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생명으로 돌아가기

조애나 메이시, 몰리 영 브라운 저

모과나무

2020년 08월 07일

 

우리에게는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세 가지 세계관이 있다. 첫 번째 세계관은 통상적 삶(BAU, Business As Usual)이라 불리는 관점이다. 두 번째 세계관은 대붕괴(The Great Unraveling)의 관점이다. 세 번째 세계관은 대전환(The Great Turning)의 관점이다.

이 책은 위대한 대전환을 위한 안내서다. 불교 수행자이자 심층 생태학자, 사회 운동가인 조애나 메이시와 몰리 영 브라운은 이 어려운 작업을 단순히 이론뿐만 아니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이 놀라운 책을 저술했다.

독서 감사

1. 저자들은 “수년에 걸친 재연결 작업은 나선형 궤도를 그리며 네 가지 단계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마움으로 시작하기(coming from gratitude), 세상에 대한 고통 존중하기(honoring our pain), 새로운 눈으로 보기(seeing with new eyes), 앞으로 나아가기(going forth), 이 네 단계는 서로 지탱하는 관계에 있으며 순서대로 진행할 때 가장 효과가 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연결 작업은 사람들을 이 세상을 구성하는 모든 존재와 새로운 관계를 맺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세상과 새롭게 관계를 맺고 싶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두 가지만 적어보세요.

1.

2.

 

2. 저자들은 “나선형 순환의 시작은 고마움입니다. 이로 인해 마음이 차분해지며 원점으로 되돌아가고, 공감 능력과 자신감이 높아집니다. 지구 생명에 대해 짤막하지만 구체적으로 사랑을 표현하면 현재 이 순간에 더욱 온전히 집중하게 되어 우리가 짊어진 고통, 세상에 대한 고통을 인정할 준비가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구 생명에 대한 감사 3가지만 적어 보세요.

1.

2.

3.

-----------------------

토론해 보세요.

1. 세상을 보는 관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2. 바람직한 관점이 있는 것인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3. 더워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