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VM 2기 현장견학 … 제이미크론 생산지원팀의 변화사례 주목

※ 현장의 분위기를 실시간으로 전하다 보니 이미지 보정 또는 편집이 다소 미흡할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산지원팀 VM 을 발표하고 있는 임태경 부장(사진 가운데)은 TBVM 1기를 졸업했다.
현장탐방 후 각자의 소감을 발표하고 있는 TBVM 2기 교육생들.

 

(주)제이미크론(황재익 사장)은 TBVM 프로그램이 가정과 일터에 성공적으로 안착된 사례로 손꼽힌다. 덕분에 기업 또는 개인들의 현장탐방 신청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TBVM 인증 실천기업’이다. 김미숙 부사장, 원동희 상무 등 임원들의 탁월한 현장 지도 감각과 직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현장 피드백 접목이 빛을 발하면서 드러내기 경영(VM)이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지난 9월 20일, 2기 교육생들은 성공사례를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고 VM에 대한 각자의 체험고백을 쏟아 냈다. 특히, TBVM 1기 졸업생이기도 한 생산지원팀 임태경 부장은 이날 현장을 방문한 후배들을 위해 기꺼이 회사소개와 함께 VM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본인이 근무하는 생산지원팀의 사례발표를 지켜보던 중 유독 눈에 띄는 그래프가 있었는데 바로 ‘기질 드러내기’ 프로그램(DISC) 사례 발표였다. 
생산지원팀을 비롯한 제이미크론 직원들이 점점 달라지고 있는 비결의 하나인 기질 드러내기 프로그램 ‘DISC 성격유형 검사’ 체험을 한 생산지원실 직원들의 체험담을 지면으로 옮겨왔다.
안산=이춘선 기자

 

 

“서로의 다름을 인정”
DISC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나의 기질을 알게 되었고, 나의 장점과 부족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기질 검사를 하면서 팀원들과 나, 그리고 팀원 상호간의 기질을 비교분석 할 수 있었고 미래에 나의 발전을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도 파악했던 점이 좋았습니다.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서로의 기질이 다름을 알 수 있었고 기질 점수 차도 각양각색이었습니다. 즉 같은 사람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우리 팀은 서로 다른 기질의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관계를 형성하고 하나의 공동 목표를 위해서 팀을 이룬 것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로를 알지 못해 이해할 수 없으므로 갈등도 많았고 소통의 어려움을 많이 겪으면서 팀을 하나의 마음으로 맞추어 가는 일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지금은 서로의 기질을 잘 알고 그것을 십분 활용함으로써 갈등요인이 사라지고 원활한 소통으로 인해 팀 업무 성과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4차례 정도의 정기검사를 통해 팀원들과 팀장의 성격유형이 조금씩 변화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소통이 원활해지고 팀원구성원의 역량이 증가하고 감사에너지가 넘침으로 인한 환경변화에 따라 성격유형이 변화를 보였습니다. 어느 한쪽에 극단적으로 치우지는 경향이 많았었는데 이제는 중앙으로 온화하게 골고루 분포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서로 마음을 맞추어 팀 목표를 위해 정진하는 팀원들에게 감사합니다. (임태경 부장)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게 돼”
DISC 검사 전에는 저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검사 후 저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으며 부서원들이 나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을 생각하며 회사생활과 자기발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이재원 대리)


“난 그런 사람이겠지… 오해”
DISC 유형검사 전에는 ‘난 이런 유형의 사람이야. 그렇게 행동하고 살면 되겠지’ 하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진행한 DISC 유형검사를 받고 제가 안정형에 사교형임을 알았습니다. ‘이런 강점이 있구나! 그럼 이 강점을 어떻게 더 발전시킬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약점에는 주도성이 없는데 주도성을 보완하기 위해선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도 해볼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임채영 과장)

“내 멋대로 살았던 삶 반성”
검사 전에는 나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내 멋대로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러나 검사 후 나를 돌아보게 됐습니다. ‘헐~ 나에게 이런 것들이 부족했었다니!’ 믿기지 않아서  3, 4회 검사를 진행하면서 확인되는 부분들과 주위의 조언들을 들으며 나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판단하며 약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배상철 과장) 

“막연하게 알던 나를 잘 알게 돼”
유형 검사 전에는 막연하게 ‘어떤 성격이겠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유형 검사 후에 내 스타일과 유형인지를 알게 되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변화를 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이대근 차장)

 

 

 

기질 드러내기(DISC) = 어떤 특정한 상황에 놓여 있을 때 그 사람이 어떤 행동유형으로 반응하고 어떤 형태의 태도를 취하는가에 대한 반응을 알 수 있는 행동유형(성격)검사를 말한다. 1928년 미국의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인 William Marston 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 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각각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 즉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