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기고 내가감사를만난순간
감사에서 시작된 삶의 변화내가 감사를 만난 순간
  • 김화수 부장
  • 승인 2020.03.31 11:18
  • 호수 245
  • 댓글 0

 

‘감사가 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 올수 있을까’라는 의문으로 시작된 TBVM리더 MBA과정은 나 자신과 회사와 가정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회사와 가정 VM을 통해 감사가 가져온 변화들을 몇 가지 사례로써 드러내 봅니다.

첫째, 회사VM 프로젝트 컨설팅 수료이후 제가 속한 사업장에서는 감사나눔을 꾸준히 실천하며 다른 여러 사업장에도 감사나눔 활동을 전파하고 실행을 독려하는 역할을 선도해 왔습니다.

그 결과 긍정의 조직 문화 조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구성원들은 처음 제가 겪었던 것처럼 감사를 표현하는데 어색해 했었지만 차츰 익숙해지고 생활화되면서 조직문화가 변해가는 것을 느낍니다.

감사를 할수록 긍정에너지가 강화되었고, 긍정에너지는 회사 구성원의 행복지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낳아 회사와 팀이 제시하는 목표 달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둘째, 가정VM 프로젝트 이후 저희 큰아이는 "꿈 드러내기"로 자신의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한 긍정적 변화를 통해 아이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안산시 주최 ‘주민참여 예산 청소년대회’에서 우승을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상금을 복지단체에 모두 기부하는 등 긍정의 에너지는 아이를 정신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올해도 아이는 학교생활을 열심히 하면서 꿈 드러내기 프로젝트를 한 단계씩 차근차근 밟아가며 성장 중에 있습니다.

셋째, 가정VM 프로젝트를 통한 아이의 긍정적 변화에 자극받은 아내는 "제2의 삶의 꿈 드러내기"의 일환으로 사회복지사 교육과정에 등록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이처럼 감사는 마음을 움직이고 밝게 변화시켜 그 긍정 에너지를 가정 및 사회 곳곳으로 확산시키는 힘이 있음을 느낍니다.

최근 코로나 19의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원활한 소통을 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각자 SNS를 통해서라도 작은 감사의 표현을 생활화하고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하여 행복한 일터,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화수 부장  kimdogho@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화수 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