇ산업의 힘을 빌려 37카 차단기 제품과 신제품 마그네트를 개발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48. 김태우사장이 쌓아온 삶의 인맥들이 동아전기 지원군으로 확실하게 자리잡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49. 무엇보다 동아전기 임,직원들이 사장의 리더십에 동조해 서서히 생각의 폭을 넓혀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0. 회사에 새로운 메뉴얼을 만들고 업무분장도를 만들어 자기가 어떤 위치에서 어떤 일을 해야하는 지침서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1. 어떤 경우라도 성과가 없는 행동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전 직원들에게 성과우선의 KPI를 주지시키고 활동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2. 직원들 각자에게 필독서를 나누어 주고 그것을 읽고 학습하게 하여 업무나 개인의 소양을 극대화 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53. 충북 오송 바이오 산업단지에 대지 1,500평에 건물 3,000평을 건축해 동아전기 제 2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54. 동아셀바이오를 설립해 4차, 5차 산업의 바탕을 만들어 동아전기의 새로운 꿈을 이룰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5. 동아셀바이오에 줄기세포 배양기, 인큐베이터, 줄기세포 원심불리기, 시약냉장고 등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감사합니다. 

56. 동아셀바이오로 통해 제일화학 생산품목 다변화를 이룰 수 있어 감사합니다. 

57. 평소 동아전기 제품군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장르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실행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58. 동아화학과 제일화학 합병으로 기업 재무구조 개선과 선택과 집중으로 매출 볼륨을 늘릴 수 있어 감사합니다. 

59. 창성인더스트리를 창업해 공사를 직영하게 함으로 공사원가를 대폭 낮출 수 있어 감사합니다. 

60. 창성인더스트리를 통해 지금 현재의 건축공법을 탈피해 4차산업에 맞는 멀티 공법을 시도해 미래 먹거리를 찾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61. 이만우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형사소송 전문 변호사를 선임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62. 나이 70살이 넘어 일반 사람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데 ‘선 지랄, 후 수습, 늘 감사’ 자서전 출판 기획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3. 비록 비용이 들긴 했지만 내 인생에 큰 족적을 남기고 고등학교 담임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사람을 초청해 칠순 잔치를 멋지게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4. 김태우사장이 비록 나이는 나 보다 어리지만 그 혜안에 항상 배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65. 선생님과 스승님의 차이는 둘다 기르치는 같지만 스승은 깨닫게 해주는 것인데 김태우사장은 내 인생 전반에 나를 깨닫게 해주는 틀림없는 나의 스승이기에 나이가 어려도 존경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66. 다른 분들에게 김태우사장을 소개할 때 대단한 내공의 소유자이며 참 지혜로운 분이라고 소개를 하면 정색을 하면서 앞으로 절대 칭찬하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했는데 다소 어안이 벙벙해 왜 그러냐고 물어보니 살아있는 하나님께 인정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결국은 교만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인데 많은것을 느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67. 나는 평소 진실과 사실을 바탕으로 나를 알려야 된다는 생각을 했는데 내가 무척 부끄러웠습니다. 더욱 겸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8. 하나님도 사람을 통해 역사한다고 믿으며 필요한 부분은 자기를 알려야 된다고 믿었는데 사장에게 그렇게 충고를 받는데도 쉽게 습관을 고칠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조금씩 개선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9. 사장님과 인생사 큰 일이든 사소한 일이든 서로 대화하면 내가 상상하지 못하는 지혜를 주기 때문에 항상 감사합니다. 

70. 나는 사장과 대화하면 내 밑 마음을 너무 잘 아는것 같아 다소 두렵긴 하지만 그래도 배운다고 생각하고 사장과 대화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71. 김혜원과 김동화가 여러가지 부족해 후계자 자격이 의심스러워 걱정하면서 어떤 때는 감정조절도 잘 되지 않았는데 항상 좋은 말씀하면서 내가 인내할 수 있게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72. 자녀교육에서는 내 뜻데로 안되기 때문에 열받아 있을 때 차분하게 좋은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3. 김태우사장은 자녀교육을 참 잘 시킨것 같아 무척 부럽습니다. 자녀 교육은 스스로 자기 일을 찾고 행동해야 하는데 나도 김태우사장의 자녀 교육방법을 꼼꼼히 배워 보겠다고 마음 먹어 감사합니다.

