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동아전기 김동화 부사장이 김태우 사장님께 쓴 100감사

 

1. 사장님께 100감사를 쓸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2. 어려운 시기에 동아전기에 오셔서 흔들림 없이 조직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3. 신제품 개발을 장려하고 정책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하고 챙겨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4. 17년 5월 동아전기 증축 준공식에서 우리 미래 꿈과 방향을 모든 임직원 및 협력업체 앞에서 당당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5. 새로운 꿈을 꿈꾸고 꿈틀거리면 꿈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6. 절망이 만연한 시기에 희망을 놓지 않으려고 고민한 끝에 회사에 개(犬)를 데려와 이름을 “희망”이라고 짓고 아침저녁으로 “희망”아 라고 오며가며 부르고 희망의 의미를 새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7. 직원들이 밤늦게까지 일하는 모습을 보고 미안한 마음의 눈물을 흘리고 힘든 마음을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 직원들과 당구를 치면서 가까워지려고 애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9. 공장건물의 색깔이 없어 너무 삭막해 보인다고 포인트별 색상을 선정하고 환경미화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10. 봄여름가을겨울을 상징하는 나무와 꽃을 심어서 주변 환경을 보다 더 좋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1. 협력업체 대표님들과 식사를 하시며 회사 전반적인 사항을 소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2, 밤과 낮 주중 주말 구분 없이 회사 발전을 위해서 plan, do, see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3. 3000권 이상의 독서를 통하여 경영의 핵심을 동아전기에 심어주어서 감사합니다.
14. 주말부부를 하시면서 외로움도 극복하시고 그 열정을 동아전기에 쏟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5. 결재 시 세부사항 하나하나 알려주시고 신경 써 주셔서 직원들이 배울 수 있도록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6. 언제나 낮은 자세로 업무를 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7. 역지사지(易之思之)를 실천하시고, 그 의미와 중요성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18. 지금, 이곳, 시간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9. 매주 주간회의를 진행하면서 직원들과 소통하고, 생각의 폭을 넓혀 주셔서 감사합니다.
20. 2017년 가을 협력업체 대표 및 직원들과 영산도로 여행을 가서 서로간의 우정을 쌓고 휴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1. 설날 회장님 댁에 방문하여 새해 인사 드리고 직원들과 허물없이 즐거운 시간을 가져서 감사합니다.
22. 박진 고문님처럼 감히 함께하기 어려운 분을 동아전기 고문님으로 초빙해 주셔서 회사가 더욱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감사합니다.
23. 이순신포럼에서 매년 방문하는 저도(豬島)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4. 통영 세병관을 방문하여 이순신장군의 사즉생(死則生)정신-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을 정도의 용기를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5. 해남 설아다원에서 깨끗한 자연을 느끼고, 맛있는 회와 밤늦게까지 판소리를 창을 서로 불렀습니다. 다 같이 즐거움을 느끼는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6. “전기 전자 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최고의 기술과 일류제품을 글로벌 강소기업이 된다.”라는 경영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새로운 목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27. “긍정적인 마음으로 새로운 지식을 배워 업무를 개선하고 창조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어서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된다.”라는 경영이념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동안 3천권 이상의 독서를 하면서 느낀 기업경영에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를 동아전기에 경영이념으로 심어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8. 식사하기 전 기도, 식사하는 행동, 식사하는 방법, 음식을 대하는 생각, 식사 후 마무리까지 행동 하나하나 깨어있는 의식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없이 허겁지겁 밥을 먹는것이 밥을 처먹는(돼지같이) 것이라며 내가 먹는 밥이 어떤 경로로 내 입으로 들어오는지 그 과정을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밥을 먹어야 된다고 하였습니다
29. 직원들에게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를 선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0. 베트남 공장을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시키고 원가절감을 추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1. 베트남 공장에서 더욱 많은 제품들을 생산하고, 현지 부품을 저렴한 원가로 조달하고 현지 시장을 영업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전략을 기획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32. 베트남 공장 시작할 때 혼란스러워 하시던 권강원법인장을 잘 설득하여서 별 문제없이 생산이 진행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3. 동아전기가 성장해 나간다는 말에 많은 분들이 관심과 조언을 해 주십니다. 이에 좋은 기술을 받아들이고 더 새롭게 개선해 나가자는 의견을 피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4. 회사의 매뉴얼과 KPI를 도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5. 동아전기공업 오송공장을 준공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6. 오송공장에 신규사업 동아셀바이오를 설립해 주셔서 바이오리엑터, 원심분리기, 의료기 및 바이오 설비 분야 등 감히 꿈꾸지 못한 사업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37. 오송공장을 더 튼튼하게 더 저렴하게 짓기 위해서 창성인더스트리를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동아전기에 새로운 사업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8. 제일화학이 낙후되고 좁은 공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이 더 늘어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공장을 함께 알아봐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39. 제일화학이 더 큰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서 신규 매출이 일어날 수 있도록 관심 가져 주십니다. 감사합니다.
