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이모저모 - 눈의 관리

 

인간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5가지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이렇게 흡수하는 정보 중의 80% 이상을 시각정보에 의지합니다. 이는 판단의 대부분을 눈이 담당한다는 것으로서 우리에게 눈이라는 기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웁니다. 
하지만 문명의 발달로 몸을 써야하는 일이 적은 시대가 되었음에도 유독 더 피곤해진 기관 또한 눈입니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업이 늘어나고 컴퓨터와 휴대폰사용이 삶의 일부가 됨으로써 눈은 온종일 그야말로 쉴 새 없이 혹사당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눈은 간의 건강상태를 드러내는 창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래서 피로가 많이 쌓이거나 간이 나빠지면 눈도 침침해집니다.

건강한 눈을 위해 실천해야 할 사항을 5가지로 정리해 봅니다.
1. 눈에 영양을 공급하라.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결명자와 당근, 치즈, 연어 등이 있습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와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시력감퇴를 막아주며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당근은 시력이 특히 중요한 공군사관학교 파일럿 요원들이 끼니때마다 먹는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야채입니다. 또한 치즈에는 비타민 A와 철분이 많고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시력저하와 눈의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카페인과 매운 음식은 멀리하라. 
강한 이뇨작용으로 눈을 마르게 하는 카페인이나 열을 올리는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그 두 가지 음식만 차단해도 가벼운 안구건조증이나 충혈은 어렵지 않게 호전됩니다.
3. 피곤한 눈은 쉬게 하라. 
눈에 가장 좋은 휴식은 잠입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잠을 충분히 자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입니다. 평소에 50분 작업을 하면 5~10분이라도 눈을 쉬게 해 주는 습관을 길러 눈의 휴식을 도와주세요.  
4. 눈 마사지와 눈 운동을 하라. 
손가락 끝으로 눈썹 주위를 지그시 누르거나 눈 주위와 옆 이마까지 이어지는 마사지는 눈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긴장된 눈 근육을 풀어주고 눈으로 공급되는 혈액 순환을 도와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5. 전신운동을 하라. 
앞에서도 말했듯이 눈은 간과 밀접하고 근육과 연관되기 때문에 온몸을 쓰는 운동을 통해 혈류 순환을 좋게 만드는 건 무척 중요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