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창업주 유일한 박사에게 감사

 

<국가>
“국가, 교육, 기업, 가정, 이 모든 것은 순위를 정하기가 매우 어려운 명제들이다. 그러나 나로 말하면 바로 국가, 교육, 가정의 순위가 된다. 나라사랑을 위해서는 목숨을 바칠 것을 신성한 말로 서약하여야 한다.”

<기업>
“기업은 한두 사람의 손에 의해서 발전되지 않는다. 여러 사람의 두뇌가 참여함으로써 비로소 발전되는 것이다. 기업의 제1목표는 이윤의 추구다. 그러나 그것은 성실한 기업활동의 대가로 얻어야 하는 것이다.”
“기업의 소유주는 사회이다. 단지 그 관리를 개인이 할 뿐이다. 기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은 기업활동을 통한 하나의 공동운명체이다.”
“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 준 사회에 환원하여야 한다. 기업의 기능이 단순히 돈을 버는데서만 머문다면 수전노와 다를 바가 없다.”
“기업으로 해서 아무리 큰 부(富)를 축적했다 할지라도 죽음이 임박한 하얀 시트에 누운 자의 손에는 한 푼의 돈도 쥐어져 있지 아니하는 법이다. 돈을 벌어야만 하는 사람과 돈을 써야만 하는 사람이 만나서 일체가 되어 일을 할 때 거기에 창조적 작업이 이루어진다.”

<인간>
“죽음을 눈앞에 보는 연령이 되면 누구나 결국은 자기자신이 평범한 한국인이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너무나도 부족한 점이 많은 한국인이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사람은 죽으면서 돈을 남기고 또 명성을 남기기도 한다. 그러나 가장 값진 것은 사회를 위해서 남기는 그 무엇이다.”
“눈으로 남을 볼 줄 아는 사람은 훌륭한 사람이다. 그러나 귀로는 남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알고 머리로는 남의 행복에 대해서 생각할 줄 알면 더욱 훌륭한 사람이다. 실패, 그것으로 해서 나의 존재가치를 깨닫는다면 실패 그것은 이미 나의 재산인 것이다.”
“하나의 인간은 체구를 가지게 되며 그 몸에는 귀, 눈, 코, 잎 들에 여러 기관이 부수되어 있다. 그 중 하나의 기관만 없어도 완전한 인간일 수는 없다. 사회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여러 사람이 각기 사회를 위해서 유익한 기관의 구실을 다할 때 비로소 그 사회는 완전할 수가 있는 것이다.”

 

10감사

1. “국가, 교육, 기업, 가정, 이 모든 것은 순위를 정하기가 매우 어려운 명제들이다. 그러나 나로 말하면 바로 국가, 교육, 가정의 순위가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국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나라사랑을 위해서는 목숨까지 바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나라사랑을 서약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작성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기업은 한두 사람의 손에 의해서 발전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협력으로 일을 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기업 이윤은 성실한 기업활동의 대가라고 하셨습니다. 꾀를 부리지 않고 정도를 걷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기업의 소유주는 사회라고 하셨습니다. 사회적 가치가 생각났습니다. 예견에 감사합니다.
7. 기업 이익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 사회적 가치가 생각났습니다. 혜안에 감사합니다.
8. 죽은 뒤에 가장 값진 것은 사회를 위해 남기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분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 실패로 자신의 존재가치를 깨달으면 그것이 재산이라고 하셨습니다. 진리로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사회에 대한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불어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