40. 신규 매출을 위하여 전력량계, 서버쿨링렉, PCB 등 새로운 사업부가 생겼습니다. 동아전기에 큰 도움을 줄 것을 알기에 감사합니다. 
41. 영업매출 증대를 위해서 끊임없이 영업부과 긴밀하게 미팅을 해 주시고 소리 내어 알려주십니다. 감사합니다.
42. 새로운 거래처, 새로운 영업방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하지만 곧 영업부 및 동아전기 직원들이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생각을 벗어나게 코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3. 베트남 공장에서 소형누전차단기 월50만개 이상을 생산하기 위해서 생산, 자재, 판매 전략을 새롭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4. 직원들에게 당근과 채찍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성장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더디지만 조금씩 변해가고 있습니다. 빠르지도 늦지도 과하지도 지치지도 않으시고 적절하게 안내해 주십니다. 감사합니다.
45. 17년 4월 독일 하노버 산업전시회 다녀오고 일류기업의 기술과 우리의 기술 현 위치를 확인하였습니다. 선진기술을 배우고 배우려는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46.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자와 기술이 동아전기에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자연스럽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진두지휘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7. 우즈베키스탄에 MADE IN KOREA 의 기술력과 열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세계에 한국의 기술력을 빛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48. 방글라데시. 베트남, 중국, 우즈베키스탄, 이집트, 이란 등 세계 곳곳의 바이어들이 동아전기로 오고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한국의 좋은 모습을 알려주시고 또한 동아전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외교관역할을 도맡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9. 새롭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주간회의 시간에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50. 공장 부지가 산 비탈에 위치해 비가 많이 오면 종종 수해를 입었는데 재발방지를 위해서 배수로 공사를 철저하게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51. 주간회의 때 틈틈이 삶의 이치와 철학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십니다. 큰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2. 습관(習慣) 한자를 분석하여 뜻풀이를 해 주었습니다. 
‘어린 새가 날갯짓을 연습하듯 매일 반복하며, 날아오를 때까지 자기 몸과 마음에 꿰인 듯 익숙해진 것’이라고 합니다. 매번 중요한 단어의 한자 뜻풀이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3.‘부의 나침반’을 출간하시고 자기경영 지침서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54. ‘내 삶을 경영하라’을 출간하시고 자기 삶의 지침서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55. 동아전기 임직원들이 ALP수련을 통해서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56. KPI를 통해서 개인별, 부서별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57. 고객만족의 기본은 품질만족이며, 품질만족 위해서 현장(現場), 현물(現物), 현인(現因)에서 관심 가지고 개선활동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8. 협력업체 간담회 시 동아전기의 품질 확보를 위해서는 협력업체 사장님의 열정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장님들의 현장(現場) 문제에 대한 개선의견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현장에서 즉시 시행하도록 지시를 내려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59. 삼현주의(현장,현물,현인)를 실천하도록 하셔서 감사합니다. 
60. 생산직 여사님들과 친구처럼 잘 어울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61. 매 순간 긍정적인 것, 부정적인 것 중에서 내가 무엇을 선택하는 것인지 선택의 중요성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62. 혼자 힘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는 것보다 타인의 지혜와 능력을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능력을 보여주어서 감사합니다.

