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독서
감사로 인생을 기록해요10분 독서토론 - 자꾸, 감사
  • 김서정 기자
  • 승인 2019.09.30 10:43
  • 호수 233
  • 댓글 0

 


가벼운 마음으로 감사일기 쓰기를 시작한 사람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생각보다 내가 지니고 있는 것이 많구나”, “세상에 당연한 것이 없네”, “우울한 감정에 자주 빠졌는데, 훨씬 나아진 것 같아요”, “나도 모르게 자꾸 감사할 일을 찾게 돼요”, “감사합니다,라고 했더니 감사할 일이 더 늘어난 것 같아요”
좋은 음식이 천천히, 조금씩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처럼, 감사일기를 꾸준히 쓰다 보면 천천히, 조금씩 마음이 건강해진다. 『자꾸, 감사』는 하루 중에서 감사한 일을 찾아 기록하는 일기장이면서, 동시에 모두 채우고 나면 세상 어디에도 없는 단 한 권의 책으로 다시 태어난다. 

독서 감사
1. “감사일기를 얘기하면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특별히 적을 게 있을까?’ ‘답답하고 짜증 나는 일이 더 많은데… 감사할 일 찾는 것도 일이겠네!’ ‘감사일기 쓴다고 인생이 갑자기 좋아질까?”라고 쓰셨습니다. 모두가 처음에 갖는 생각입니다. 심리 상태를 잘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그런 의문에도 불구하고 <일상에서 감사 찾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겠지?’ ‘거창한 게 아니어도 된다고 하니까,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지 않을까?’ ‘쓰다 보면 조금이라도 변하는 게 있지 않을까?’ ‘오프라 윈프리가 그렇게 추천하는데, 이유가 있지 않을까?’”라고 쓰셨습니다. 감사를 시작하려는 마음을 잘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일기 노트부터 구입하겠습니다.
3. “일상을 기록한 문장을 가지고 싶다면, 인생을 설명할 문장을 가지고 싶다면, 오늘부터 감사일기 시작해보세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상이 모여 삶이 되는 경험의 날들을 감사로 기록해보겠습니다. 좋은 일이 가득해질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4. 감사일기 원칙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자유롭게 - 특별한 형식이 없습니다. 다만 무엇 때문인지, 누구 덕분인지를 세밀하게 적어보세요.” “꾸준하게 - 거창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별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줄이라도 매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부터 당장 실천에 옮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감사일기를 쓰면 좋은 점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삶을 긍정하는 태도를 얻게 됩니다.” “마음의 여유가 생겨 한결 부드러운 사람이 됩니다.” “나도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매일 꾸준히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론해 보세요

1. “감사일기를 쓴다고 인생이 좋아질까요?”라는 질문에 대해 토론해보세요. 
2. 감사일기를 쓰고 계시나요? 그동안의 감정을 정리해 글로 적어보세요.
3. 계속해서 감사일기를 쓸 다짐을 글로 선언해보세요.

김서정 기자  kimsj4416@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