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도마(cutting board)

 

식품을 썰고 다지는 조리 용구.
한국에서는 조리방법이 발달되어 모든 음식은 만들기 전에 재료를 썰거나 다져서 음식을 만들므로 도마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다. 도마는 두껍고 단단한 나무일수록 좋다. 중국 사람들은 나무를 통째 도막을 내어 그대로 사용하는 일이 많고 일본에서는 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에 생선을 자르기 위한 대의 역할을 한다. 
또 예전에는 생선을 자르는 대와 소를 써는 도마는 구별되어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구별 없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다양하고 합성수지로 만든 제품도 나온다.
우리 음식에는 식품을 무쇠칼로 다져서 다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마가 두꺼워야 그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옛날의 도마는 굵은 통나무를 잘라 그대로 평면지게 한 것이나, 나무를 10㎝ 정도로 두껍게 켜서 넓게 만든 것 등이 쓰였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도마를 1개만 사용하지만 육류용, 생선용, 야채용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위생상 좋다.


‘도마 감사’ 적기
1. 도마가 있어 무를 썰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맛난 깍두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도마가 있어 오이를 썰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맛난 오이지를 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 도마가 있어 회를 썰 수 있습니다. 도마가 없다면 일정한 모습의 회를 볼 수 없습니다. 정갈하고 맛있는 회를 먹을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4. 도마가 있어 돼지고기를 썰 수 있습니다. 도마가 없다면 일정한 모습의 삼겹살을 볼 수가 없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삼겹살을 먹을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5. 도마가 있어 소고기 육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도마가 없다면 어지럽게 뜯어진 소고기 육회를 먹어야 할 듯합니다. 무채처럼 썰어진 육회를 먹을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6. 도마가 있어 소시지를 썰 수 있습니다. 맛있는 소시지 볶음을 먹을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7. 플라스틱 도마도 많이 나와 있지만, 우리 조상들이 오래전부터 써온 나무 도마가 정겹습니다. 나무 도마의 재료가 되어준 나무들에게도 감사합니다.
8. 나무를 깎고 다듬어 도마로 만들어준 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9. 도마가 우리 주방에 올 때까지 진열해주고 판매해주는 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10. 맛있는 음식을 만들게 해주는 도마에게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