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독서토론

트렌드 코리아 2020

미래의창
2019년 10월 24일
김난도 외

 

2020년은 비전(vision)의 연도다. 하지만 2020년이 목전에 와 있는 지금, 안타깝게도 기대와 달리 전망이 좋지만은 않다.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미중 무역 분쟁은 세계경제에 큰 부담이 될 것이 분명하고, 우리나라는 여기에 한일 갈등까지 겪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사정 역시 녹록지 않아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한 성장 동력 약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무인화 서비스의 확대를 비롯한 유통 혁명 등 여러 혼란과 변화가 예상된다.

그렇다 해도 극복할 수 없는 위기는 아니다.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 람이 힘을 합쳐 분투한다면, 오래 전부터 준비해온 ‘비전 2020’의 빛나는 한 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소의 힘을 빌려 더 멀리 내다 보는 쥐의 지혜를 배워야 할 때다.

 

독서 감사

1. [최근 몇 년간 나타나고 있는 많은 트렌드를 관통하는 동인은, “사람들이 자기 상황에 맞는 여러 개의 가면을 그때그때 바꿔 쓰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복수(複數)의 가면을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는 ‘멀티 페르소나(multi-persona)’ 즉, ‘여러 개의 가면’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멀티 페르소나는 말하자면 본서의 여러 트렌드는 물론이고 최근의 사회 변화를 이해하는 ‘만능키’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어떤 얼굴이든 항상 감사하는 얼굴이 되도록 감사 실천을 2020년에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이제 소비자는 상품의 특성이나 브랜드가 주는 객관적 가치보다 상품과 자기 생활의 마지막 접점에서 즉각 느낄 수 있는 주관적 효용을 중심으로 구매 의사를 결정한다. 다시 말해 소비자가 만족·불만족을 결정하는 기준이 이제 ‘소비자와 직접,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나는 지점’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구매 패러다임의 변화를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는 마지막 고객 접점의 소비자 만족이 중요하다는 측면을 강조해, ‘라스트핏 이코노미(Last Fit Economy)’라고 명명하고자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고객 감사를 지속 실천하겠습니다. 제품에 감사가 고스란히 전해져 고객이 감사를 느끼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스펙 경쟁으로 뚫은 관문은 잠시 동안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지만 영원히 의미있는 미래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업글인간이 추구하는 것은 사라지지 않고 나의 자산으로 남아 확실한 내일을 보장하는 ‘성장’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감사의 마음이 모든 것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믿는 2020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론해 보세요

1. 나의 진짜 얼굴은 무엇일까요?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2. 고객 감사를 위한 계획을 마련해 토론해 보세요.
3. 스펙 쌓기와 감사 쓰기,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같을까요?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