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냉면(冷麵)

 

고향이 북쪽인 사람들은 추운 겨울 뜨거운 온돌방에서 이가 시리도록 찬 동치미국에 냉면을 말아먹는 것이 진짜 냉면 맛이라고 한다. 남도 출신은 더운 여름에 뜨거운 닭국에다 호박을 썰어 넣은 제물칼국수를 땀을 흘리면서 먹는다. 이냉치냉(以冷治冷)과 이열치열(以熱治熱)의 원리이다. 우리의 세시풍속기인 『동국세시기』(1849년)에서도 겨울철 시식(時食)으로 냉면을 들고 있다.

요즘에는 냉면이라 하면 크게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으로 나눈다. 평양냉면은 메밀을 많이 넣고 삶은 국수를 차가운 동치미국이나 육수에 만 장국 냉면이고, 함흥냉면은 강냉이나 고구마 전분을 많이 넣고 가늘게 뺀 국수를 매운 양념장으로 무치고 새빨갛게 양념한 홍어회를 얹은 비빔냉면으로 만드는 법과 맛이 전혀 다르다. 이십 년 전까지만 해도 냉면이라고 하면 거의 평양식 물냉면이었는데 요즘은 이에 못지않게 함흥냉면이 전국에 체인점이 생길 정도로 널리 알려졌고 인기도 대단하다. 하지만 실제로 함흥에는 가자미회를 얹은 냉면이 있었는데 그리 흔하지 않았고 오히려 가리국밥집이 많았다고 한다.

냉면의 본고장인 이북의 『자랑스런 민족음식』 ‘평양냉면’ 부분을 보면 메밀가루와 감자녹말을 5대1의 비율로 중조를 넣고 익반죽하여 분통에 넣고 눌러 사리를 만들고, 소·돼지·닭을 함께 삶아 국물을 내고, 웃기로는 김치·삶은 고기·달걀 지단·배·실파·실고추를 얹고 겨자즙과 식초를 따로 내었다고 한다. 지금의 냉면과 비슷하다.

 

‘냉면 감사’ 적기
1. 날이 더워 도통 밥맛이 없습니다. 비빔국수도 한계가 있습니다. 냉면 한 그릇 뚝딱 먹습니다. 온몸이 시원해집니다. 감사합니다.
2. 여름에 고기를 구워 먹으려면 열이 납니다. 덥습니다. 그래도 단백질을 보충해야 합니다. 수육과 시원한 냉면 육수가 기를 돋우어 줍니다. 감사합니다.
3. 냉면 맛집이 많습니다. 평양으로 갈까, 함흥으로 갈까. 맛집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땀 흘려 간 뒤 시원한 냉면을 먹으면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감사합니다.
4. 물냉면과 비빔냉면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한 번은 물냉면을 먹고, 한 번은 비빔냉면을 먹게 되면 지루하지가 않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5. 면을 먼저 먹느냐, 달걀을 먼저 먹느냐, 라는 대화도 재미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 냉면을 먹다 보면 자연스레 북한을 이야기합니다. 언젠가 꼭 평화통일이 되어야 할 나라, 북한에 대해 생각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7. 더워도 고기를 먹고 나면 냉면이 기다립니다. 맛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