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
하루에 10만 번을 뛰는 경이로운 심장우리 몸 깨알 상식

●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경이로운 기관이다. 약 1초에 한 번씩 하루에 10만 번, 평생 동안 35억 번을 뛰면서 온몸으로 피를 밀어낸다. 게다가 이는 부드러운 밀어내기가 아니다. 대동맥을 잘라낸다면 피가 3미터나 솟구칠 만큼 힘찬 수축이다.

자몽만한 크기의 심장이 어떻게 그토록 격렬한 활동을 평생토록 할 수 있을까! 그 정도 능력이면 심장이 생명을 상징한다는 게 이해가 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심장이 지금도 무리 없이 잘 뛰고 있음에 감사할 일이다.

● 혈액은 적혈구, 백혈구, 혈장, 혈소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혈구는 혈액부피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헤모글로빈을 통해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 혈소판은 혈액의 응고에 관여하며 백혈구는 혈액부피의 1%에 불과하지만 감염에 맞서 싸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서로 다른 사람의 피를 섞었을 때 엉기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음에 주목한 결과 독일의 란트슈타이너는 1900년에 혈액을 A, B, O, AB형으로 나눌 수 있게 되었다. O형은 원래 피가 전혀 엉기지 않는다는 의미로 숫자 0을 쓴 것인데 이게 영문 O로 바뀐 것이다.

● 귀가 손상될 만큼 엄청나게 강렬한 소리가 들릴 때면 근육이 등자 뼈를 달팽이관에서 홱 떼어놓는다. 이는 본질적으로 회로를 끊는 것이며 몇 초간 이 상태를 유지한다. 폭발 이후 종종 귀가 들리지 않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 시야각의 중심에서 15도 정도 위치에 '맹점'이 존재한다. 실험해 보라. 왼쪽 눈은 감고 오른쪽 눈을 뜬 채 정면을 응시한다. 오른손을 들어 손가락을 펴고 시야각의 끝에서 천천히 중심으로 이동한다. 그러면 어느 지점에서 갑자기 손가락이 사라지는 기적을 볼 것이다. 그 지점이 당신의 맹점이다.

● 우리의 귀는 조용한 세계에 맞추어져 있다. 기능을 잃은 부동섬모는 재생되지 않는다. 이어폰을 끼고 지나치게 높은 볼륨으로 종일 음악을 듣는 것은 예민한 귀를 혹사시켜 귀를 멀게 하는 청각적 자살행위다.

김덕호  kimdogho@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덕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