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교도소 수용자 박 ㅇㅇ씨가 쓴 매일 5감사

 * ㅇ월 ㅇ일
 1. 매일 전자 서신을 보내 주는 딸에게 감사합니다.
 2. 명절의 설레임으로 가족들을 생각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건강을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4. 비록 갇혀 있는 몸이지만 즐거운 명절을 맞이함에 감사합니다.
 5. 한자 능력 시험에 대비하여 공부하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인권연대 사무국장님의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상고심 담당이신 고변호사님의 접견에 감사합니다.
 3. 족구 게임으로 즐거운 운동 시간을 만들어 주심에 감사합니다.
 4. 사랑하는 아내와 전화로 통화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도자기 중심잡기 기술을 알려 주신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아픈 딸을 데리고 병원 다니며 바쁘게 살고 있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2. 몸이 많이 불편 하시지만 아직 살아계셔 주시는 어머니께 감사합니다.
 3. 어렵고 힘든 시기임에도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가져주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4. 휴일에도 쉬지 않고 출력하여 사동업무를 보고 있는 동료 ㅇㅇ에게 감사합니다.
 5. 내일의 희망을 품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ㅇ월 ㅇ일
 1. 창문을 통해 저물어 가는 석양을 바라보며 감사기도를 드릴 수 있는 여유가 있음에 감사합니다.
 2. 바쁜 집안일에 아이들을 돌보며 나에게 용기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3. 아빠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의연하게 수능준비를 하고 있는 아들에게 감사합니다.
 4. 수용생활의 단비처럼 전화통화로 마음을 달랠 수 있게 배려해 주시는 담당자님께 감사합니다.
 5. 진심어린 신앙인으로서의 몸가짐을 솔선수범 하시는 바오로님께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아들대신 아프신 어머니를 돌보고 계신 누님들께 감사합니다.
 2. 멀리 영월에서 따뜻한 마음으로 서신을 보내주시는 정ㅇㅇ 형님께 감사합니다.
 3. 작업이 끝난후 세면장 청소를 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4. 아들의 수능시험에 대비하여 100일 기도를 드리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5. 사건의 관련자들에게 용서와 화해를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ㅇ월ㅇ일
 1. 오늘 6통의 편지를 받았습니다. 아직 나를 기억해 주는 지인들이 있음에 감사합니다.
 2. 남편의 가석방을 위해 여기저기서 정보를 얻어 알려주고 있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3. 사랑하는 아내에게 1일 1편지의 약속을 계속 지켜 나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4. 대입이라는 큰 고개를 힘들게 넘고 있는 아들에게 격려와 박수를 보낼 수 있어 감사합니다.
 5. 외부 세계와 단절되지 않도록 여러 종류의 신문을 볼 수 있어 감사합니다.

* ㅇ월ㅇ일
 1. 오늘까지 살아온 제 삶을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깊어가는 가을에 비를 맞으며 아련한 추억을 떠 올릴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교육생들을 인격적으로 대해 주시고 항상 이름을 불러 친밀감을 나타내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4. 힘들 때마다 성경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무사히 하루를 마치며 감사의 마음으로 기도를 드릴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ㅇ월ㅇ일
 1. 훈련생들의 편의를 위해 도예기술을 지도해 주시는 도자기 반장님께 감사합니다. 
 2. 결혼 20주년을 맞이하여 같이 할 수는 없지만 아직도 나를 사랑해 주는 아내에게 감사합니다.
 3. 나를 대신하여 어머니를 보살펴 주고 계시는 큰 매형 내외분께 감사합니다.
 4. 오늘은 내가 식기세척 당번입니다. 동료들과 함께 청소와 식기세척을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5.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온 시민들께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어머니의 생신에 찾아뵙지 못하는 저의 불효까지 아쉬워 해주는 형제들에게 감사합니다.
 2. 목욕 이후에 동료들이 떠난 자리를 청소를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깨끗한 잠자리를 위해 이불을 세탁하고 건조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청명한 하늘 아래에서 마음껏 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음악회 준비를 위해 성가대 단원들과 함께 노래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사건 발생하고 재판기간 동안 저를 위해 변호하며 애써 주신 변호사님께 감사합니다.
 2. 갈멜 공동체 교우들을 위해 기도해 주시는 봉사단체 자매님들께 감사합니다.
 3. 청각 장애인들의 종교 활동에 참석하여 봉사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오늘 세례를 받고 하나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나신 두 형제님께 감사합니다.
 5. 남에게 말하기 어려운 삶의 과정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신 형제님께 감사합니다.

 * ㅇ월 ㅇ일
 1. 오늘 하루도 건강한 삶을 살며 올바름의 의미를 깨닫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2. 학과수업 종료 후에 동료들을 위해 관복세탁 봉사를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 재판 중에 나를 위해 탄원서를 써 준 많은 동료 분들께 감사합니다. 
 4. 주변 사람들을 통해 옮음과 그름을 판단할 수 있게 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5. 배려와 양보가 지금 살고 있는 이곳에서 꼭 필요한 미덕임을 깨달아 감사합니다.

 * ㅇ월ㅇ일
 1. 비록 보고 싶은 가족들을 볼 수 없지만 보내준 사진을 보며 그리움을 달랠 수 있어 감사합니다.
 2. 기호에 맞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라 먹을 수는 없지만 정성어린 한끼 식사에 감사합니다.
 3. 내가 이곳에 들어오면서 어쩔 수 없이 요양시설에 가신 어머니가 잘 버텨주고 계셔서 감사합니다.
 4. 내 안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분노와 화해를 위해 열심히 기도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5. 단조로운 하루의 일과 속에서도 감사할 일이 많이 있었음을 깨달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소  감  문 -----------

매일의 일기를 쓰듯 하루에 일어났던 일 중 5가지의 감사내용을 감사노트에 두 달 정도 작성하며 일상에서 당연히 있었던 일들을 감사노트를 작성하면서  모든 일들이 나에게 축복이었음을 깨닫는 의미 있는 시간 이었습니다.  하루의 일과가 반복된 일상이었으나 감사노트를 작성하면서 하루하루가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행복의 나날이어서 감사했습니다.
                                                                     안양교도소 수용자 박 ㅇㅇ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