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교도소 수용자 김ㅇㅇ씨가 쓴 매일 5감사

              
 *ㅇ월ㅇ일
 1. 자녀에게 축복을 가르치고 온 식구가 입으로 축복을 선포하라고 가르쳐 주신 안남웅 목사님께 감사합니다.
 2. 늘 책을 가까이 하며 이해의 폭을 넓히려 노력하는 자세로 살고 있어서 감사합니다.
 3. 도자기 작업 훈련 과정에 만족을 느끼고 성취욕을 느끼며 생활하고 있어서 감사합니다.
 4. 방에 들어오니 바닥이 따뜻합니다. 다들 추위에 고생하고 있었는데 난방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 외모 보다는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어서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도할 줄 알게 하시고 제 자신의 잘못을 시인할 줄 아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온 세상이 ‘스타트업’이라는 테마로 열기가 후끈 합니다. 나도 하루속히 사회에 합류하여 국가를 위해 작은 보탬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3. 겨울 동복을 수령 받아 다른 분들 것까지 손빨래 봉사를 했더니 따뜻한 생강차를 타 주셔서 감사합니다.
 4. 도자기 컵과 필통을 6개 만들었는데 그 중 5개는 내 맘에 쏙 들었습니다. 갈수록 실력이 늘어 감사합니다.
 5. 사랑하는 아내가 내일 면회를 온다고 합니다. 언제나 한결같은 아내의 마음씨에 가슴속 깊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소중한 아내와 12분이지만 짧은 시간동안 많은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아내가 무거운 짐을 지탱해 주어 감사합니다.
 2. 작은 아들이 군대에서 휴가를 나왔다가 어제 복귀했다는 소식과 막내딸의 열공 소식에 마음이 절로 흐뭇해 져서 감사합니다.
 3. 절대로 비난, 비판, 불평을 하지 말라는 카네기의 조언에 감사합니다.
 4. 스스로 비굴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으며 남을 해치지 않는 마인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5. 어제 아내와 면회를 했는데도 아내가 또 보고 싶습니다. 가슴이 아프지만 가족의 품으로 복귀할 때까지 열심히 성찰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새벽에 모닝커피를 마시는 일이 이제는 당연시 될 정도로 일상이 되었습니다. 한 잔의 커피 속에 담긴 많은 사연에 감사합니다.  
 2.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은 사랑과 우애인 것 같습니다. 가족들에게 편지를 쓰면서 옛 추억을 회상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날씨가 우중충하니 가족들 생각이 절실합니다. 언제 어디에 있던 나의 부재가 짐이 되는 상황이 없기를 간곡히 원합니다. 감사합니다. 
 4. 1000감사 쓰기를 마친 후 가족들을 위한 100감사를 추가로 작성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아내가 보내왔던 편지들을 다시 읽어 보니 놓치고 넘어간 내용이 많았습니다. 미진한 부분들을 정리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도자기 컵 만드는 작업을 몇 일 반복하다보니 제법 깍기가 모양을 갖추는 경우가 많아져서 감사합니다. 
 2. 동료들과 바둑을 두다보니 아들들에게 바둑을 가르치던 추억이 생각나서 감사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을 오늘도 목표량만큼 열독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청명한 가을 날씨 속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니 스트레스가 확 풀려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가을 풍광에 감사합니다. 
 5. 내가 영어의 몸이 된 충격을 이겨내고 요가 강사로서 사회생활을 적응해 나가고 있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가장 힘든 시기마다 아내가 옆에서 함께 응원해 주어 감사합니다. 
 2. 외모 보다는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진심이 아닌 관심은 차라리 버려라’라는 카네기의 조언에 감사합니다. 
 4. 이전부터 실행했던 가족 간의 단톡방 운영을 현재까지 계속해서 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5. 남을 칭찬하는데 인색하지 않고 인사성이 밝은 사람이 되고자 정진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매일 새벽녘에 성경봉독과 가족들을 위한 기도를 드릴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오늘따라 우리들이 성장하는 동안에 우리들의 키와 몸무게를 재서 기록해 오신 어머님의 정성어린 행동이 생각나서 감사합니다. 
 3. 내가 무슨 짓을 했는지, 얼마나 잘 살겠다고 그랬는지, 제 스스로를 돌아보며 반성의 시간을 갖게되어 감사합니다.
 4. 화장실을 깨끗이 닦고 나니 내 몸과 마음이 깨끗해 진 것 같아 흐뭇했습니다. 위생적인 생활에 감사합니다.
 5. 감사노트를 작성하며 감사할 일들을 찾다보니 동료들에게 좋은 행동 즐거운 말을 자주 하게 되니 좋습니다. 감사가 일상화되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분리수거를 하면서 아내를 도왔던 기억이 납니다. 부족한 남편을 만나 생고생 중인 아내에게 너무 미안하고 감사합니다.
 2.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는 게으름에서 벗어난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오늘따라 유달리 가족들 생각이 간절합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할 시간이 신속히 오기를 바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4. 오늘부로 총 1,200가지의 감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은혜로운 감사쓰기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5. 선물받은 ‘하늘양식’으로 매일 혼자 드리는 나만의 예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성가대에서 함께 봉사했던 동생이 출소하여 사회에서 적응하려고 열심히 노력 중이라는 소식을 받았습니다. 동생이 승승장구하기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 어려운 현실의 문제들을 극복하고 가족들과 하나가 되어 이겨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감사쓰기 공모전에 제출할 감사내용을 3번째로 수정을 하기 시작 했습니다. 갈수록 좋은 글들이 되기를 소망하며 그 노력에 감사합니다.
 4. 아내가 면회를 왔는데 너무 살이 빠진 것 같아 속상했습니다. 못난 남편으로 인해 너무나 고생하는 아내에게 미안하고 고맙고 감사합니다.
 5. 사랑하는 막내딸에게 구구절절 사랑의 글을 써서 편지를 보냈습니다. 사춘기 우리 딸에게 좋은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가족들 품에 돌아가려면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은 이곳에 있는 수용자들 모두가 같은 마음입니다. 다툼 없이 잘 지내고 있어 감사합니다.
 2. 축복의 삶, 감사의 삶을 살기 위하여 저와 우리가족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새로 이동해 온 두 분 포함해서 방 동료가 12명이 되었습니다. 비록 좁지만 과일을 곁들이며 담소를 나누는 좋은 방 분위기에 감사합니다.
 4. 소송관련 서류가 아직 도착하지 않아 변호사에게 화를 냈었는데 참으라고 지적해 준 매제에게 감사합니다.
 5. 후회하지 말자! 내가 걸어온 길을..., 두려워하지 말자! 눈앞에 닥친 현실을... 감사하자! 앞으로 내가 걸어가야 할 길을... 감사합니다.

 


                                .............. 소  감  문 .............

            < 앞으로 가족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살겠습니다>

감사쓰기를 작성하다 보니 작은 일에도 감사하고 긍정적인 사고관이 생겨나서 동료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진정성 있게 가슴속 사랑을 담아 노력 했기에 내 마음이 가족들에게도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가족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함께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데 노력 할 것이고 가족들도 모두 함께 감사나눔에 동참하리라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안양교도소 수용자 김ㅇㅇ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