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 Clean 포항제철소가 되기까지” : 장승욱 리더

포항제철소를 이루는 직원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 <소담소담> 가운데 지난 9일 소개된 포항제철소 환경자원그룹 수질보전섹션의 장승욱 리더의 이야기를 옮겨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일본에서 석사과정 졸업 후 일본 회사에서 일하다가 2011년에 경력직으로 포스코에 입사하였습니다. 포스코 입사 이후 수질, 토양, 화학물질, 대기, 환경개선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Q 포항제철소는 환경관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포항제철소는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기업 시민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제철소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환경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을 대폭 저감하기 위하여 1조 원 수준의 대규모 환경 투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RIST와 협업하여 환경오염물질 제거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인상 깊었던 기억은 무엇인가요?

힘들었던 기억도, 좋았던 기억도 있는데요. 먼저 환경 지도점검, 환경 민원, 환경 이슈로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사항은 2019년도에 작은 민원으로 시작된 사항이 점점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면서 고로 브리더 이슈로 확대되었고 언론 보도, 사회 환경단체의 기자회견 등으로 국내 고로는 조업정지 10일이라는 위기 상황을 맞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환경부 주관 민관협의체가 구성되면서 해외 운영사례, 안전사고 예방조치 등을 논의하였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작업절차 개선, 공정 개선 등을 수행하는 방향으로 개선 방안이 제시되면서 사회적 합의에 도달하였고 제철소 조업정지라는 이슈는 해소되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좋았던 기억은 무엇인가요?

좋았던 경험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했던 기억입니다. 철강 제품 생산과정 중 산세공정, 수처리공정 등에서 산과 알칼리 물질을 사용하는데요. 이러한 물질은 취급시설의 부식, 열화 등에 따라 Leak가 발생할 경우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취급에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연히 알게 된 불량 제품이 새롭게 알게 된 요구사항들을 통해 새로운 제품으로 출시되었는데요. 해당 사례는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는 소중함 경험이었습니다.

*** 감사나눔신문이 드리는 감사의 말씀

장승욱 리더는 동료들에게 전하는 말을 이렇게 남겼습니다. “환경시설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공장에서는 현재 인허가 사항에 대해 파악하여야 합니다. 신규•변경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관련 법규에 따라 인허가 및 신고를 진행하고 관련 법규에서 규정하는 시설, 운영기준을 준수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강화되는 환경 법규에 대해 준수하고, 인근 지역 민원 최소화와, 적극적인 환경 개선 활동 추진 등의 사전 관리 및 대응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포항제철소를 만들어가도록 다 같이 노력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철저한 업무에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