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바다(sea)

 

바다는 지구상에서 육지를 둘러싼, 짠물이 괴어 있는 넓은 곳을 말한다. 해양이라고도 한다. 총면적이 3억 6,105만 ㎢로 지구 전체 넓이의 70.8%를 차지 할 만큼 크고 넓다. 그 평균 깊이는 3,795m에 이른다. 바닷물의 전체 부피는 13억 5,600만 ㎦이다. 지구 표면의 육지와 바다의 분포를 보면 북반구에는 육지가 39.4%, 바다가 60.6%이며, 남반구에는 육지가 19.0%, 바다가 81.0%로서 바다의 비율이 훨씬 높다. 

바다는 여러 가지 수산물이 나오는 곳이고, 세계의 교통로이기도 하다. 맨 처음 지구에 생물이 나타난 곳도 바닷속이었다. 이러한 바다는 어떻게 생겼을까? 지구가 탄생한 이후 격렬한 화산의 분화는 원시 지구의 대기를 수증기로 뒤덮었다. 지구의 표면이 식어감에 따라 이 수증기는 비로 변해 지상에 내렸다. 이 비로 만들어진 하천과 호수는 마침내 하나가 되어 큰 바다를 이루었다.

육지에 많은 생물이 살듯이 바닷속에도 많은 생물이 산다. 사람과 같이 공기 호흡하는 고래를 비롯하여 조개 · 물고기 · 게 · 물개 등이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생물도 많이 산다. 바닷물은 표면이 늘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여 물결이 일고 있다. 바람이 불면 바다에는 높은 파도가 생긴다. 밀물이 밀려 올 때에도 파도가 있다. 바닷물도 마치 강물이 흐르듯이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 바닷물의 흐름을 해류라고 한다.

 

‘바다 감사’ 적기

1. 마음이 답답할 때 바다에 가면 숨통이 트입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2. 더운 여름 해변에 가서 해수욕을 하면 시원합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3. 바다가 있어 생선이 삽니다. 그래서 우리는 회도 찜도 구이도 먹을 수 있습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4. 바다가 만드는 산소가 전체 생산량의 70 퍼센트입니다. 바다가 있어 우리가 숨을 쉴 수 있습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5. 바다가 있어 해조류가 삽니다. 미역, 다시마, 톳 등을 먹을 수 있습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6. 바다가 있어 조개류가 삽니다. 맛있는 조개구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7. 누군가와 밤바다를 거닐면 애정이 더 깊어집니다. 사랑을 만들어주는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8. 바다가 있어 배를 띄울 수 있습니다. 만선으로 돌아오는 행복감을 누릴 수 있는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9. 바다가 플라스틱으로 아파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적게 쓸 수 있는 마음가짐에 감사합니다.
10. 바다가 있어 넉넉함을 배웁니다. 바다가 있어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