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화 박사의 경영서신(23)

드러내기 경영 VM을  도입한 후에 6개월이 지나면 VM10단계 중에서 7단계인 무질서 드러내기, 즉 TIM 3정 5S활동을 전개한다.

팀당 월 6건 이상 개선안을 내도록 하고 평가점수에 반영한다. 그런데 TIM  3정 5S활동을 2년이나 하고 있는데도 TIM 3정 5S의 의미를 물으니 알고 있는 사람이 드물었다. VM을 지도하는 필자의 잘못임을 크게 반성하고 TIM3정5S의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정리해 보았다.


3정의 의미는 정위치, 정품, 정량을 의미하는데 5S의 정리,정돈이 완성되면 3정이 완성된다.
정위치란 각 물건을 어디에 두는가?에 대한 답을 요구하는 것을 말하며 두는 위치를 알기 쉽도록 위치와 번지를 표시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품이란 정해진 위치에 정해진 무엇을 두어야 하는 데 무엇이라는 정해진 품목이 정품이다.
정량이란 정위치에 정품이 정해진 양만큼 유지되게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5S의 의미는  정리(Seiri), 정돈(Seidon), 청소(Seosoh), 청결(Seiketsu), 습관화(Shitsuke)를 의미하는데 5S의 개념을 처음 만든 것은 도요타이므로 일본말의 첫 발음인 ‘S’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정리(Seiri)란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여 불필요한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정품만 남기는 행위를 말한다.

정돈(Seidon)이란 정리를 하면 필요한 정품만 남아 있는데 정품을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고 다시 되돌릴 수 있도록 정위치, 정량을 표시해 두는 것을 말한다.
청소 (Seosoh)란 정리, 정돈을 끝내고 3정이 완료된 장소나 물건에 오염된 먼지나 이물 등을 제거하여 더러움이 없는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청결(Seiketsu)이란 먼지, 쓰레기 등 더러운 것이 없이 언제나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하며 즉 깨끗한 상태란 정리, 정돈, 청소한 상태가 유지되고 유지되지 못하면  정상인가, 비정상인가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습관화(Shitsuke)란 정해진 것을 정해진 대로 올바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습관화하는 것을 말한다.

3정 5S는 일본에서 탄생했지만 TIM 3정 5S라는 말은 필자가 세계 최초로 만들어 낸 혁신활동 용어이다.

TIM3정 5S는 물건(Things), 정보(Information), 마음(Mind) 으로 구분하여 3정 5S를 실시해야 완벽한 3정5S가 된다는 것으로 VM 7단계인 무질서 드러내기의 방법론이다.
경영혁신의 기본은 Back to the basic이며 그 기본의 출발점이 TIM 3정 5S이다.

“T”는 물건 (Things)에 대한 것이며 캐비닛, 서랍함, 공장 내 설비, 치 공구 등의 3정 5S를 실시하는 것이며

“I”는 정보 (Information)에 대한 것이며 문서, PC 파일, 메일 등의 3정 5S를 실시하는 것이다.

“M”은 마음 (Mind)에 대한 것이며 미움, 피해 및 비교의식, 불평불만 등을 3정 5S하여 부정 정보를 제거하고 감사, 칭찬으로 긍정정보로 채운다는 의미이다. 

결국은 물건이 정돈되어야 정보가 정돈되고 정보가 정돈되어야 마음이 정돈된다. 마음이 정돈되지 못하면 방심(放心=마음을 잃는다)하게 되어 사고 및 클레임,실수의 근원이 된다.
TIM 3정 5S가 제대로 실시되면 자기 자신의 해야 할 역할과 일이 명확해지고 정신이 제정신으로 돌아오며 긍정과 신뢰가 회사를 살리는 자본으로 전환된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