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구치소 수용자 성ㅇㅇ씨가 쓴 교도소 생활 매일 5감사

 * ㅇ월 ㅇ일
 1. 교도소 밖에 있을 때는 빨래를 하거나 정리하는 습관이 하나도 없었는데 이제는 이곳에서 몸에 밴 습관이  되어 버려 감사합니다.
 2. 오늘 하루도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아서 감사합니다.
 3. 겨울에는 온수 샤워를 매주 1회 실시를 합니다. 자칫 움추려 들 수밖에 없는 심신을 온수로 따뜻하게 씻을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오후 운동 시간에 마치 봄날 같은 날씨에 활동적으로 운동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같이 운동을 하는 방 동료들 끼리 운동 후 뭉친 부위를 서로 풀어주며 마사지를 해주어서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2주에 한번 씩 신청한 책이 들어오는 도서 시스템이 있어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되어 감사합니다.
 2. 부쩍 추워진 날씨로 인하여 몸이 움추려 드는 경우가 많은데 새벽에 틀어주는 난방에 덕분에 따뜻하게 잘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새벽마다 수고해 주시는 취사장 수용자님들 덕분에 따뜻한 아침을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교도소에서 지급하는 조끼가 활동하기도 편하고 방한복으로도 탁월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5. 계속해서 내리는 비로 인해 다소 생활에 불편함이 있지만 농작물에 필요하니 시원하게 내리는 비에 감사합니다.

 *ㅇ월 ㅇ일
 1. 우리 방에 새로 들어온 막내가 있는데 덥수룩한 두발임에도 자르지 않고 용인해 주어 감사합니다.
 2. 방 동료가 12월1일이 선고일 인데 오늘 접견을 통해 합의 했다는 소식을 전달 받았습니다. 기쁜 소식에 방 분위기가 매우 밝아 졌습니다. 감사합니다.
 3. 방장 형이 전방을 가게 되었는데 15상에 좋은 분들이 많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4. 요즘 들어 온수에 타 마시는 녹차 덕분에 배변 활동이 원활해 졌습니다. 감사합니다.
 5. 방장 형이 전방을 가고 난후 오랜 만에 6명이 거실을 쓰게 되어 오랜만에 넓은 공간에 여유가 생겨 감사합니다. 

 *ㅇ월 ㅇ일
 1. 토요일에는 멀리 떨어진 운동장으로 운동을 하러 가게 되었는데 햇볓을 맞으며 광합성을 오랜만에 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2. 주말이라 재방송을 하는 드라마를 보며 방 동료들과 담소를 나눌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양치 후 상쾌한 기분으로 취침 전 감사노트를 작성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4. 어제는 동료중 한명의 코골이 때문에 잠을 설쳤는데 오늘은 귀마개를 착용하고 편하게 잠을 잘 수 있을 것에 감사합니다.
 5. 새로운 식구의 입방에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추운 날씨이긴 하지만 환기를 위해 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시원한 바람을 쐴 수 있어 감사합니다.
 2. 발바닥에 있던 습진이 3개월 동안 열심히 발랐던 덕분에 거의 완치가 되어 감사합니다.
 3. 이번 달 마지막 식단인 닭다리 찜 덕분에 푸짐한 저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4. 오늘 오전에는 모포를 털고 말린 덕분에 보송보송한 모포를 덮고 잘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5. 하루에도 우리 방은 5회 이상 쓸고 닦습니다. 덕분에 방안의 먼지들을 깨끗이 쓸어 낼 수 있어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방안에 붙어 있는 문구들을 통해 좀 더 감사하는 마음을 다각도로 생각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방 동생이 과식하여 탈이 났는데 동료들이 미리 구해준 소화제 덕분에 탈을 벗어날 수가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 격리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뉴스를 통해 밖의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온 세상이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어려운 와중인데 이 곳에 격리되어 있어 바이러스에 안전한 환경이어서 감사합니다.
 5. 코로나 내부 감염의 염려로 잠시 주춤했던 내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어 감사합니다.

 * 월 ㅇ일
 1. 새길 도서를 통해 타 수용자가 쓴 글들을 접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방 동생들이 읽고 있던 소설 ‘묵향’을 읽었는데 매우 흥미가 있었습니다. 독서를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오늘 정기 보급품으로 지급된 수건, 휴지, 양말, 팬티를 받았습니다. 감사히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지금까지 좁은 공간에서 서로 얼굴 붉히는 일 한번 없이 무사히 지내준 동료들에게 감사합니다.
 5. 새로 온 사소가 오자마자 밝은 모습으로 다가와 주었습니다. 앞으로 2달 동안 지내는 동안 웃으며 밝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밤 9시가 조금 지난 이 시간까지 방 식구 대부분이 독서를 하고 있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2. 사소한 것이라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 점점 변화되고 있는 나의 모습이 놀랄 따름입니다. 오늘 하루도 감사합니다.
 3. 주말이면 근무자 분들이 대부분 쉬실 시간임에도 수고해 주시는 덕분에 우리가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하며 운동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방 안에 걸레와 관 물품이 들어오면 보관함에 차곡차곡 정리하는 나를 보게 됩니다. 차츰 변화하는 기본 생활습관에 감사합니다.
 5. 비록 수감되어 있는 신분이지만 이 순간에도 주어진 것에 감사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점점 교화되어 가고 있는 나의 모습에 감사합니다.

 * ㅇ월ㅇ일
 1. 수용생활을 하면서 활동량이 적어져서 체중이 조금 불어났는데 덕분에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정으로 인하여 대면 접견이 어렵게 되어 전화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족과 지인에게 연락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방안에 이전에 있던 분들이 메모해 놓은 글귀들이 있습니다. 그 글들을 읽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품고 수용생활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항상 제 걱정에 눈물을 흘리시며 마음 쓰시는 부모님 모습에 너무나 죄송스럽고 무어라 표현할 방법이 없을 정도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5. 힘이 들고 짜증이 날 때도 스스로 다독이며 감정 조절을 잘 하고 있는 내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 ㅇ월ㅇ일
 1. 과거에 부모님 말씀을 듣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며 지내오던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수용생활을 하며 제 자신을 돌이켜 볼 수 있는 게기가 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간을 갖고 있는 나의모습에 감사합니다.
 2. 운동시간에 12방에 계신 어르신께서 먼저 다가와 인사말을 건네 주셨습니다. 평소 목례만 간단히 드리는 사이 였는데 오늘은 먼저 다가와 말을 건네주시고 관심을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3. 우리 방은 6-7명이 생활하기에는 다소 협소한 공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을 하다 보니 큰 불편함 없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나의 사고방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4. 어제 밤에 꾼 꿈속에서 과거 좋았던 상황 속으로 갔다 왔습니다. 좋았던 기억을 일깨워 준 어제 밤 꿈에 감사합니다.
 5. 어느덧 이 방에서 5달 반 가량을 지내고 있습니다. 그전에는 형님들도 계셨고 또래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내 또래들이 많아 졌습니다. 웃음 코드가 비슷해서 인지 웃는 시간이 많아 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소   감   문    .....................
             
 감사노트를 쓰며 주변을 다시 돌아보게 됩니다

감사노트를 작성하며 가장 많이 느낀 점은 주변을 다시 보고 느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사소한 것들은 지나쳐 가는 항목과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이제 부터라도 내 주변과 환경에 대해 다시금 바라보는 시선을 겸비하며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에도 감사하며 생활에 임하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모습을 겸비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구치소 수용자 성 ㅇㅇ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