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당의 자연치유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나는 숨 쉽니다. 당신도 그렇습니다. 우린 모두 숨 쉬어지는 존재입니다.
숨은 살아있는 자의 특권입니다. 숨 쉬면 살고 숨이 멈추면 죽습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알게 되는 이 평범함에 삶은 매달려 있습니다. 숨 쉬는 주체는 분명 ‘나’인데 숨을 쉬게 하는 동력은 ‘나’의 밖에 있습니다. 크게는 우주란 이름으로 작게는 대기란 이름으로.

대기는 한번은 팽창하고 한번은 수축합니다.
그 힘을 쫓아 대기 장에 속한 모든 생명도 따라 수축하고 팽창합니다. 이것이 숨의 정체입니다. 생명을 존재로 드러내는 저 숨은 정작 생명체의 의지와 관계가 있는 걸까요? 살아있는 존재는 한 순간도 숨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원해서 되는 것도, 원하지 않아 그만 둘 수도 없습니다. 다시 말해 생명은 어떤 불가항력적 힘에 의해 제한된 시간동안 구동(驅動)되는 존재입니다.

로봇은 생사(生死)의 결정권이 없습니다. 인간 역시 특별한 경우(자살)를 제외하곤 스스로 생사를 결정하지 못합니다. 세상에 태어나 삶을 태동시키는 첫 숨과 마지막 거두는 숨은 누가 관할하는 걸까요?
이 세상에 몸의 탄생을 기억하는 이는 없습니다. 몸의 죽음을 기억으로 남기는 이도 없습니다. 그저 호흡으로 이어진 시간의 축적이 생명으로 드러났던 몸의 기억의 전부 입니다. 그 몸의 기억유지를 위해 모두가 안간힘을 쏟게 됩니다.
사랑 권력 명예 부의 이름으로.

몸은 우주가 연주하는 작은 풀무입니다.
사람이건 동물이건 그 어떤 외투를 입고 나더라도 나는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우주의 리듬에 맞춰 호흡합니다. 세상에 공평을 말한다면 그저 두 박자로 춤추는 호흡뿐 입니다.
살아있는 이에게 호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호흡이 망가지면 폐가 망가지고 폐가 망가지면 자연사(自然死)에 이릅니다. 자연사(自然死)의 90%가 폐질환 때문이니 제대로 된 호흡만 해도 건강의 90%는 달성한 셈입니다. 그러니 건강을 떠올리거든 마땅히 호흡에 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사실 몸의 생명이란 그저 호흡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님을 우린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