74. 얼마전 사장님과 대화중에 딸 들에게 통장을 6개 정도 만들도록 권유한다고 들었는데 내가 기억나는 것은 용돈 등을 모두어 여행통장을  만들어 1년에 2~30만원 예산으로 매년

1회 외국 베낭여행을 간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정보를 들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75. 중요한 것은 베낭여행지 선정에서 숙박 등 전체 스케쥴을 가장 값싼 방법을 스스로 찾아 기획한다는 것에 크게 감동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6. 이런 자녀교육 훈련으로 훌륭하게 성장해 큰딸 효정이는 엄청 어렵다는 국제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했고 둘째 정은이는 뮤지컬배우가 되었고 막내 주은이는 2019년에 자기가 원하는 대학에 수시합격했으니 가까이서 보는 내가 기분이 좋아 감사합니다. 

77. 이런 자녀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에는 김태우사장의 남다른 비결이 있을것 같아 구체적으로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8. 가족들이 행복하고 원만하게 만들어 가려면 김태우사장의 인내와 배려가 담보되지 않고는 불가능한데 그런 가정을 만든 김태우사장에게 박수를 보낼 수 있어 감사합니다. 

79. 이런 가정을 만들려면 사모님과의 관계도 좋아야 하는데 김태우사장도 사모님도 서로 격려하며 사랑표현을 한 결과입니다. 이런 모범된 가정을 볼 수 있어 감사합니다. 

80. 김태우사장은 남다른 독서가인데 다양한 책들을 읽고 그 내용을 섭렵해 얻어진 결과입니다. 나도 김태우사장같이 다양한 책을 읽기로 도전 받아 감사합니다.

81. 김태우사장은 저술가이기도 한데 ‘총각정신’ ‘내 삶을 경영하라’ 시집으로는 ‘별에서 온 그대’ 최근 작품으로는 ‘富의 나침반’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내 삶을 경영하라’는 내가 두번 세번 밑줄 그어가며 읽었는데 책 3천권을 농축시킨 책일 정도로 귀한 책이었습니다. 이런 귀한 책을 모두 읽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82. 석사 박사 논문도 보통 내용이 아닙니다. 특히 박사 논문 중에 소크라테스 질문법은 상대를 설득하는데 그 논문만큼 중요한 게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 논문 내용을 내 몸에 완전 내재화 시키면 설득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논문을 읽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83. 김태우사장은 삶을 예술로 가꾸는 사람들 ALP 산파로서 약 15년 이상을 道를 닦으신 분이라 상대방 밑 마음을 아는데는 탁월합니다. 나도 역학을 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나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입니다. 이런 분을 매일 만날 수 있어 감사합니다. 

84. 김태우사장의 주관으로 동아전기 내에 독서 아뜰리에를 개설해 ALP 수련자들이 모여 책을 읽고 그림책도 보고 음악도 듣는 모임을 매월 하기 때문에 영적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어 감사합니다. 

85. 동아전기 임원들은 무조건 삶을 예술로 가꾸는 사람들 ALP수련을 시켜주는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는데 그 효과가 큽니다. 이런 제도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86. 이만우사장이 있을때는 ALP 수련보내자고 하면 해병대 유격훈련을 보내자는 말로 거절해 전사적으로 실행하지 못했는데 내가 간절히 원하고 바라니 김태우사장이 취임하고 난 뒤로는 주기적으로 임원들을 수련 시킬 수 있어 감사합니다. 

87. 나는 김태우사장과 궁합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내 부족한 부분을 사장이 갖고있으니 나는 참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88. 저는 평소 꿈이 나와 관련있는 사람들 모두를 영적 성장을 시키고 싶은게 꿈이었는데 김태우사장과 그 뜻이 같아 감사합니다. 

