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현대모비스 이주권 상무가 윤석흥 팀장에게 쓴 100감사

이주권 상무(오른쪽)와 윤석흥 팀장

1. 천안 ABS 공장을 만들기 위해 보쉬와 기술제휴하면서 만나 모비스에서 같이 일하게 된 인연에 감사합니다. 
2. 보쉬와 기술제휴업무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며 오늘의 ABS 공장이 있게 한 결실에 감사합니다.
3. 2002년부터 함께 만나 일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 서로 도우며 일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독일 보쉬에 ABS 기술제휴 결과로 기술연수를 함께 받으며 여유 있을 때 유럽 원정대를 구성해 유럽의 유서 깊은 곳들을 여행할 수 있었던 추억에 감사합니다.
5. 독일 보쉬 연수하면서 처음 접하는 제품기술과 생산기술 연수에 보쉬로부터 설움도 있고 어려움도 많았는데 잘 극복하고 함께 참여했던 모든 동료들이 곳곳에서 모비스를 위해 일하고 발전하고 있는 지금에 감사합니다.
6. 독일 보쉬 연수 시 영어의 벽 때문에 처음에 서먹서먹했는데 보쉬와 모비스 합동 회식 (술기운을 빌어) 후 말문이 모두 트이고 이후부터 모비스와 보쉬가 기술연수에서 의사 소통이 원활하고 잘 협력이 이루어 졌던 에피소드에 함께 재미있었던 기억에 감사합니다. 
7. 독일 보쉬 연수 받으면서 매주 주간업무일지 만들고 실질적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함께 애쓰고 함께 고민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8. 독일 보쉬에 학스빌 (파트너)와 친하고 함께 집을 방문하여 저녁 식사도 하고 하면서 독일 가정 문화를 배우고 함께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9. 독일 보쉬 연수 시 공장에서 떨어져 있는 모비스 사무실에서 같이 학습하고 자료 정리하고 하면서 함께 협력하고 잘 지낼 수 있었던 동료애에 감사합니다. 
10. 독일 연수 시 숙소를 알프스 산맥 언저리 목장들에 마련했는데 함께 독일 사람들의 생활 문화도 체험하며 저녁에 함께 식사도 했는데 유난히 김치찌개를 잘 끓여 맛있게 함께 먹도록 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11. 독일 연수 시 생산기술연수는 엔지리어들과 테크니션들에게 동시에 이루어졌는데 많은 연수를 소화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논해 가면 실속있게 진행한 결과 오늘날 ABS 공장이 있게 되고 지금 ABS 공장을 보면서 감개무량함을 느낄 수 있어 감사합니다. 
12. ABS 공장을 2002년부터 준비하면서 함께한 사람들이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지금도 이성우부장, 차성만과장, 우제항과장이 그 맥을 이어가고 있고 더나은 미래를 향해 경쟁력 있는 도약을 준비하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13. 보쉬 연수에 참여해 보쉬로부터 ABS 기술 연수를 받았지만 보쉬의 DNA를 충분히 이해할 만큼 경험을 함께 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억과 그러한 것들이 이후 현대모비스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영양분이 되었음에 감사합니다. 
14. 보쉬 기술 연수를 통해 모비스의 현 주소를 확인할 수 있었고 우리가 가야 할 길을 그려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에서 앞으로 제동조향기술이 어떻게 미래를 열어가야 할지 함께 고민해 갈 수 있는 동지가 윤석흥팀장이어서 감사합니다. 
15. 독일 보쉬 기술연수 받고 돌아올 때쯤 내가 몸살이 나서 돌아오기조차 힘들었는데 끝까지 함께 챙기고 무사히 귀국할 수 있어서 고마웠고 감사합니다.
16. 독일 보쉬 연수 시 숙소에서 함께 밥도 해먹고 집 주인들과도 잘 지내면서 추억도 많고 또 부엌에 가구를 손상시켜 손해배상도 하는 추억이 있었는데 그 진한 추억을 함께 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17. 솔직히 보쉬 연수 가기 전에는 눈이 파란 사람은 대하기에 부담이 많았는데 보쉬 연수의 선물로 그 후 지금껏 눈이 파란 사람을 만나도 부담없이 영어로 전투 영어지만 의사소통하고 회의록도 적을 수 있어서 업무에 문제 없는 수준으로 업무 할 수 있음이 우리의 성장이라고 생각하고 감사합니다. 
18. 보쉬 기술제휴에 의한 ABS 프로젝트와 TRW 기술제휴에 의한 MDPS 프로젝트를 함께 하면서 생산기술업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윤석흥팀장에게 생산기술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있었던 것 감사합니다. 
19. 기술제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머리 맞대고 의논할 수 있는 동료여서 감사합니다. 
