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독서토론

 

초등 감사함 수업 

양경윤 저
메이트북스
2020년 03월 02일

 

이 책은 단지 ‘감사함’과 ‘감사일기’의 중요성을 개념적으로 알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지금 당장이라도 ‘감사함’을 실천할 수 있게 구체적인 노하우들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즉 하루의 감사한 일을 도대체 어떻게 적어나가면 되는지, 아이와 감사대화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나가면 되는지, 막상 쓰려고 하면 막막한 감사일기를 어떻게 써나가면 되는지, 자신만의 온라인 감사일기장 밴드는 어떻게 만드는지, 가족 감사 밴드는 어떻게 만들어서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등 그 어느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감사함’의 소중한 노하우들을 풀어놓았다. 

독서 감사
1. “자녀는 성장하고 싶은데 작은 어항 속에 갇혀 있다면 고민해봐야 합니다. 아이가 노닐 수 있는 작은 어항이 기본 사이즈라고 누가 정했을까요? 작은 어항 속에 있는 아이의 세상을 size up 해서 수족관으로 옮겨줘야 합니다. 더 나아가 진짜 큰 물, 한강, 낙동강을, 더 큰 세상을 만날 수 있도록 기본 사이즈를 바꿔야 할지 모릅니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고민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size up은 내적인 성장을 통해서 외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내적 성장을 동반한 외적 성장이 될 때만이 진정한 size up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감사함’은 내·외적 성장을 위한 size up의 가장 핵심적인 도구입니다. ‘감사함’은 자녀의 내면을 단단하게 하고 자존감을 올려주며, 스스로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감사 실천이 대안이라는 것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3. “내 자녀가 갑작스레 사라진다고 생각해보세요. 너무 끔찍하지요. 존재하고 있는 그 자체만으로도 감사하다고 여기게 됩니다. 존재 그 자체에 대한 감사. 그것이 감사의 시작입니다. 존재한다는 것을 당연하다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감사함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합니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자녀를 있는 그대로 보면서 사랑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교사로서 많은 학생들을 만나면서 ‘고맙다’라는 감정은 원래 가지고 태어날지 몰라도 ‘연습’이라는 과정이 없으면 말로 발현되기 어렵다는 것을 느낍니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나부터 감사 실천을 습관화해서 감사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자녀와 함께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