89. 사장님과 업무를 해보면 순발력이 빨라 나 같이 둔하면 해석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확실히 모를 때는 거절하기도, 동의하기도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큰 목적을 두고 그것을  인내할 수 있는 나에게 감사합니다. 

90. 자금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렇게 벌리면 자금경색이 왔을 때는 어쩌나 하고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추진로켓트에 불을 끌 수 없기에 김태우사장을 믿고 맞기는데 좀 더 보수적인 자금운용을 해주기 바라는 마음을 전달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91. 김태우사장의 리더십으로 향후 3년 내 동아전기 그룹에 이익 많이 나는 효자 제품이 많이 나와 매출 1,500억 달성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92. 앞으로 3년 내 무차입 경영이 될 수 있어 감사합니다. 

93. GFCI, AFCI 등 수출효자 상품이 많이 나와 외국 수출길이 활짝 열려 감사합니다. 

94. 김태우사장의 아이디어로 김혜원 김동화 상속이 어려움없이 원만하게 잘 이루어져 감사합니다. 

95. 금년에 정책자금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자금 흐름이 좋아져 감사합니다.

96. 김태우사장이 나에게 항상 회장님은 다른 신경 쓰시지 말고 여행 다니면서 건강만 잘 챙기라는 말을 평소에 자주 하는데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져 감사합니다. 

97. 나의 건강은 자금 경색이 올까봐 걱정하는 부분 말고는 내 스스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자금경색이 오지 않아 감사합니다. 

98. 사장님의 지혜로 이만우사건이 빨리 승소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99. 김태우사장의 주도적 리더로 동아전기 그룹 임.직원들의 가정에 영,육간에 행복의 문이 열려 감사합니다. 

100. 김태우사장님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바쁨속에서 여백 시간을 많이 가지고 가정에는 사모님과 따님 등 모든 가족들이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삶의 질이 크게 향상 되도록 내가 물심양면으로 도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2019년 3월 27일 김광수

 

 

■ 100감사에 감사하며

“저는 운이 참 좋은 사람입니다”

존경하는 회장님!
100감사를 읽는동안 동아전기를 만나고 현재까지의 일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갑니다. 이런 만남 인연 지난 일들에 대한 모든 것을 감사로 엮으시는 회장님 마음이 훌륭하십니다. 
저는 부족합니다. 제 생각과 판단은 옳지 않습니다. 정성껏 정직하게 지금 이 순간을 살고 하나님께 모든것을 맞길 뿐입니다.
다들 대한민국 경제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나 세상 탓만 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세상의 변화에 어떻게든지 적응해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생존을 해야 합니다.
저는 운이 참 좋은 사람입니다. 제 아버님을 많이 닮은 회장님을 만났고 제 아버님 같은 것이 감사하고요.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사업구조를 다각화 시키고 구조조정과 신제품 개발을 위해 동아전기 백년 중견기업 꿈을 꾸고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으로 제가 운이 참 좋아서 저를 돕는 분들이 늘어나고 미국, 이스라엘, 중국, 일본까지 좋은 사업 아이템과 제품과 기술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성장의 밑그림이 될 것입니다.
저도 근심걱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뒤에 따라오는 두려움에 갖혀 살기에는 삶의 무게가 너무나도 큽니다.
그러기에 생각을 바꾸고 희망을 가지고 오늘을 열심히 살고 모든 결과는 하나님께 맏기는 순종하는 삶,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갈 뿐입니다.
진인사대천명이라구요. 딱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저에게 이런 회사를 경영하게 하시는 기회를 주신 하나님의 뜻이 있으시겠지요
제 소망은 하나님 안에서 동아전기 그룹이 세상의 많은 이들에게 생명 살림의 좋은 이웃이 되고 쓰임받기를 원하기에  하나님께서 실상으로 나타나도록 도와주시리라는 믿음으로 삽니다.
부족한 제게 백감사로 회장님의 사랑과 관심을 전해주시어 진정으로 감사 드립니다. 더욱 열심히 해서 보은하겠습니다.  
은혜입은 자 김태우 올림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