20. 처음 ABS프로젝트할 때부터 지금까지 신뢰성 바탕으로 한결같이 대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21. ABS프로젝트 하며 천안ABS 공장 첫 ABS 양산을 성공적으로 실행 한 역사를 함께 했기에 감사합니다. 
22. 신규 프로젝트를 함께하며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보이는 아이디어로 문제 해결을 많이 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23. ABS 뿐만 아니라 MDPS 까지 현대모비스이 주요 부품 신사업을 함께하며 동고동락한 소중한 기억들에 감사합니다. 
24. 지금은 경인부품공장에서 감사나눔을 함께하며 함께 성찰하고 신뢰성 바탕으로 대화할 수 있는 동료가 되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25. Airbag DAB1 라인의 완전 자동화 주역이 윤석흥팀장이어서 자랑스럽고 감사합니다. 
26. 오늘 현재 경인부품공장이 있게 해 주어서 너무나 고맙고 감사합니다. 
27. 후배들이 항상 대화가 통하는 멋진 선배, 후배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훌륭한 상사로 평가 해 주는 말을 자주 들어서 감사합니다. 
28. 업무를 함에 자기 의사를 분명히 하며 협의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는 결정에 따르고 협업하는 스마트함도 겸비하여 감사합니다. 
29. MDPS 프로젝트 하면서 스페인 팜플로나 기술연수 책임지고 진행한 주역이 윤석흉팀장이어서 감사합니다. 
30. TRW 기술연수를 잘 받고 MDPS 공장을 오늘이 있기까지 생산공장의 발판을 마련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31. 제가 충주공장으로 갔다 경인 부품공장으로 와서 다시 만나 의기투합 할 수 있는 윤팀장님이 계셔 얼마나 고마웠든지. 감사합니다. 
32. MDPS 공장 초기 첫 양산을 위한 자동차 공정감사에서 시간 부족으로 허문수대리 설득하며 함께 애써주어서 감사합니다. 
33. MDPS 첫 양산하며 얼마나 힘들었든지 윤팀장님이 회사를 그만둘려고 했는데 당시 한호공장장까지 나서 설득하고 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고, 인생에 하나의 경험으로 추억으로 생각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4. 경인부품공장에 2002년부터 근무하며 많은 선후배들과 함께했는데 한결같은 좋은 사람이어서 감사합니다. 
35. 충주에서 경인부품공장으로 돌아와 보니 탄탄하게 안정적인 MDPS와 ABS 공장을 유지 발전시키고 계셔서 감사합니다. 
36. MDPS 공장의 모든 자동화설비 특히 Power Head 라인 자동화는 윤석흉팀장님의 작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지금까지 MDPS 생산 경쟁력의 발판이 되고있어 감사합니다.
37. 생산기술부분의 최고수로서 자신감이 넘치는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엔지니어로서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8. 경인부품공장의 공정기술팀 팀장으로서 설비 개선 및 보전업무를 최고로 이끌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39. 경인부품공정기술팀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잘 성장하고 있는 모습 보기 좋고 감사합니다. 
40. 경인부품공정기술팀 업무 중 유틸리티 와 영선업무가 포함되어 있는데 적은 인원으로 많은 업무를 잘 소화하고 진행하여 주어 헌신에 감사합니다. 
41. 공정기술의 보전업무가 생산성과 연동되는 스트레스가 많은 업무이고 기술적으로 경험의 축적이 필요한데 가장 적합한 팀장이라고 생각하며 전체적인 원활한 공장 운영에 기여하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42. 회사에서 점심식사 등 같이 하는 시간에 격이 없는 대화 상대가 되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43. 웃음과 재치로 회사 직원들의 업무 분위기를 대화하면서 협력하면서 풀어 갈 수 있는 활력이 되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44. 직원들 과 지인들의 경조사를 세세히 챙기는 솔선수범 보기 좋고 따뜻한 마음이 느껴져 감사합니다. 
45. 회사 일이든 개인적 일이든 대의적 관점에서 옮은 판단을 할려고 애써고 결정된 일에 대해서 선봉에 서는 귀감이 되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46. 업무를 함에있어 항상 먼저 다가와 주어 감사합니다. 
47. 조직 내 권한위임과 코칭을 잘하는 대표적 리더여서 감사합니다. 
48.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이해해주는 깊은 공감력에 감사합니다. 