63. 투명한 경영관리를 실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64. 경영을 임원들끼리 하는 것이 아니라 아랫사람과 서로 공유하면서 의견 조율하며 서로 다듬어 나가는 경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65. 윗사람의 능력은 아랫사람을 얼마나 잘 키워내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66. 과거에 경험으로 내 생각에 사로잡혀 사물을 바라보지 않고 언제나 지금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바로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67. 직원들의 어려움과 힘든 마음을 삶의 선배로써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8.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시고 따뜻한 마음으로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69. 언제나 회장님을 옆에서 보좌해주시고 염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0. 화산 참붕어찜을 드시면서 ‘맵고 칼칼한 것이 있으면 회장님이 굉장히 좋아하실 것 같다’면서 꼭 회장님께 대접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맛있는 것 드실 때 회장님을 생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1. 김혜원 부사장과 잘 소통하고 교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 조카 최우영에게 1박2일 동안 물음으로 질문하고 관심 가지고 살갑게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73. 새해 가지산 워크샵에서 신년 비전을 제시하고 특강을 열정을 다해서 이끌어 주심에 감사합니다.
74. 이스라엘 출장 후 이스라엘 성공요인 ‘후츠파 정신’을 전 직원들 앞에서 눈앞에서 그려지듯 생생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5. 후츠파 정신인 당돌하게, 당당하게, 도전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그 무엇도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은 다 이루어진다는 긍정적인 태도라는 것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76. 유대인의 교육법 ‘하브루타(havruta):서로 끊임없이 논쟁과 토론을 하면서 진리와 진실에 다가가는 것’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77. 이스라엘 총리의 ‘BIG DREAM’의 정신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78. 동아전기그룹 모든 임직원들도 작은 국가 이스라엘처럼 큰 꿈과 도전정신으로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배워나간다면 그 어디에서도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는 희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79. 프레스반이 3정5S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보고 포상을 실시하였습니다. 잘하는 직원들에게 포상으로 격려한다는 것을 직접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80. 회사에 들어오는 골목길에 평생 웃지 않았을 것 같은 할머님이 계시는데 그 할머님에게 2년 동안 미소를 베푸시니 이제 할머님도 함께 웃으십니다. 끊임없이 미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81. 공장식당에서 회식 후 열정적으로 ‘꿈의 대화’를 불러서 큰 호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감사합니다.
82. 주간회의 일정을 변경하실 때 그냥 변경해도 되지만 한 번 더 직원들에게 물어보고, 더 좋게 개선할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등 보다 나은 점을 찾아 가는 모습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3. 평생 학습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코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4. 오송공장 건설 중일 때 사소한 부분까지 체크, 체크 하는 모습을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85. 동아전기 뒷산 동매산을 배경으로 살아있는 자연을 보면서 대우주의 이치와 지혜를 알려주어서 감사합니다.
86.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고 운동을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7. 직원들의 경조사에 빠짐없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8. 어려운 시국이지만 돌파구를 찾아내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9. 힘들지만 다시 한 번과 시발(씨발) 정신을 외치고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90. 매월 월간회의 때 덕담으로 직원들을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91. 직원들의 내면적 성장과 업무적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92. 소크라테스 질문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93. 2023년 매출목표 1350억을 초과달성하게 하셔서 감사합니다.
94. 불확실한 미래에 명확한 비전을 보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95. 상대방에게 긍정의 기운을 아낌없이 베풀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96.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고 한 걸음씩 내딛으시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97. 최고의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애쓰심에 감사합니다.
98. 전임 사장의 횡령 배임 사건을 조목조목 잘 챙겨 법적 대응을 마무리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99. 동아전기그룹 모든 분들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서로를 응원하고 협력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을 도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100. 사장님께 100감사를 마무리하는 지금 행복하고 편안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행복한 마음을 느끼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작성후기

100감사를 적기 위해서 사장님에 대해서 사장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니 감사할 것이 참으로 많았고, 또 어려움도 무척 많았을 거라 여겨집니다. 그래서 미안한 마음도 있습니다. 한편 마음의 이야기를 꺼내고 보니 편안함 마음이 느껴집니다.  돌이켜보면 이렇게 감사할 꺼리가 많고 우리 직원들을 걱정해 주시고 아껴주시는 등 참으로 고마우신 분인데 그 때마다 표현하지 못하고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을 느낍니다. 앞으로 잘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큰 일을 꿈꾸고 함께 하기 위해서 작지만 사소한 것부터 서로 공유하고 알려주고 함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동화 부사장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