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사물감사-공포불안장애라는 감정


1) 불안 : 불안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매사에 느낄 수 있는 감정입니다. 이런 불안 증세는 스트레스, 위험, 고통 등이 예상되는 상황이나,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필요한 현상으로 뚜렷한 원인 없이 생기는 불쾌하고, 모호한 두려움 등으로 표현되는 기분상태를 지칭합니다. 이 때, 더불어서 장애를 일으키는 자율신경계통의 문제로 인해 각종 신체 증상(예: 두통, 발한, 심계항진, 가슴 답답함, 위장관 장애 등)이 동반됩니다.

2) 공포 : 두려움의 대상이 불안에 비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경우엔 불안이란 용어 대신 공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에 비해 불안은 대상이 명확하지 않고 추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길에서 무서운 대상으로서 사나운 개를 만나게 되는 경우 가지는 감정을 공포라고 하고, 특별한 이유 없이 걱정과 초조감이 드는 경우는 불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공황 : 심장마비나 질식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도의 극심한 불안 발작 상태를 말합니다. 다른 불안 증상에 비해 신체 증상이 현저하고 심각한 것이 특징입니다.

4) 강박 : 강박장애에서 사용된 강박은 ‘억지로 누르거나 따르게 함’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이런 의미는 떨쳐 버릴 수 없다는 강박사고의 특성과 싫어도 따를 수밖에 없다는 강박행동의 속성과 일치합니다.

 

‘공포불안장애’라는 감정 감사 적기

1. 코로나19가 주는 불안 감정이 있어도 모두가 잘 극복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2. 코로나19가 주는 공포 감정이 있어도 모두가 잘 극복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코로나19가 공황 상태를 가져올 수 있지만 모두 잘 극복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4. 코로나19가 강박을 줄 수 있지만 모두 잘 극복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5. 불안이 일상 감정이라고 말해주어서 감사합니다.

6. 공포가 일상 감정이라고 말해주어서 감사합니다.

7. 공황 상태가 사람에게 올 수 있다는 걸 알려주어서 감사합니다.

8. 강박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는 걸 알려주어서 감사합니다.

9. 공포불안장애라는 감정이 오면 그 실체를 잘 파악해 극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다양한 감정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어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