49. 제동조향공장에서 감사나눔에 함께 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함께 꿈꿀 수 있어 감사합니다. 50. 경인부품생산실에서 배유종부장님과 함께 흔들림없는 안정적 업무 분위기를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1. 엔지니어로서 그리고 관리자로서 현대모비스 경인부품공장에서 다양한 신규 아이들을 하면서 변화무쌍한 일들과 부딪혀 왔는데 돌아보면 경험의 축적에 의한 기술을 얻었고 어려움 극복의 근육을 얻었는데 그 여정에 함께 한 동료여서 감사합니다. 
52. 무슨 일이든 언제 어디서든 연락하고 의논 할 수 있는 동료여서 감사합니다. 
53. 앞으로서 인간적 신뢰를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발전을 함께할 든든한 동료라는 생각에 감사합니다. 
54. 충주공장에서 포승공장으로 이설되는 ECU라인을 잘 계획하여 준비하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55. 이설 ECU 조립라인의 생산을 위한 조립룸을 요구 수준에 맞게 잘 구축하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56. ECU 조립룸의 온습도 조건을 포승공장 현실에 맞게 항온항습기를 사용하여 최적화 한것은 하나의 작품이어서 감사합니다. 
57. 포승 ECU 조립룸의 항온항습기에 의한 환경조건 운영과 중앙집중식 공조에 의한 환경조건 운영에 대해서는 룸의 사이즈 및 제품의 요구조건과 연계 향후 현대모비스의 전장 조립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결과물이어서 자랑하고 싶고 감사합니다. 
58. ECU조립룸 내 라인 배치가 복잡한데 물류까지 고려한 중장기적 라인 배치계획과 물류계획은 고수라야 가능한 일로서 감사합니다.59. ECU룸 입구 쪽 사람 출입구의 제전복 보관함의 설계는 공장 특성에 맞게 많은 고민과 정성이 들어가 있는 설정으로 돋보이며 감사합니다. 
60. ECU조립룸 내의 물류창고 및 현장 사무실을 포함한 배치는 밀도있는 배치이며 최적화 되어있어 감사합니다. 
61. 경인부품공장의 중장기레이아웃 배치를 잘 검토하여 주고 철학이 베어있는 업무 감사합니다. 
62. MDPS 메인조립라인 들이 있는 공장 A동은 원래 모듈공장으로 열악한 환경인데 메인조립라인과 서브라인들을 최종적으로 잘 배치하여 공장 환경에 맞는 최적 생산라인을 구성하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63. 포승공장 입구에서 부터 공장 내부 구석구석까지 포승공장에 맞게 하나하나 잘 배치되어 효율적 운영이 가능토록 애써준 노력이 느껴져 감사합니다. 
64. 천안 ABS 공장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굉장히 밀도있게 잘 배치가 되어 있는데 생산 이성우팀장과 함께 고민하여 준 결과물이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5. 공장장님 말씀에 따라 경인부품공정기술팀의 업무에 대한 분장, 향후계획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66. 공장장님이 가장 부담없이 대화 할 수 있는 팀장이 되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67. 공장장님과 조만간 옛고향 동네에 가서 토속 막걸리 한잔 할 수 있는 기약을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저도 꼭 함께 데려가 주실 것을 부탁합니다. 
68. ECU라인 이설을 주도하면서 최소 비용으로 진행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대단합니다. 감사합니다. 
69. ECU라인 이설에 따른 일정관리와 품질생산에 공정기술이 주도적 업무 수행을 하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70. 공장 레이아웃 관리를 함에있어 생기는 신차에 대해서 종합하고 양산은 공기가 종합관리하는 체계를 함께 의논하고, 기꺼이 발전을 위한 방향 제시를 해 주시고 동력이 되어 주어서 보기 좋고 감사합니다. 
71. 공장 내 물류 관련하여 신규라인은 생기가 생관/생산 도움받아 완성하겠지만 양산라인은 생관/생산과 협력받아 종합은 공정기술에서 레이아웃에 반영하는 것으로 공장장님의 바램에 같이 함께 다가갈 수 있어 감사합니다. 
72. 세계 어떤 생산공장과 비교해도 손색없고 대단한 생산공장의 보전업무 체계를 구축하여 주어서 감사합니다. 
72. 모비스 관리자 뿐만 아니라 보전 전문사 인 TM(변일식사장)까지 협력사 운영체계에 맞게 잘 육성 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73. 경인부품공장, 부품사업본부, 현대모비스의 발전을 개인의 성장 발전과 함께 해 왔고 앞으로도 함께 할 것에 감사합니다. 
74. 윤석흥팀장님과 함께라면 어떤 자동차 부품이든 경쟁력있는 생산 기지를 만들 수 있고 사업을 펼쳐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서 감사합니다. 
75. 국내 공장뿐만 아니라 해외공장까지 자동차부품사업부가 하여야 할 일이 많은데 윤석흥팀장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머리 맞댈 수 있어 감사합니다. 
