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 매일 5감사

안양교도소 수용자 이ㅇㅇ씨가 쓴 매일 5감사       

 *ㅇ월ㅇ일
 1. 접견을 오신 어머니께서 저에게 웃음과 활력을 불어 넣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수용생활 중 여러 가지 고민을 하는 나에게 상담을 통해 많은 고민을 해소 하는데 도움을 주신 교도관님께 감사합니다.
 3. 오른쪽 손목을 다쳐 힘들어 하는 내게 관심을 가져 주시고 걱정을 해 주신 방 동료 분들께 감사합니다.
 4. 안양으로 이송을 왔음에도 불구하고 편지를 보내주신 인천 교도소 같은 방 동료들께 감사합니다.
 5. 오늘도 저의 사건에 대해 반성의 글을 쓰고 있는 나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사랑하는 아들을 보기 위해 포항에서 이곳까지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와주시는 어머니께 감사합니다.
 2. 매일 감사의 글을 쓰게 동기부여를 해 주신 교도소 관계자님께 감사합니다.
 3. 밖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는 분들을 생각하며 보고 싶은 마음에 눈물을 흘릴 수 있는 감정이 살아 있음에 감사합니다.
 4. 유달리 빵을 좋아하는 방 동료들을 위해 참치 샐러드와 과일 샐러드를 만들어 주는 나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5. 달력에 징역 날짜를 체크하며 계획을 세워 살아가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사랑하는 가족에게 ‘보고 싶다’고 외치고 싶어도 참고 마음속에 고이 넣어두고 품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2. 각 사동마다 큰일이 생기지 않게 수시로 순찰을 돌며 이것저것 살펴 주시는 CRPT 분들께 감사합니다.
 3. 방 동료들이 앞으로의 일정을 짜서 계획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달력을 만들어준 동생에게 감사합니다.
 4. 우리 부모님이 외롭지 않게 가끔 아이스크림과 과일을 사서 우리 집을 방문해 주는 친구 윤재에게 감사합니다.
 5. 혼자 있었으면 무섭고 외로웠을 테고 재판 준비조차 힘들었을 텐데 옆에 든든한 동료가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주변을 배려해 주고 있는 나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2. 아직 뜨거운 사랑을 할 수 있는 가슴이 있어 출소 후 그 사랑을 다시 불태울 수 있는 가슴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3. 저는 포경수술을 안했습니다. 자연 포경입니다. 이 사실이 저 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에 감사합니다.
 4. 나의 멘토가 나타났습니다. 이때까지 나는 멘토는 잘나고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나와 비슷한 사람이어서 감사합니다.
 5. 어머니의 인공 관절 수술이 있는 날입니다. 수술이 잘 되게 해주실 의사 선생님께 고개 숙여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오늘도 예배당에 엎드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하시고 기도하게 해 주시고 주님을 찬양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갑자기 아버지께서 돌아가시는 꿈을 꿨습니다. 비록 슈퍼맨은 아니시지만 묵묵히 가정을 지켜주시고 듬직한 버팀목이 되어주신 아버지께 감사합니다.
 3. 이렇게 좋은 감사나눔 공모전에 미결 수용자도 참여하게 해 주셔서 교도관님들께 감사합니다.
 4. 수용 생활 중에라도 열심히 공부해서 미래를 계획할 수 있게 책을 넣어주신 형수님께 감사합니다.
 5. 전 여친에게 안부 편지를 보냈지만 시원하게 답장 한 장 없는 것이 오히려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같은 방 식구들이 각자의 접견물들을 펼쳐놓고 다같이 풍성하게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일과가 없는 일요일에 어머니께 잘했던 일들과 잘못했던 일들을 써가며 되새김질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우리 방에 합류한지 4일 밖에 않 됐지만 매일 일기를 쓰며 적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ㅇㅇ에게 감사합니다.
 4. 중학교 교사로 처음 만났고 지금까지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오로지 나만을 위해준 그녀에게 감사합니다.
 5. 기결수가 된후 나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들어 주시고 면담 요청에 혼쾌히 수락해 주신 계장님께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오늘따라 창밖을 보며 어머니 생각을 하니 왠지 눈물이 납니다. 어머니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2. 교도소 7방과 8방이 한팀, 9방과 10방이 한팀이 되어 족구시합을 했는데 너무나 즐거웠던 시간이어서 감사합니다.
 3. 교도소 안의 공기와 교도소 밖의 공기가 다른 것 같습니다. 교도소 밖에 있는 공기를 실컷 마실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고대하며 감사합니다.
 4. 방 동료들끼리 온수 목욕도 하고 서로 등도 밀어주며 친목의 시간을 갖게 되어 감사합니다.
 5. 어떻게 하면 함께 생활하는 방이 좀 더 깨끗해지고 정리정돈을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동료들에게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보안과장님 순시에 대비하고자 정리정돈을 깔끔하게 해서 칭찬을 받도록 노력한 방 동료분들 감사합니다.
 2. 가끔씩 집 소식도 들려주고 조카들 사진도 보내주시는 형수님께 감사합니다.
 3. 내가 좋아하는 떡을 준비해 주신 여의도 순복음 교회 성도님들께 감사합니다.
 4. 수용자들이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2020트랜드와 사회변화 전망 등에 관한 책들을 넣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 왼쪽 팔이 아픈 나에게 파스를 붙쳐주고 마사지를 열심히 해주는 동료 재형이에게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운동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인생에 대해서 고민하고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어 감사합니다.
 2. 반성문과 사죄문을 쓰고 사건에 대해 반성을 하던 중 서로의 경험담을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상대가 있어 감사합니다.
 3. 교도소 안에서 위축되지 말고 따뜻하게 지내라는 의미로 영치금을 넣어주시는 부모님 감사합니다.
 4. 한 방에서 같이 생활하던 동료가 선고 재판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될 수 있게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5. 그 동안 함께 웃고 함께 밥 먹고 함께 자고 동거동락을 함께 했던 동료가 출감을 했습니다. 승호야 그 동안 좋은 추억 잘 만들었어 잘가.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내 욕심을 버리고 주위 사람들을 이해하다 보니 마음이 편해지는 걸 느끼게 되어 감사합니다.
 2. 잠을 잘못자서 목에 담이 걸려는데 찜질도 해주고 마사지와 파스를 붙여준 형석 형님께 감사합니다.
 3. 사투리를 쓰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서 방 식구들과 사투리 경연대회를 하며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게 되어 감사합니다.
 4. 선고재판 날짜가 다가와서 긴장하고 있는 나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긴장을 풀어주려고 애쓰는 방 동료 분들께 감사합니다.
 5. 새로 들어온 신입 분에게 같은 방 쓰게 되어 환영한다고 인사를 해주는 방 동료들의 친절함에 감사합니다.

 


                                 ------- 소  감  문 -------

                   <나의 인생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먼저 나의 수용생활 뿐만 아니라 나의 인생에 있어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멋지게 제2의 인생으로 도약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부모님, 가족, 지인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 모든 추억들을 기억하고 기록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신 안양교도소, 감사나눔신문 관계자 분들께 정말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안양교도소 수용자 이ㅇㅇ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