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교도소 감사특강 현장스케치

 

안양교도소 안남웅 목사님의 3회차 감사특강이 시작되었습니다. “반갑습니다!”라고 안목사님이 인사하자 여기저기에서 큰 소리로 “반갑습니다!!”하는 화답이 들려왔습니다. 수용자분들이 힘차게 외쳐주신 ‘반갑습니다’라는 말이 어쩜 그토록 정겹게 들리던지 저도 모르게 입꼬리가 하늘을 향했습니다. 
매 회 혼신을 다한 강의로 감사씨앗을 뿌렸던 안목사님은 이번에도 역시 기운차게 감사를 전했습니다. 맨 앞줄에 앉아서 청강하는 분들은 역시 태도부터가 다릅니다. 토끼처럼 귀를 쫑긋 세우고 곧은 자세로 온 마음을 다해 경청하는 모습이 제 가슴에 팍팍 꽂혔습니다. 그 중에서도 20대의 한 청년 수용자가 눈에 들어와 잠시 쉬는 시간에 대화를 했습니다. 
녹색감사노트를 받은 첫날 7개의 감사쓰기를 시작으로 그 다음날은 무려 19개의 감사가 노트를 메우고 있었습니다. 감사를 처음 쓰시는 분들은 매일 5감사 쓰기도 벅차다 하시는데, 이런 남다른 분도 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매일 감사 쓰는 거 힘들지 않았어요?”
“사실 태어나서 처음 써보는 거라 처음엔 잘 써질까 싶었는데 쓰다 보니 정말 감사한 것들이 많더라구요!”
덩치는 산만한 젊은 수용자의 쑥스러워하는 미소가 해처럼 맑게 빛났습니다. 
양해를 구하고 어떤 내용이 들어있나 찬찬히 살펴봤는데 그냥 형식적으로 쓴 것이 아니라 내용 하나하나에 정성과 진심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감사고백 힐링노트’였습니다. 
그 중 제 마음에 쏘옥 들어온 감사목록이 있었습니다.
‘언제나 이것저것 주변 환경 탓을 많이 하곤 했는데 감사일기를 쓰고 난 다음부터는 조금씩 달라졌습니다. 왜냐하면 저와 주변 환경은 그대로이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제 자신이 감사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감사일기에 감사합니다.’
그분의 글을 읽으며 제 맘까지 따스해졌습니다. “감사는 나 개인이 먼저 행복해지는 것이며, 나를 먼저 변화시키는 것이다!” 라는 안목사님의 말씀이 그대로 반영되듯 감사 파워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감사를 쓰면서 가장 좋아진 게 뭐냐고 물었습니다. “여기선 진짜 웃을 일이 없는데 감사를 쓰면서 웃을 일이 생겼어요! 그리고 가족들에게 감사편지를 전보다 더 자주 써서 보내고 있어요.”
그 말씀이 참으로 감사했습니다.
C.H 스펄전은 말했습니다. ‘불행할 때 감사하면 불행이 끝나고 형통할 때 감사하면 형통이 연장된다.‘ 매일 매일의 감사가, 불행한 인생이라 생각했던 누군가의 삶에 웃음이 되고 희망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은 소망이 쉬지 않고 자라나면 끝내는 아름다운 꽃으로 피어납니다. 안양교도소 모든 수용자들의 어둠과 그늘이 이제 감사를 만나 ‘불행 끝! 형통 시작!’으로 피어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