76. 초격차의 기술력으로 함께 선도해 나갈 희망찬 미래에 대한 기대에 감사합니다
77. 얼마전 너무나 감명깊게 읽은 책 “축적의 시간”을 읽으면서 윤석흥팀장을 떠 올릴 수 있어 감사합니다. 
78. 축적된 기술력으로 “초격차” 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현대모비스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자는 제안을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79. 지금의 현재와 꿈과 희망이 있는 미래를 함께 열어 갈 수 있는 좋은 동료가 있다는 뿌듯함을 주어서 감사합니다. 
80. 대화를 할 때 업무적이든 사적이든 공감의 스위치가 잘 작동되는 느낌으로 시원하게 즐겁게 대화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81. 직장생활 건강하게 하는 모든 일이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진심의 생각이 우러나는 동료여서 감사합니다. 
82. 오늘 100감사를 쓸 수 있는 주인공이 되어 주어서 감사합니다. 
83. 100감사를 쓰면서 공장장께도 감사하고 허남석회장님과 김용환대표께도 감사하며 제 자신에게도 성찰이 되는 시간이 되는 시간이 감사합니다. 
84. 좋은 사람에게 100감사를 써 보니 마음이 순화되고 행복이 샘솟고 희망이 힘차게 보입니다. 제가 100감사를 함으로서 모든 좋은 일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5. 책 “행복한 리더가 행복한 일터를 만든다”를 읽으며 감사나눔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고 책 내용 중 VP(Visual Plan)는 실행 툴로서 많은 시사점을 주는데, 허남석회장께서 강력한 툴을 제시하고 있어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서 기쁘고, 윤석흥팀장과 함께 공장장님 잘 보필하며 멋진 조직문화를 만들면서 경쟁력 있는 업무를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86. 감사나눔 밴드에 좋은 글을 올려 주어서 감사합니다. 
87. 감사나눔을 리딩하는 왕불씨로서 구성원들의 마음까지 하나로 만드는 즐거운 동행에 함께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88. 나태주 시인의 ‘풀꽃’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를 읽으면서 윤석흥팀장의 인간적인 면을 생각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89. 깊은 신앙으로 항상 감사하는 삶이 몸에 배어있는 윤석흥팀장님의 진중함에 감사합니다. 
90. 처음 만났을 때부터 부모님께 효도하는 모습 감사합니다. 귀감이 됩니다. 
91.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가정을 이루시고 아들, 딸 잘 키우고 계서 보기 좋고 감사합니다. 
92. 직장 생활을 처음부터 함께한 것 같은 친근감에 감사합니다. 
93. 언제나 따스함으로 그윽한 동료에의 눈빛으로 충우의 가슴으로 대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94. 아주 멋진 글이 아니어도 진정성 있게 겸손하게 100감사를 적으면 마음이 전달 될 것이라는 믿음에 감사합니다. 
95. 월요일 아침 윤팀장님이 출근을 하지 않았는데 빈 자리가 자꾸 눈길이 가는 이 진한 저의 관심에 감사합니다. 
96. 앞으로 많은 일들을 의논하며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의 여정을 희망으로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97. 경기도 평택에서 화목한 가정 이루며 맞벌이 하며 열심히 살아오신 모습 보기 좋았고 앞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되시고 부자도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98. 지금까지 살아온 날 만큼 살 날도 많이 남았는데 신뢰를 쌓아온 충우로서의 인연 승화시켜 더 깊고 넓어지도록 하고 함께 인생여정 알차게 함께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99. 경인부품공장에서 함께하게 됨에 고맙고, 충주에서 경인으로 올 때 제가 좀 많이 지쳐 있었는데 사려 깊은 마음으로 많이 배려하여 주셔 회복되도록 도와주는 고향집 같은 평안을 주어 회복의 기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100. 100감사를 짧은 시간에 어려움 없이 기쁜 마음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 100감사를 쓰면서 윤석흥팀장님과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특히 미래에 대해 함께라면 못할 게 없다는 희망적인 꿈을 키울 수 있어 감사합니다.


