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VAC 행사에서 다시 만나요”

사회성과인센티브를 받는 기업 및 SPC에 참여하는 모든 사회적 기업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최태원 회장

세 가지 고민

'2020 사회성과인센티브 5th 어워드' 첫날인 5월 25일, SK 최태원 회장은 동영상으로 사회성과인센티브 5주년 격려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중요 부분을 함께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최 회장은 “작년에 선정되신 34개 새내기 기업도 제대로 환영해드리지 못해 아쉽습니다. 참여기업 여러분 작년 한 해에도 사회문제 해결하느라 참 애쓰셨습니다. 200개 기업이 창출한 사회 성과 하나하나를 모두 축하드립니다”라면서 변하지 않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깊은 애정을 나타냈습니다. 그것은 “저는 그룹 경영을 챙기는 와중에도 SPC만큼은 직접 챙겨왔습니다. 실무자들과 긴 시간 토론도 많이 하고 있고 전문가들의 말씀도 많이 들었습니다”라는 말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 추구에서 세 가지 고민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첫째, 우리의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는 잘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로 측정하는 게 가능하겠느냐는 우려도 많았습니다. 5년이 지난 지금은 SK 관계자들도 사회적 가치를 화폐 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국내 공공기관, 중국 정부 기관과 공기업, 글로벌 기업들이 회계법인과 함께 화폐 가치 측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둘째, 인센티브 효과는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SPC 참가 기업들은 인센티브를 받지 않는 기업보다 사회적 가치 증가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아울러 SPC 미참여 기업보다 취약계층을 더 많이 고용하고 이들에게 근로시간 대비 더 높은 임금을 지급했습니다.

셋째, SPC를 통해 사회적 기업 경계 밖의 사람들도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뒤에 SPC 참여기업들이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분명히 여러분들 덕분에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숫자는 훨씬 더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세 가지 중요성

최태원 회장은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 안전망 구축이라는 말도 전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세 가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첫째는 사람 중심입니다. 사람 중심으로 보면 정말 필요한 곳에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천과 청주에 공장이 있는 SK하이닉스가 그곳 화훼 농가를 도운 일을 소개했습니다.

“둘째는 따로 또 같이입니다. 각자의 리소스로 서로 도우면 적은 비용으로 신속한 안전망 구축이 가능합니다.”

그러면서 SPC에 참여하는 공공 급식업체와 연대해 코로나19로 밥을 먹지 못하고 있는 결식아동을 도운 사례를 들었습니다.

“셋째는 측정과 보상입니다. 측정과 보상은 계획하고 예측하게 해줍니다.”

그러면서 SPC 참여기업들의 사회성과를 기존의 SPC와는 별도로 측정하여 보상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곳에 자원배분이 더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족한 곳에 보상을 더 주어서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더욱더 공고한 안전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점점 더 업(up)되다

사회성과인센티브 5주년 격려 메시지를 들어보면 최태원 회장이 평생의 숙원으로 펼쳐나가고 있는 새로운 경영 이념은 점점 더 치밀해지고 따듯해지고 구체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SK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는 한 마디로 우리가 하는 일 즉 업(業)이 업(up)되는 새로운 SK의 성장 방정식인데, 사회 공동체 발전을 위한 그의 매뉴얼이 점점 더 업(up)되는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에서 최 회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록 작년 소박행사에 우리가 만났던 것처럼 손도 맞잡지 못하지만 코로나19 사태를 잘 극복하고 9월 초에 또 소박행사에서 다시 만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그 뜨거웠던 사회적 참여 현장이 다시 열리기를 고대하며 나석권 사회적가치연구원장이 인용한 말을 다시 떠올립니다.

“신념을 가진 한 사람이 관심만 가진 100명의 사람보다 훨씬 더 강하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분들이 많아질수록 우리 사회는 더욱더 감사가 넘치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