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누구나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화현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잇몸은 노화현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약해지는 피부 기관 중 하나입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의 몸을 치료해 주는 사람이라 누구 보다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건강 검진 결과 ALL 100점을 받았는데 단 하나 오점이라면 어금니의 상치 하나를 대체한 것입니다. 잇몸 관리는 그 만큼 쉽지 않다고 느껴집니다.

잇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치은염이라고 하는데 이를 시작으로 염증이 치근을 타고 잇몸 뼈 주변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잇몸 뼈가 망가지면서 치아가 흔들려 치아를 뽑아야 할 수도 있기에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잇몸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식생활을 오래 지속하려면 구강 검진이나 올바른 양치질로 평상시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잇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잇몸병을 사라지게 하는 식품과 잇몸 질환을 없애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잇몸병에 도움이 되는 프로폴리스와 녹차
프로폴리스는 항균효과 덕분에 다방면으로 활동되고 있는 천연물질입니다. 모 대학에서 치은염이 있는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프로폴리스를 투여하면서 치과 치료를 실시한 결과 치은염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서 안쪽에 주머니가 생기게 되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염증이 개선되고 잇몸과 치아가 더 잘 붙어있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해 치석과 구강 내 박테리아 생성을 억제합니다.
아울러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서 치주질환 예방과 잇몸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기에 하루에 2-3잔 정도 녹차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녹차를 마신 후에는 치아색이 변하지 않도록 물로 2-3번 정도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질환을 없애는 소금물 가글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잇몸 염증과 부기를 죽게 하고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소금물이 삼투현상을 일으켜 물과 농이 잇몸 조직에서 소금물 쪽으로 제거되게 하는 원리입니다. 하루에 1-2번 양치를 한 후 1분 정도 머금었다가 뱉고 물로 입안을 헹구면 충치와 잇몸 염증을 예방할 수 있고 기관지 건강을 지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소금물 농도를 잘 맞춰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우리 몸은 체액보다 농도가 낮으면 삼투압 현상이 옅어지지 않기 때문에 효과를 보기 힘들고 반대로 소금물 농도가 높으면 구강 점막을 손상시켜 건조증이 올 수 있습니다.

물 1컵에 소금 1/3 티스푼 정도가 적당한데, 소금은 완전히 녹여서 사용해야 합니다. 소금 결정이 크면 녹지 않은 소금이 잇몸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간혹 칫솔에 소금을 묻혀 양치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주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소금결정은 생각보다 날카롭고 단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운 가루로 된 소금이 아니라 반짝반짝한 결정체 소금은 마치 칼과 같아서 소금 알갱이가 잇몸에 상처를 쉽게 내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아무리 몸에 좋다는 비싼 소금이라도 칫솔에 찍어서 잇몸에 비비는 순간 잇몸에 작은 칼들을 묻혀 비비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오히려 잇몸을 약하게 만드는 행동일 수 있으니 삼가야 합니다.
                                                                        신영수 (의료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