 

 

100감사를 받고서


어떤 선물보다도 감동입니다. - 윤석흥 팀장

이주권 상무님으로부터 받은 저에 대한 100감사는 그 어떤 선물보다도 값진 감동적인 선물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02년 4월에 제가 경력으로 입사하여 신규 프로젝트팀에서 함께 일하게 되어 처음 인연을 맺은 지가 어느덧 18년째입니다.
100감사에 표현된 것처럼 과거 함께 일할 때의 추억들이 주마등같이 떠오릅니다. 이상무님과 함께 일하면서 어려운 시기도 있었지만 지금의 경인부품공장이 존재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것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낍니다. 함께했던 소중한 시간 감사합니다.
약 4년 만에 이상무님 모시고 다시 일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이상무님과의 소중한 인연이 직장생활 이후에도 지속될 것을 확신하며 최근에 오흥섭 공장장님 소개로 시작된 5감사 나눔의 불씨가 되어 행복한 회사,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열심히 앞장서서 참여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부족한 저에 대한 과분한 100감사 선물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사 작성 후기 


강점이 명확히 정리 - 이주권 상무

오늘은 생산실 내 윤석흥팀장에 대한 100감사를 썼습니다. 윤석흥팀장은 2002년에 천안 ABS공장을 만들기 위한 ABS프로젝트를  할 때 만나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온 동료이자 충우입니다. 현재는 제가 생산 실장으로 윤석흥팀장은 공정기술팀장으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저의 100감사에 대해 윤석흥팀장은 감사를 표했고 회의실에 앉아 함께했던 지난 시간들을 오랜 시간 이야기하면서 지난 추억을 떠올리며 서로를 위로하고 지지하는 시간을 가졌고, 앞으로도 서로 지원하고 응원하며 미래를 향해 함께 힘차게 나아가자고 비전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감동이었습니다. 저 스스로는 윤석흥팀장에 대한 100감사를 적으며 윤팀장의 친근한 인간미와 뛰어난 기술력 그리고 스마트한 일처리의 장점을 재확인 할 수 있었고 어떤 것이든 함께하면 해낼 수 있다는 우리의 밝은 미래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윤석흥팀장의 뛰어난 강점들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100감사를 계기로 윤석흥팀장이 진정한 자아 실현을 할 수 있도록 윤석흥팀장을 지지하고 지원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윤석흥팀장이 지속적 성장을 하여 우리의 미래 비전인 자동차핵심부품 세계최고, 제동조향부품 초격차 1등 경쟁력확보, 글로벌 1등 품질 생산공장을 이루는 주역이 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윤석흥팀장이 미래에 우리의 비전을 자신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감사나눔을 바탕으로 지원하고 도와주고자 합니다. 그결과, 윤석흥팀장이 긍정적 자기성장을 하는 자아실현을 통해 회사의 발전에 큰 축을 담당하고 더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여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를 만들어 가는 미래어 진정한 행복한 주인공이 되기를 기대하며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응원하고 함께하고 싶습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