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 건강이론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운동상식건강상식 이모저모
  • 김덕호 기자
  • 승인 2019.09.30 10:47
  • 호수 233
  • 댓글 0

 

뱃살을 빼려면 복근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뱃살을 빼기 위해선 복근운동을 많이 실행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방은 온몸에서 같은 비율로 감소하기 때문에 일정한 부위에만 국한되어 지방이 감소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신체 부위마다 지방이 제거되는 순서도 서로 다르며 특히 복부 지방은 제일 늦게 제거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함께 웨이트트레이닝 및 유산소 운동을 적절하게 병행하여야 합니다. 즉, 운동을 통해 전체적인 지방을 연소시키다 보면 복부 지방은 자연히 감소하게 됩니다.

여성의 날씬한 몸매를 위해선 웨이트 트레이닝은 삼가는 게 좋다?
과거 여성들은 근육 발달의 두려움으로 웨이트트레이닝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체 구성 면에서 보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뼈의 무게는 적고 신체의 지방량은 많습니다. 게다가 근육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남성에 비해 훨씬 적게 분비되기 때문에 남성만큼 근육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성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열심히 하게 되면 근육이 발달하면서 지방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지방량의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과 같이 큰 근육이 형성되지는 않으면서 탄력적인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나쁘다?
인체 내에는 여러 유형의 지방이 존재하는데, 콜레스테롤은 꼭 필요한 주요 구성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다른 지방질과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은 물에 잘 녹지 않으며 물과 섞이지 않는 소수성의 성질이 매우 강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특히 뇌와 신경에는 콜레스테롤이 다량 존재하여 신경계의 자극 전도 기능에 대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성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비타민 D, 담즙산 등을 만드는 원료가 되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중요한 물질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양이 있을 때에는 혈관 내벽이 침착되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뇌졸중과 심근 허혈 등을 유발하므로 인체 내에 적당한 양이 유지되도록 관리해야 건강에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
유산소 운동은 운동 시 산소를 이용하므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고, 피로가 많이 쌓이지 않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폐지구력이 증가하며, 혈관의 탄력성이 좋아지고, 지방이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낮아져서 성인병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때문에 특히 노인이나 성인병 환자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 
반면 무산소 운동은 근육의 크기와 힘을 증가시키고 탄력적인 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운동입니다. 따라서 단시간에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지만,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만들어지므로 조기에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환자나 심장질환자들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덕호 기자  kimdogho@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덕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