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이모저모

주먹 크기의 고구마(100g)는 100kcal로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구우면 당이 올라가므로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사람은 구운 고구마보다는 찐 고구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지수는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느냐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혈당지수가 55 이하이면 낮은 것으로, 70을 초과하면 높은 것으로 봅니다. 생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50 이하로 낮지만, 조리법에 따라 혈당지수가 달라집니다. 삶은 고구마의 혈당지수는 생고구마와 비슷하지만 45분 동안 구운 고구마는 삶은 고구마보다 혈당지수가 2배 이상 높습니다. 
혈당지수가 낮아야 몸속에서 소화가 천천히 돼 과식을 막아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이 빨리 오르면 혈중 포도당이 지방으로 바뀌어 몸속에 쌓이게 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고구마를 구워 먹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편,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한 개에는 약 4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의 16%를 충족하는 양입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에 붙어 몸 밖으로 나가게 하므로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헬스조선에서 발췌>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